• 새누리당, 윤상현 막말
    총선 악영향에 전전긍긍
    인명진 "시정잡배 수준의 막말"
        2016년 03월 10일 02:5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의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 공천 학살을 암시하는 막말 파문과 관련, 정계은퇴까지 주장하고 나선 비박계는 물론 20대 총선 수도권 후보, 당 전·현직 윤리위원장 등까지 윤 의원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야권연대가 이뤄질 경우 여당이 불리한 수도권에선 윤 의원의 ‘녹취록 파문’이 이번 총선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온다.

    여상규 “윤상현, 정계은퇴도 가능하지만, 녹취·제보도 해당행위”

    여상규 당 윤리위원장은 10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워딩 자체는 굉장히 바람직스럽지 않는 내용인 건 틀림없다”며 “특정 의원이 (공천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이런 시도를 했다면 그건 굉장히 큰 문제다. 정계은퇴 요구하는 분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친박에서 비박 의원을 그런 식으로 솎아내고 계파공천 소위 밀실공천 이런 걸 시도한다면, 그것은 엄청난 해당행위가 될 수 있다. 응분의 책임을 져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 지적했다.

    출당 조치도 가능한 사안이냐는 물음에 그는 “엄청난 해당행위에 해당되는 것으로 결론이 나서 정계은퇴를 시켜야 한다, 이런 결론이 나온다고 가정한다면 제명 같은 걸 통해서 정계 은퇴를 유도하는 결정도 가능하다”고 했다.

    다만 여 위원장은 ‘녹취 음모론’을 제기하며 통화 상대가 아닌 녹취 제보자에 초점을 맞추거나, 만취 상태인 점을 강조하는 윤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의 주장에 힘을 싣기도 했다.

    그는 “음주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순수 음주로 인한 실언인지 또는 녹취자의 어떤 신분이나 의도도 조사를 해 봐야 될 사항”이라며 “공천 문제와 관련이 있고 계파 간에 다툼들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녹취 의도도 조사를 해 봐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 주장했다.

    녹취 또한 해당행위냐는 질문에 “녹취 자체가 해당행위는 아니지만, 계파 간의 다툼을 첨예화시켜서 공천에 영향도 미치고 결과적으로 당 전체의 총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그런 행위라면 광범위한 의미에서 해당행위에 해당할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상현

    막말 녹취록 파문의 주인공 윤상현 의원(방송화면)

    인명진 “윤상현, 취중진담… 친박 감싸기 정나미 떨어져”
    “대통령 전 정무특보 대낮에 만취? 도덕적으로도 문제”

    반면 인명진 전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은 윤 의원의 녹취록 파문에 대해 “시정잡배 수준의 막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인 전 위원장은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총선에 나오는 후보들이 어떻게 나라를 이끌어 갈 것인가에 대한 논쟁이 뜨거워야 하는 상황에 정말 시정잡배 수준의 막말 때문에 온통 나라가 시끄럽게 돼서 통탄을 금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이 자신의 녹취록 파문을 ‘취중 실수’라고 항변한 것에 대해선 “술 먹고 하면 책임이 면제되는 것처럼 이야기를 한다. 윤상현 의원이 2012년 더불어민주당 임수경 의원이 술 취한 상태에서 ‘탈북자는 변절자들이다’라는 말을 해서 상당히 문제가 됐을 때, 윤상현 의원이 ‘취중진담이다’라고 했다”며 “윤상현 의원 자신이 4년 전에 그렇게 말했다. 그러니까 이건 더 이야기할 까닭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취중 실수이기 때문에 진상을 파악해봐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인 전 위원장은 “윤리위원회의 규정에 의하면 윤상현 의원이 이 발언 때문에 새누리당이 온갖 명예를 실추하고 신의를 저버리는 이런 행위를 하지 않았나. 이것만으로도 해당행위”라며 “윤상현 의원이 입이 백 개가 있어도 할 말이 없다”라고 했다.

    사적 통화 내용까지 잘못으로 볼 수 없다며 윤 의원을 감싸는 친박계 의원들에 대해 “윤상현 의원이 ‘자기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도 없다’고 했는데, 당원들이 선출한 대표를 향해서 ‘죽여야 한다’, ‘죽여 버려’라는 말이 무슨 말인가. 조폭 영화에서나 그런 말을 들어봤다”며 “이런 이야기를 한 사람을 감싸도 분수가 있지, 취중에 했다, 잠꼬대다, 이렇게 하면 오히려 국민들이 더 정나미 떨어진다”고 질타했다.

    인 전 위원장은 “윤상현 의원이 김무성 대표에게 사과하러 갔다고 하는데 TV를 통해 보니까 사과하러 가는 사람의 모습이 아니다”라며 “정정당당하게 개선장군처럼 걸어가고, 또 말도 그렇게 하면 되나. ‘옆문으로 나갔잖아요?’ 이런 말, 자기가 사과하러 왔으니까 당연히 사과를 받아줘야 하는 거다. 이런 식의 태도는 진정으로 사과하려고 하는 모습이 아니고 진정으로 잘못을 뉘우치는 게 아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이 국면을 빠져나가고 덮어보려고 하는 거 아닌가”라고 거듭 비판했다.

    이어 “더군다나 윤상현 의원은 ‘녹음한 사람이 나쁘다’ ‘제보한 사람이 나쁘다’ ‘음모다’ 이런 이야기하는데 정치인은 공인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선거운동 하러 다니면서 사람들하고 정신을 잃을 만큼 술을 마셨다, 그 말도 국민들이 들으면 무슨 생각을 하겠나. 더군다나 여당의 중진의원이고 친박의 핵심이고 얼마 전까지 대통령의 정무특보까지 지낸 분이. 그것 자체가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일”이라고 덧붙였다.

    수도권 후보 ‘긴장’·비박계 ‘정계은퇴’ 요구
    이준석 “윤상현, 밥상 엎었다는 생각 들 정도”
    홍문표 “하루 빨리 거취표명 하길”

    인천 남구 을 지역 현역 의원인 윤 의원의 막말 녹취록 파문은 이번 총선에서 수도권 판세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때문에 수도권에 출사표를 낸 여당 예비후보들 또한 윤 의원이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노원 병 예비후보인 이준석 전 비대위원은 SBS 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새누리당 같은 경우에 (이번 총선에서) 큰 비전이 보이는 것이 없다. 그런데 이런 일이 터지니까 지역 후보 입장에서는 난감하다”며 “제가 새누리당 후보이다 보니 길게 말씀 안 하시지만 혀를 끌끌 차는 그런 식의 질문을 하시는 분이 많다”고 전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이한구 위원장이 상당한 수의 물갈이를 예고했는데 만약 여기서 낙천되시는 분들 아니면 물갈이 되시는 분들이 있다고 하면 억울함이 샘솟을 거다. ‘혹시 내가 윤상현 의원이나 다른 어떤 대통령과 가까운 어떤 인사들과 척을 져서 이렇게 된 것인가’ 그런 의심이 생겼을 때 반박하기 어렵다”며 “공천관리위원회 스스로 만든 선거 전략, 즉 물갈이를 통해서 국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겠다는 것 자체가 큰 틀에서 흔들릴 수 있다. 총선 전략 자체를 속된 말로 뒤엎어버렸다. 밥상 엎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큰 사건”이라고 우려했다.

    녹취록을 두고 ‘음모’, ‘공천주도권을 쥐려는 비박계 공작’이라는 친박계의 주장에 대해선 “음모라고 하려면 누가 잘못 전달하거나 왜곡해서 전달하거나 이런 것이 있어야 하는데 녹취된 부분은 명확하다”며 또한 “공작 이전에 이건 분명히 잘못된 부분이 있는 거다. 그렇기 때문에 공작이나 억울한 부분을 언급하기 전에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기 위한 재발 방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비박계의 ‘정계 은퇴’ 요구에 대해서도 그는 “윤상현 의원 입장에서는 녹취된 거 같은 경우에는 내가 피해자 입장이다, 라고 표현하고 싶으신 것 같은데 사실 그 부분은 크게 중요한 부분이 아니다. 취중 실수라 하더라도 매우 엄중한 시기에 벌어진 만큼 큰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도 “정계 은퇴해라 이렇게 하는 건 무리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공천관리위원회 우선단수추천 소위원장의 홍문표 사무부총장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 출연해 “지금 이 문제는 본인만 해결할 수 있는, 참으로 상상하기 어려운 그런 충격적인 발언”이라며 “이것을 조사를 한다든지 의총을 열어서 마무리를 짓기 위한 수순을 밟는 것은 자중을 하고 본인이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사실상 정계은퇴를 요구했다.

    ‘녹취를 한 것이 음모’라는 친박계 주장에는 “한 마디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며 “윤상현 의원과 비교적 가깝다는 분들도 제가 주장하는 부분에 상당히 동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보기 때문에 이 문제는 가까운 시일 안에 빨리 본인만이 알 수 있는 파일을 공개하고 거취 표명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저는 더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