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벌의 관제서명 아닌
    노동자 살리기 서명운동
    쉬운 해고 저지 등 3대 요구 내걸고
        2016년 02월 03일 03:3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동계가 경제단체가 주도하는 경제법안 입법촉구 천만 서명운동에 맞서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서명운동’에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고위관료, 재벌총수 등이 줄줄이 참여한 경제단체 주도의 서명운동에 맞불을 놓은 셈이다.

    경제단체 주도 서명운동은 초반 박 대통령의 참여나 경제단체 관계자들이 직접 거리로 나서 입법을 촉구한다는 점 때문에 주목을 받았으나 이후 기업의 임직원 등을 동원해 서명을 강요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전형적인 ‘관제 서명운동’을 통한 여론 공작이라는 비판이 우세했다.

    서명

    노동자 살리기 서명운동 기자회견(사진=노동과세계 변백선)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노동자 서민 살리기 범국민서명운동’은 ▲쉬운 해고 저지, ▲법인세 정상화, ▲최저임금 1만원 등 핵심 요구를 내고 3일부터 온라인(관련 홈페이지 링크), 오프라인으로 자발적 서명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민주노총 조합원들 또한 서명의 주체가 돼 1명 당 10명 씩 가족이나 친지들의 서명을 받거나 거리로 직접 나가 선전전을 벌이고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800만 명 서명을 목표로 두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진짜 서명운동이 시작된다”며 “전국에서 최소 주 1회는 대대적인 거리 서명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노동자를 성과의 노예로 만들고 해고까지 쉽게 하도록 한 성과해고 정부지침은 폐기돼야 한다”면서 또한 “가계부채 1천조 시대, 재벌 사내유보금 700조 시대, 이 절망적 양극화의 주범은 재벌이다. 경제, 정치, 문화 등 모든 영역을 지배하는 재벌들에겐 특혜가 아닌 합당한 세금을 부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저임금 1만원은 나날이 피폐해지는 서민경제 속에 알바노동자나 갓 취업한 청년층은 물론 저임금에 시달리는 모든 노동자들이 삶을 꾸려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출발선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