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함은 인양, 세월호는 왜?"
    박래군 "정부의 세월호 특조위 발목잡기 지나치다"
        2015년 03월 27일 11:0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이 지난 9일 임명장을 받았지만 여전히 제대로 된 조사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래군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정부의 세월호 특조위 발목잡기가 지나치다”고 질타했다.

    박 공동위원장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정부가 해도 해도 너무한다. 계속 발목잡기 하고 지연작전을 쓰고 있는 것 같다”며 “위원 임명도 늦게 됐지만 조사 인력도 없다. 그런 상태로 오늘에서야 시행령을 입법예고 한다는 것이다. 정부가 직제와 예산을 계속 축소해가면서 진상규명이 불가능한 상태로 만들려고 하는 것 아닌가라는 의심을 낳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금이나 위로금 지원과 관련해서 박 공동위원장은 “배상이나 위로금이 이제야 준비가 되고 있다.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고 계셨는데 배상이라든지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며 “안산 단원고 2학년 학생 같은 경우는 여행자보험을 통해서 받은 것밖에 없다. 많은 분들이 보상도 받았고 배상도 받았으니까 끝난 것 아닌가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시작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보상을 더 받으려고 유가족들이 저런다고 생각했던 사람들, 사과해야 한다. 새누리당 의원들부터 사과해야 한다. 제대로 된 배상과 보상은 피해자들의 권리”라고 지적했다.

    세월호 선체 인양 문제를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하겠다는 것에 대해서 그는 “대통령도 약속했고 해양수산부 장관도 약속했던 것인데 자꾸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이미 기술적으로 검토를 해서 인양이 가능하다고 하고 있는데 비용이 든다는 것도 애초에 예상했던 것보다 상당히 적게 든다. 비용으로 따질 문제가 아닌 것 같다”며 “9명의 실종자 수색이 아직 안 끝났다.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선체를 인양해서 확인해야 한다. 세월호 자체가 세월호 참사를 밝힐 수 있는 증거 덩어리”라고 강조했다.

    천안함과 세월호

    인양된 천안함(위)과 침몰하고 있는 세월호

    이어 “천안함의 경우에는 인양해서 안보교육용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그것처럼 세월호를 잊지 말자는 차원에서 세월호를 인양해서 안전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일피일 미루는 것이 정치일정 고려해서 하는 것 같은데 대승적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조위 활동이 제대로 진행돼 진상이 드러날 경우, 내년 총선에서 여당이 불리한 국면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진상규명 활동을 막고 있다는 것이 박 공동위원장의 주장이다. 이에 맞서 416 가족협의회와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등은 오는 30일 특별조사위원회의 정상화와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는 416시간 농성 선포 기자회견을 갖는다.

    또 이들은 참사 발생한 4월을 ‘약속의 달’로 지정하고 안산에서 광화문까지 1박2일 도보행진과 분향소 재설치, 노란리본달기 운동 등 추모 행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11일부터 18일까지는 집중 추모 주간으로 정하고 참사 당일인 16일에는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추모제를 갖고 7시에는 서울시청 광장에서 추모문화제, 18일에는 추모대회를 개최한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