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당과 정의당 등,
    지방선거 공동대응과 연대 발표
    비(非)통합진보당 진보세력들의 정책연대 성격
        2014년 05월 13일 02:1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동당과 정의당, 노동정치연대와 진보교연이 진보정치 혁신을 위해 6.4 지방선거에 공동대응하겠다고 13일 밝혔다.

    노동당과 정의당 등은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약자들과 노동자 서민이 믿고 기댈 수 있는 대안적 정치세력으로 거듭나기 위해 진보의 혁신과 단결을 멈추지 않고 추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작년 12월 노동정치연대에서 노동당과 정의당, 민주노총, 진보교연 등에 진보정치 혁신과 재건을 위한 ‘진보혁신회의’을 제안한 바 있지만 민주노총 내부에서 통합진보당 지지세력들이 통합진보당이 빠진 진보정치 연대기구에 참여하는 것을 강력하게 반대하여 정식 출범을 하지 못하고 준비모임 수준에서 진행해왔다.

    그래서 이날 모임은 진보혁신회의 준비모임 명의를 사용하지 않고 4단체의 연명으로 진행했다. 다만 정책 측면에서는 지방선거에 대한 민주노총의 정책과 요구사항 등을 반영하여 발표했다.

    정의당과 노동당은 이날 발표에 따라 6.4 지방선거에서 후보가 겹치는 지역은 최대한 단일화 노력을 다 하면서, 각 노동당과 정의당이나 단체 중 한 곳만 후보를 낸 지역의 경우 ‘진보단일후보’의 이름으로 서로에게 힘을 보태기로 했다.

    특히 이들 정당과 단체들은 이번 지방선거 공동대응이 그동안 선거 때마다 반복되었던 공학적 연대가 아닌 진보 혁신과 재건을 위한 공동대응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현실의 처지와 조건을 인정하고, 작은 신뢰라도 우선 쌓아나가도록 하는 것을 당장의 과제로 삼고 출발하는 연대”임을 밝혔다.

    4단체

    노동당 정의당 노동정치연대 진보교연 관계자들

    이날 노동당의 이용길 대표는 “진보정치가 우리사회의 변화를 위해 노력한다고 했지만 지금 현재 진보정치가 감당하고 있는 몫은 매우 협소하다”고 자평하며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진보정당이 혁신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노력하는 출발점으로 삼으려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천호선 대표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국민들은 국가와 정부에 대해 불신이 팽배하고, 이 불신은 정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여기서 진보정치도 자유롭지 못하다”고 평가했다.

    천 대표는 “지난 10여년간 국민들은 진보정치에 대해 기대를 갖고 격려와 지지를 해줬지만 그 격려에 부응하지 못하고 스스로 무너져 내버렸다”며 “사회적 약자를 지키고 사회 원리를 바꿔나가는 것이 우리의 소명인데,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주변화됐다.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책임을 묻고 대안을 만드는 것 역시 정치의 몫이다. 그래서 정치를 버릴게 아니라 정치를 교체하는 것이 답”이라며 “우리는 지방선거에서 단기 성과를 내겠다는 목적으로 모인 게 아니다. 머리를 맞대고 과거에 대한 성찰을 뛰어넘어 진보에 대한 미래와 희망을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정치연대의 양경규 대표는 “기자님들 보시기에는 그냥 기자회견일 뿐이지만 우리는 참으로 오랜 시간을 지나 이 자리에 같이 앉게 됐다”고 소회를 밝히며 “진보정치와 운동을 주도했던 노동자들 입장에서 보면 현재 흔들리는 한국사회에서 진보정치의 실종은 어느 때보다 더 안타깝다”고 말했다.

    양 대표는 “노동정치연대가 양당과 여러 단체와 시민들에게 6.4 지방선거와 또 그 이후 진보정치의 혁신을 모색하기 위해 출발하자고 제안해 이렇게 함께 하게 됐다”며 “비록 출발은 미미하지만 반드시 창대한 결과가 올 것이라 본다” 전망했다.

    아울러 그는 “앞으로 민주노총으로 대변되어 왔던 노동자 뿐만 아니라 영세자영업자와 비정규직, 진정으로 고통받는 노동자들과 함께 하는 진보정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진보교연의 손호철 상임대표는 “최근 몇 년간 이렇게 진보가 부끄러웠던 적이 없다. 그 이유는 여러분들도 잘 알 것”이라며 다만 “절망적 심정에 다 포기할까 싶기도 했지만 자본주의가 있는 한 진보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진보정치 혁신을 위해 노동당과 정의당, 노동정치연대가 노력해왔다. 아직도 그 노력은 미미한 수준에 불과해 혁신 기회가 없었다”며 “그러나 선거는 또 이렇게 다가왔고 세월호 참사도 벌어졌다. 세월호 참사가 터진 건 진보정당이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그리고 보수세력에 대해 견제와 비판의 그 기능을 다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점에서 부끄러움과 자괴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 중심 사회에서 견제할 수 있는 세력은 진보세력밖에 없다는 점에서 여러분들께 또 한번의 기회를 달라고 이 자리에 배석했다”며 “국민들께서 정말 진보에 대해 많이 실망했을지 모르겠지만 또 한 번의 기회를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정책연대에 함께 할 것을 제안받았던 녹색당은 지역의 자율성을 강조하며 중앙당 차원의 지방선거 공동대응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과천시장의 경우 정의당 후보와 단일화를 이루어낸 바 있어, 지역에 따라 후보 단일화 등에 참여할 가능성은 열려 있다.

    통합진보당에 별도로 제안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손호철 대표는 “그동안 여러 면에서 제기되었던 의혹과 비판에 대해 통합진보당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못했고, 혁신의 노력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에 제안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4명의 야권 후보가 난립한 울산시장 선거와 관련해 천호선 대표는 “야권 후보 모두 과거 민주노동당 출신이여서 노동계를 대변하고 여당을 심판하기 위해서라도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입장은 공유되어 있다”며 다만 “현재 15일 후보 등록 전에 단일화는 어려울 것 같지만 노력할 여지는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노동당과 정의당, 노동정치연대와 진보교연은 4대 분야 10대 공동정책과제도 만들었다. 과거의 강제적이고 배타적인 후보단일화보다는 정책으로 생산적인 선거를 치루자는 취지이다.

    이들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지역사회 △핵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 등 ‘시민안전’ 분야과 △’복지 기본선’ 도입 △ 지역과 골목에서부터 복지를 이라는 복지정책, △ 노동친화적 지역사회 건설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경제, △지역 내 양극화 해소 등 ‘노동과 일자리’ 분야, △지역에서부터 공공성 강화 △풀뿌리 참여 민주주의 확대와 튼튼한 지방재정 확립 등 ‘사회공공성과 지방재정’ 분야 등 4개 분야 10개의 공동정책을 제시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