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화록 실종 공방, 갈수록 확산
        2013년 07월 19일 11: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007년 남북정상회담 실종 논란에 대해 여야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권선동 의원이 19일 “노무현 청와대에서 이것을 폐기하고 국가기록원에 넘겨주지 않았을 가능성이 훨씬 더 무게가 있다”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쪽에 의혹을 제기했다.

    친이계인 권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첫 번째는 <문화일보> 보도와 같이 노무현 정부에서 폐기하고 국가기록원에 넘기지 않았을 가능성과 두 번째는 제가 판단하기에는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보지만 민주당에서 주장하는 이명박 정부의 폐기 가능성”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에 대한 근거로 그는 “우리가 보기에는 굴욕적이고 저자세의 노무현 대통령의 태도가 나온다. 또 NLL을 포기하겠다는 듯한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고 있다”며 “그런데 그런 것이 만약에 국민들한테 공개되면 국민들로부터 엄청난 비난을 직면하리라는 건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판단할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그런 문제를 감추고자 대통령기록물로 지정하지 않고 폐기했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주장했다.

    이에 진행자가 국정원에도 1부가 있는데 국가기록원 것만 폐기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이냐고 묻자 그는 “대통령기록물이라는 것은 대통령 임기 말에 정리하는 것”이라며 “그러한 부분은 정신이 없어서 국정원에 가 있는 걸 잊어먹을 수도 있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국가기록원에 직접 이관한 당사자인 김경수 봉하사업 본부장은 이번 실종 논란에 대해 “참여정부에서 이관을 안 한 것 아니냐는 가능성을 말하는데 그건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본다”고 일축햇따.

    이날 김경수 본부장은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국가기록원이 지금까지 제대로 찾는 과정, 노력이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긴 한다”며 대화록 자체가 실종됐기 보다는 기술적 이유로 찾지 못하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

    또한 참여정부 시절 폐기한 것 아니냐는 새누리당측 주장에 대해 “상식적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대화록) 사본기록을 국정원에 남겨놓고 원본 기록을 기록원에 안 넘겼다, 그렇게 해야 될 하등의 이유가 없는 것 아니냐”며 “새누리당이 주장하듯 그 기록을 폐기하라고 했다면 국정원 기록까지 같이 폐기를 해야 상식에 맞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한 그는 “정상회담을 전후해서 수많은 일정들이 있었을 것 아니냐”며 “준비도 하고 회담 이후에는 그걸 이행이나 후속조치, 총리회담, 국방장관회담 등 관련된 많은 기록들이 있을 것 아니냐. 그 기록들은 빠짐없이 다 있다는 건데 유독 대화록만 하나 쏙 빠져 있다는 것이니까 저희들로선 더 이해가 안 간다”며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도 전병헌 원내대표는 “기록물을 찾지 못하는 이 상황을 안도하며 반색하는 분위기도 있다고 한다”며 “그 이유와 의도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새누리당측에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 5년 동안 임기가 보장됐던 참여정부 출신의 대통령 기록관장과 담당 과장을 2008년 7월부터 보직정지, 해임시키고 MB정부의 청와대 행정관 출신으로 교체한 과정과 이유가 석연치 않다”며 “2012년 정문헌 의원의 발언과 한 일간지의 자료폐기 의혹 보도, 대선 당시 새누리당의 원세훈 국정원장에 대한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압력의 연관성 여부도 주목할 지점”강조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이명박 대통령은 올해 2월 퇴임 전 <조선일보>와의 회견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봤다고 했고, 심지어 취임 후 대화록을 보고는 국격이 떨어질까봐 안밝혀졌으면 좋겠다는 이야기까지 주변에 했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문헌, 김무성, 서상기 의원에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대화록을 열람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도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의도를 갖고 대통령 기록물을 열람했는지 점입가경”이라며 “이 사람들 모두 다 줄줄이 수사대상으로 올라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이번 대화록 실종 사태에 대해 민주당측에 그 책임을 돌렸다.

    이날 최경환 원내대표는 “22일까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현재까지 모든 정황을 종합해 볼 때는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며 분실을 기정사실화하며 “민주당 측이 대화록 실종의 책임을 마치 이명박 정부가 임의로 폐기한 것으로 몰아가고 있는데 대통령기록물이 참여정부에서 차기정부였던 이명박 정부로 그대로 이관됐다면 이 기록물의 유실 및 삭제는 있을 수 없고 기술적으로도 불가능하다는 것이 국가기록원 측의 설명”이라며 그 책임을 참여정부로 돌렸다.

    또한 민주당이 새누리당측에 폐기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는 22일 최종 없는 것으로 확인될 경우에 대비해서 단순한 억지 의혹 제기를 통해서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는 그런 불순한 의도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황진하 대화록 열람위원은 “이 문건을 생산하고 자료를 가지고 있었던 정부의 책임자들이 바로 민주당 소속의 참여정부, 또 민주당 소속의 관계되는 분들이다. 이분들이 생산을 했고 관리를 하다가 이관을 했다고 하는 그런 책임이 모두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저는 민주당이 이 문건을 찾아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동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위원은 “민주당이 자꾸 국가기록원에서 파기했냐는 등, 또 이명박 정부에서 없앤 것이 아니냐는 등 자꾸 국민들의 의혹만 증폭시키는 이런 언급을 자제하고, 모든 노력을 동원해서 이것을 찾는데 적극 협조해 줄 것을 기대한다”며 이번 사태의 책임이 민주당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