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화록 공개 반대 의원은 누구?
        2013년 07월 03일 10:0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가기록원이 보관 중인 2007년 남북정상회담 원본 공개에 대해 257명이 찬성했지만 17명이 반대표를 던졌다.

    통합진보당 전원과 서기호 의원을 제외한 진보정의당 전원이 반대표 표결을 했으며, 민주당에서는 박지원, 추미애, 김성곤, 김승남 의원이 반대, 김영환 의원이 기권했다. 서기호  의원은 기권했다. 무소속 박주선, 송호창, 안철수 의원도 반대했다.

    특히 민주당은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에서 ‘구속적 당론(강제당론)’으로 찬성 입장을 결정했는데도 4명의 의원이 반대표를 던졌다.

    그중 박지원 의원은 1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박근혜 정부에서 특히 국정원이 초법적으로 (대화록을) 공개한 것은 아주 잘못된 일”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공개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추미애 의원은 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반대 표결 이유에 대해 “국회가 열람요구권이 있다해도 그것은 남북 양측 가운데 중대한 의문이 제기돼 열람에 대한 외교적 판단을 내린 경우에만 정당화될 수 있다”며 “여야의 ‘치킨게임’이 돼버린 열람요구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의 경우 본회의에서 이석기 의원이 반대토론을 통해 “남북관계가 여야의 정쟁 수단으로 사용되서는 안된다”며 해당 안건이 국정원 선거개입 사태 본질이 은폐될 우려 10.4 선언에 대한 심각한 훼손이 될 수 있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진보정의당은 표결에 앞서 의원총회를 통해 반대 입장을 확정했으며 이날 김제남 원내대변인은 “대화록 원본 공개는 향후 남북관계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와의 외교에서도 대단히 나쁜 선례를 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무소속 의원은 표결에 앞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금은 NLL관련 발언 진위논란에 시간과 노력을 빼앗길 때가 아니다. 우리 민주주의를 30년전으로 되돌린 국정원의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단하여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