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대선 후 쌍용차 국정조사"
    민주노총, "며칠전까지 국정조사 반대했던 새누리당 어떻게 믿나"
        2012년 12월 04일 06:2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과 이종훈, 김상민, 최봉홍 의원이 4일 새누리당 기자실에서 대선 후 정기국회에서 쌍용자동차 국정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리해고 이후 오랜 시간 고통을 받아왔던 쌍용차 무급 휴직자들의 아픔을 사회가 외면하면 안 된다”면서 “쌍용자동차 문제를 새누리당이 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무급휴직자, 해고자 문제애 대한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에게 구체적 방안을 건의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해서 우리 당이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야 한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며 “적극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의원은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소관 상임위의 판단과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국정조사 외면하는 새누리당 규탄 11월 13일 기자회견 모습(사진=노동과세계)

    환노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의 이같은 발표에 민주노총은 회의적인 반응이다. 4일 오후 논평을 통해 민주노총은 “지난 달 국회에서 국정조사 요구를 반대하고 새누리당 당사 앞에 농성하던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을 거들떠보지도 않더니, 대선 보름여를 앞드고 첫 방송토론회를 하는 오늘에서야 대선 후에 국정조사를 하겠다고 말을 흘리는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민주노총, “벼랑 끝 노동자 정치적으로 이용말라”

    민주노총은 “대선 여론을 호도하려는 냄새가 짙고 실천의지 또한 의심스럽다”며 “그렇지 않다면 지난 11월 국회에서 손 놓고 외면했던 것을 먼저 사죄해야하며, 앞장서서 반대했던 이한구 원내대표부터 국정조사에 대한 의지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노총은 “1년 후 복직시키겠다는 회사와의 합의 이행, 유족들에 대한 보상, 정리해고 투쟁에 대한 탄압 등 국정조사를 하지 않더라도 당장 착수해야 할 일이 적지 않은데 이에 대해 아무런 언급 없이 기약없는 사후약방문만 내세우는 점도 매우 유감”이라며 “더 나아가 국정조사가 이뤄진다 한들 철저히 실시되리란 보장도 무망하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박근혜 후보는 지금까지 노동정책이 없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이며 공약집조차 발표하지 않았다. 진정 쌍용차 등 노동문제에 대한 성의가 있다면 이럴 순 없다. 단지 선거를 앞두고 한 표라도 더 끌어 모으고 골치 아픈 문제를 일단 털고 보자는 심산이라면, 경거망동 하지 않고 입을 뗀 약속은 성실히 이행하길 바란다”며 “생존의 벼랑에 내몰린 노동자들을 외면하다 못해 정치적으로 이용했다는 비난과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