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선거,
    통합집행부 구성 실패?
        2012년 11월 23일 12:1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1월 22일 18시까지로 된 후보등록 마감 결과 민주노총 위원장-사무총장 후보는 백석근 위원장-전병덕 사무총장 후보조가 단독 출마했다.

    부위원장 총 7명 중 일반명부 4명에 출마한 후보는 없으며, 여성명부 3명에는 김지희 후보 1인만이 등록했다.

    이들 등록된 후보는 23일 선관위가 후보자격 심사를 통해 최종 확정하여 공고할 예정이다. 또한 단 1명만 등록한 부위원장 후보에 대해 민주노총 선관위는 추가등록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

    2010년 건설연맹 위원장 선출 당시의 백석근 위원장(오른쪽)

    백석근 위원장 후보는 건설산업연맹 현직 위원장이며 전병덕 사무총장 후보는 2001년 대우자동차판매노조 위원장이었고 현재는 해고자이다. 김지희 부위원장 후보는 4기 민주노총 부위원장이며 올 10월까지 금속노조 대변인을 맡았다.

    이들 후보는 12월 11일 제56차 대의원대회에서 선출하며, 당선인은 2013년 1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올해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 사태를 계기로 논란과 진통 끝에 통합진보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 정치방침을 철회했고, 임원 직선제와 관련해서도 상당한 격론과 논쟁 끝에 최종적으로는 직선제 유예를 결정하고 12월 11일 대의원대회에서 지도부를 선출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 사태 등 정치방침을 둘러싸고 여러 가지 진통과 논란을 거치면서 내부 갈등도 심화되었고, 또 쌍용차와 현대차의 정리해고, 비정규직 투쟁 등 노동 현안에 대해 강력한 투쟁력을 보여주지 못함으로써 사회적 위상도 많이 취약해진 것이 현실이다. 그 결과 민주노총에 대한 조합원들의 소속감과 결속력도 예전과는 달리 많이 약해졌다.

    그래서 이번에 선출하는 민주노총 집행부는 조직력과 투쟁력을 복원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혁신 집행부, 정파간 갈등을 최소화하는 통합 집행부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적지 않았다.

    그리고 이를 위해 주요 활동가조직들 사이에서 다양한 협의와 대화가 진행되기도 했다. 이 협의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거나 상황을 알고 있는 복수의 관계자에 의하면 그 협의는 두가지 축으로 진행되었다.

    하나는 현직 산별조직의 대표자들이 중심이 된 협의였고, 또 하나는 민주노총 내 주요 활동가조직인 전국회의, 현장실천연대, 현장노동자회, 노동전선 사이에서 진행된 협의였다.

    금속노조 박상철 위원장이 주도한 10여명의 현직 산별대표자들 협의에서는 백석근 건설연맹 위원장을 후보로 내세우자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고, 사무총장 후보로는 나순자 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과 신승철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 등이 거론되기도 했다. 하지만 나 전 위원장과 신 전 총장은 후보 출마를 고사했다.

    이와는 별개로 4개 활동가조직들은 현직 산별대표자들의 협의가 통합집행부 구성과 관련한 대표성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제대로 된 통합 집행부 논의를 하려면 이전 집행부에 대한 공동의 평가 속에서 활동가조직들이 참여해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근거로 별도의 협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 4자 논의에서도 통합진보당 사태에 직접적 책임이 있는 전국회의의 참여에 대한 문제제기와 몇가지 쟁점에 대한 입장을 이유로 노동전선이 협의틀에서 철수했다.

    이후 산별대표자들과 주요 활동가조직들 사이에서의 논의와 협의 과정에서도 전국회의와 현장노동자회도 현재의 상황이 통합 집행부를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없다는 이유로 사실상 철수를 했다.

    그 결과가 산별대표자들이 후보로 밀었던 백석근 위원장 후보와 산별대표자들과 협의를 했던 현장실천연대의 전병덕 사무총장 후보의 등록으로 나타난 것이다. 산별대표자들의 모임을 주도한 박상철 금속노조 위원장도 현장실천연대 소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민주노총 지도부에 등록한 후보들의 상황을 보면 사실상 통합 집행부 구성에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그 대표적인 모습이 7명을 선출하는 부위원장 후보에 단 1명만 등록한 것이다. 보통 위원장 선거는 경선을 하게 되더라도, 그 경선에 참여하지 않는 활동가조직들이나 개인들이 부위원장 후보로 등록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기 때문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