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신당 10월 법률적 재등록 예정
        2012년 09월 04일 05:1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는 8일(토) 전국위원회를 개최해 정당 등록과 대선 대응 방침 등을 결정할 진보신당이 내부 이견에도 불구하고 ‘형식적 재창당’을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전국위원회는 △ 부문위원회 설치 및 부문위원장 인준의 건 △ 당규 개정의 건 △ 진보좌파정당 건설 계획 승인의 건 △ 정당 등록의 건 △ 18대 대선방침 승인의 건 △ 예결산위원회 보궐 선출의 건 등 총 6가지 안건을 다룬다.

    그 중 정당 등록과 관련해서는 그간 형식적 재창당 강행이냐 아니면 시간을 갖고 제대로 된 진보좌파정당으로 창당할거냐 라는 의견으로 양분됐었다.

    이런 와중에 구 사회당계열은 당헌과 강령 개정, 당명 개정 등 좀 더 적극적인 재창당을 주장했으나 노동계 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와 관련한 입장은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 방침은 지난 21일 홍세화 대표가 제안한 ‘사회연대 대선 운동’을 기본 골자로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다소 내용이 모호하고 구체적 실천 방안이 없이 전국위 개최 전까지 내용을 수정 보완할 것으로 보인다.

    9월 1일 열린 진보신당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사진=진보신당)

    재창당과 대선 방침과 관련해 내부적인 이견에 대해 강상구 부대표는 “나 또한 형식적 재창당을 반대하는 입장이었지만 총선 이후 전국 순회 간담회를 가져본 결과 대다수 당원들이 재창당을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여러 외부 상황을 보면 현재 창당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보지만 당원들의 입장을 존중해야 한다”며 특히 “당에서 대다수가 재창당과 대선 방침에 동의하는 만큼 현재는 다른 의견을 제출하거나 반대하기보다는 실제 그래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준비해야 할 단계”라고 강조했다.

    김일웅 진보좌파정당추진위원회 위원은 재창당과 관련해 “당원들이 ‘뭐라도 빨리 하자’라는 정서가 강하다”며 재창당의 불가피함을 인정하면서도 전국위 당일 재창당 반대 의견이 나온다면 양쪽 의견을 청취 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형식적 재창당에 대해 뚜렷히 반대 입장을 보여왔던 이봉화 추진위원은 “수정동의안이든 반대토론으로 의견을 제출하건 명확하게 노동이 중심이 되는 진보좌파정당을 건설하기 위해 10월 재창당에 대한 반대 의견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하지만 재창당이 결의된다 하더라도 당을 이탈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외부 상황의 결이 다소 달라도 노동자민중 독자후보 논의 등이 이루어지고 있고, 노동 중심의 진보좌파정당을 추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판단하며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진보신당은 별다른 이변이 없는 한 이번 전국위에서 정당 등록과 대선 방침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진보신당은 전국위에서 이 안건이 통과된다면 적어도 10월 7일 경 창당대회를 개최해 법적인 정당 등록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법적인 창당을 하더라도 노동계를 중심으로 새로운 노동 중심의 진보정당을 추진하는 흐름이 가시화된다면 이와 어떤 식으로 연계할 지를 두고 논의가 다시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