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과외만 받지 말고 출마여부 밝혀라"
    By
        2012년 01월 03일 10: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0년 만에 총선과 대선이 같은 해에 치러지는 2012년을 맞아, 신문들은 다양한 분석과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안철수 원장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그의 대선 출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중심의 한나라당이 연일 쏟아내는 ‘특권 포기’ 방침이 자칫 ‘립서비스’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입법 조치가 동반되지 않은 채 ‘말 잔치’로만 끝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상파 3사 보도본부장들이 미디어렙법 처리를 앞두고 진통을 겪던 지난달 27일, 민주통합당 김진표 원내대표를 찾아가 수신료 인상안과 미디어렙법 처리를 연계해 줄 것을 ‘요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추모 미사가 2일 저녁 명동성당에서 1천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3일 오전에는 영결 미사와 청계천 전태일 동상 앞에서 노제가 진행되고, 이어 장지인 마석 모란공원에서 고인은 지인들과 작별하게 된다.

    경향신문 <“한국 가정은 애정공동체 아닌 대입 프로젝트 공동체”>
    국민일보 <“국산 새우 황금어장 다 죽어요”>
    동아일보 <아이들이 읽을까 겁나는 다문화 ‘인식 개선’ 동화>
    서울신문 <‘특권철폐’ 입법 추진이냐 정치쇼냐>
    세계일보 <‘법치 공약’…MB정부 낙제점>
    조선일보 <천안함·연평도 모호하게 남겨두다>
    중앙일보 <인천공항~평창 고속철 안 깐다>
    한겨레 <트위터 하다보니, 정치가 야구만큼 재미있더라>
    한국일보 <최시중 방통위원장측 억대 수뢰>

    안철수 대선 출마 가능성 높아…동아, “지금 당장 나와도 늦다”

    경향신문은 <선택2012> 기획의 첫 번째 순서로 ‘여론조사 1위’ 안철수(50)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 원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분석했다.

    경향은 6면에 실린 <안철수, 대선 출마할까…야권 성향의 멘토들 활발히 접촉> 기사에서 “안 원장과 정치의 거리는 좁혀지고 있다”면서 “안 원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내다봤다. 안 원장이 꾸준히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접촉하고 있다는 점을 그 근거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신문은 “그는 지난해 12월 초 대북전문가인 김근식(47) 경남대 교수를 만나 남북관계 전반을 토론했다. 그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급서하자 다시 김 교수를 찾아 한반도 상황을 논의했다. 지식인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으로만 볼 수 없는 대목이다”고 덧붙였다.

       
      ▲경향신문 1월3일자 6면.

    경향은 이어 “안 원장이 자문을 하고 있는 다른 전문가들 역시 대부분 개혁성향”이라는 점에서 “(안 원장이) 정치인으로 변신할 경우 야권일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향후 정치 참여 방식에 대해서는 △총선에서 ‘도우미’ 역할을 한 뒤 대선후보로서의 입지를 키울 가능성 △총선에 개입하지 않고 제3후보로 독자출마할 가능성 등의 시나리오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한편 이날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안 교수가 대통령 후보로 나설 뜻이 있다면 지금 당장 정치 무대에 올라온다 해도 사실은 늦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검증을 받지도 않은 사람이 국민에게 판단할 시간마저 주지 않는 것은 심하게 말하면 국민에 대한 눈속임”이기 때문에, “예비후보로서 검증과 평가를 달게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동아일보 1월3일자 사설.

    동아는 안 원장이 최근 ‘대권 과외’를 받고 있다는 소식에 대해서도 “정치와 국정을 너무 쉽게 판단한 것”이라고 ‘충고’했다. “정치, 경제, 국방안보, 치안, 외교, 복지, 교육 등 만기를 다뤄야 하는 대통령의 책무와 역량은 ‘속성 과외’로 습득할 수 없는 어려움과 무게를 지닌다”는 이유에서다. 이어 이 신문은 “안 교수는 이제 대선에 출마할지 말지를 정직하게 말할 때”라며 거듭 안 원장의 ‘커밍아웃’을 재촉하고 나섰다.

    ‘말잔치’로 끝나는 쇄신?

    한나라당이 전직 국회의원에게 지급되는 월 120만원의 ‘종신 연금’을 자진 포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단 한 번이라도 국회의원 신분을 가졌던 이들 중 65세 이상에게는 현재 매월 120만원의 ‘품위유지비’가 지급된다. 비리나 유죄 판결 등으로 중도에 ‘불명예 퇴진’을 하더라도 꼬박꼬박 받아 간다.

    현재 780여 명이 이 혜택을 받고 있으며, 매년 125억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되고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이 제도의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일각에서는 ‘연금 수령 거부 대국민 선언’을 하는 방안 등을 논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황영철 대변인은 “정치개혁 문제를 다루는 비대위 1분과에서 전직 의원 연금 폐지 문제를 다룰 것”이라며 “분과에서 충분히 논의하고 비대위에서 의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한 편으로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해 국회가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을 경우 그 날짜에 비례해 세비를 깎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은 이에 앞서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구 조정시 이해당사자를 배제하는 등 ‘쇄신안’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서울신문은 1면 머리기사에서 “문제는 실현 가능성”이라고 지적했다. “불체포 특권은 헌법, 연금은 헌정회 육성법, 세비 삭감은 국회의원 수당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바꾸지 않으면 ‘언 발에 오줌싸기’이자, 국민을 상대로 한 ‘정치적 이벤트’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서울신문 1월3일자 3면. 

    이 신문은 3면에 이어진 기사에서도 “한나라당 비대위의 특권 철폐 시리즈가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은 지난달 31일 국회가 보여준 후안무치한 행태가 우리 정치권에 여전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사실상의 ‘불법 정치자금’을 용인하게 하는 법인 이른바 ‘청목회법’이 여야 합의로 슬그머니 통과된 것이다. 이 신문은 “앞으로는 앞다퉈 쇄신을 외치면서도 뒤로는 제 밥그릇 챙기는 데 여야가 따로 없었던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 신문은 “비대위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터뜨릴 쇄신안이 각 분과위에서 제대로 결실을 맺을지 모르겠다는 우려 섞인 시각도 있다”고 전했다. 강도 높은 ‘특혜 철폐 시리즈’가 당내 반발과 이견 등에 의해 논의 과정에서 희석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관건은 이른바 기득권 세력의 저항”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방송3사 보도본부장들이 민주당 원내대표실에?

    KBS, MBC, SBS 등 이른바 ‘지상파 3사’의 보도본부장들이 지난달 27일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를 직접 찾아가 미디어렙법 처리와 수신료 인상안 등을 연계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방송사의 고위 간부들이 언론의 공공성을 제쳐 두고 ‘자기 몫 챙기기’를 위해 정치권에 압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이 신문에 “당시 <한국방송>은 수신료를 올려 달라는 요청을 했고, <문화방송>은 자사만 공영 미디어렙의 적용을 받는 것은 차별적이란 이야기를 했던 것으로 안다”며 “김 원내대표는 방송사 간부들이 직접 찾아온 것에 대해 큰 정치적 부담을 느꼈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도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방송 3사의 보도본부장들이 찾아와 각 사의 요구사항과 민원을 이야기해 들은 바 있다”며 “민주당에 찾아와 압력을 넣는 상황이 부담스럽다”고 해당 사실을 확인했다.

       
      ▲한겨레 1월3일자 8면.

    이에 대해 한 방송사의 보도본부장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각 사의 입장을 전달했다”며 “한국방송 쪽이 요구한 수신료 인상은 큰 틀에서 맞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신문은 “지상파 보도간부까지 나서 수신료 인상 등 자사 이익을 위해 정치권에 압력을 행사하는 상황을 놓고 언론계에서는 탄식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또 “종합편성채널의 미디어렙 위탁과 같은 방송 공공성 확보를 위한 핵심적 수단은 제쳐놓고 지상파 등 언론계 공룡의 자기 몫 챙기기로 변질해버린 미디어렙 법안 논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이어 사설에서 “모든 혼란의 원인은 법안 취지의 실종에 있다”고 지적하면서 “방송사는 직접 광고영업을 해서는 안 되며, 미디어렙은 특정 방송사의 지배가 불가능하도록 지분이 흩어져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했다. “정치권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기준에 합당한 법안의 마련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김근태…“그만한 정치인을 보지 못했다”

       
      ▲경향신문 1월3일자 1면.

    ‘민주주의자 김근태’를 추억하는 이들의 글이 이어지고 있다. 조선일보 신정록 정치전문기자는 34면에 실린 <근조 김근태>라는 칼럼에서 “그는 만날 때마다 마음을 우릿하게 만드는 사람이었다. 그 모진 고초를 겪은 사람의 눈이 어찌 저리 따뜻할까,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사람이었다”고 고인을 회상했다.

    그는 이어 “상대방 얘기를 잘 들었고, 자기와 생각이 다르면 ‘자, 우리 한 번 얘기해보세’라고 했다”면서도 “자신의 정치노선에 바탕해서 해야 될 얘기는 강하게 했다”고 전했다. 신 기자는 “한미 FTA에 대해 노무현 정권 시절부터 명확하게 반대하고 단식까지 한 사람은 그가 거의 유일했다”는 점을 그 일례로 들었다.

    신 기자는 또 고인에게는 “이익 기피 증세”라는 ‘약점’이 있었다면서 “바로 눈앞에 떡이 있어도 제 입으로 가져가지 못하는 사람이었다”고 고인을 추억했다. 고인이 생전에 큰 권력을 누리지도 못하고, 정치 현실을 바꾸지도 못했지만, 신 기자는 “그만한 정치인을 보지 못했다”고 덧붙이며 글을 맺었다.

       
      ▲조선일보 1월3일자 34면.

       
      ▲한겨레 1월3일자 10면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