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통합정당, 국민참여당도 함께"
        2010년 12월 22일 09:3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진영의 대통합 또는 새로운 진보신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 구성이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는 가운데, 진보신당의 주요 인사가 다음 총선에서는 “민주당까지 시야에 넣는 야권연대를 통해 진보개혁세력의 공동 승리를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국민참여당도 함께 할 수 있을 것"

    이창우 진보신당 당 대회 준비위원(전 부산시당 부위원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자신의 입장을 공개했다. 앞서 그는 21일 열린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초안 작성을 위한 소위원회'(소위)에 위원으로 참석해 이 내용을 제출했다.

    이는 지금까지 진보신당 내에서 얘기되던 ‘통합론’의 구체적 내용이 공식회의에서 본격 논의가 시작됐다는 사실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는 점에서 향후 논쟁의 전개 과정이 주목된다. 또한 이 위원이 당내 이른바 ‘통합파’ 모임의 주요 참석자 가운데 하나라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 위원은 진보개혁세력의 공동 승리 모색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특히 “사회주의(사민주의) 세력이 국면의 주도권을 놓치지 않으려면 진보대통합 정당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자유주의 좌파세력(국민참여당)과의 적극적인 관계설정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스웨덴식 사민주의 모델을 정치적 비전으로 받아들인다면 자유주의 좌파 세력까지 진보대통합정당에 함께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국민참여당의 통합진보정당 참여는 민주노동당의 패권주의나 ‘종북주의’를 중화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할 것”이며 “비민주 통합진보정당 건설이 되어야 민주당과 대등하게 선거구 협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시민 전 장관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관련해 “과거 정권에 몸을 담고 그것도 복지부 장관을 하며 시장주의를 도입했다고 해서 신자유주의로 낙인”이 찍혔고 “시장적 요소를 활용하긴 했으나 보편복지를 긍정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위원은 이어 “사회투자라는 개념도 보수층에 둘러싸인 가운데 개혁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에서 전략적으로 수용한 개념이라고 했을 때 상호 접근 가능성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대의 대상으로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고 미리 선을 긋는 것은 고립주의 노선”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을 신자유주의 정당으로 규정하고 대통합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는 조승수 대표와는 다른 입장이다.

    "사회통합 비전도 보여줘야"

    이창우 위원은 이와 함께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공동의 가치와 관련해서 “신자유주의 극복과 노동, 생태, 평화 가치 구현하는 복지국가 건설 등 공동실천 강령”으로 할 것을 제안하면서 "누가 헤게모니를 쥘 것인가, 라는 문제가 아니라면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는 “민주당이 ‘보편복지’를 강령에 도입한 점은 야권연대의 가능성을 큰 폭으로 열어둔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특히 공동의 가치와 관련해서 “자본주의 한계와 폐해 극복할 새로운 비전 마련에 동의”해야 하는 것을 전제로 “그 동안 진보정치 세력이 ‘갈등의 사회화’만을 도드라지게 보여줬다면, 이제는 ‘사회 통합의 비전’과 국가 운영 비전을 현실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통합 진보정당 건설 시기와 관련 “총선 전 통합정당 건설”을 주장했으며, 이 과정에서 노회찬, 심상정, 유시민, 이정희 등이 선의의 경쟁을 벌여나감으로써 통합정당 건설 자체를 주요한 정치적 이슈로 부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관련 새로운 통합정당의 짧은 기간 인지도를 높이기 어려운 문제, 민주노동당의 비례 대표 몫의 손실 등의 문제로 인해 통합이 여의치 않을 경우 “각 당이 자신의 이름을 그대로 두고 일종의 ‘올리브 동맹’으로 선거를 치르고, 통합은 총선과 대선 사이에 추진하는 문제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경우도 “통합진보정당을 건설한다는 대국민 약속”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밖에 민주노동당의 분당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패권주의와 북한에 대한 태도에 관해서도 언급했는데, 전자와 관련 “당내 민주주의와 패권주의 극복, 소수 세력 배려를 위한 제도적 방안이 필요하지만, 1인 1표든 정파등록제든 ‘쪽수’에 기댄 일방주의라면 패권주의 제어가 불가능”하다며 “정치적 리더십은 ‘합의주의’라는 대전제 위에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상 자유 인정하지만 음성적 대북접촉은 안돼

    북한에 대한 태도와 관련 이 위원은 “사상과 양심의 자유는 인정되어야 하지만 음성적 대북 접촉 등으로 당에 피해를 끼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에 대해 독립적인 남한 국민을 정치적 기반으로 하는 대중정당이라는 위치를 자각하고 그에 걸맞은 정치적 입장을 가져야 하며, 3대 세습, 핵무장, 연평포격 도발행위 등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탄이 필요하다고”고 주장했다.  

    이창우 위원의 이 같은 제안에 대해 21일 열린 소위에서는 뜨거운 논쟁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진보대통합의 대상과 관련 국민참여당을 통합정당 대상으로 삼아야 될 것인가에 대해서 첨예한 대립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창우 위원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이번 제안은 ‘개인적 견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국민참여당 문제의 경우 그쪽의 의사가 중요하고, 진보 쪽에서도 연석회의 구성이 우선돼야 하며, 연석회의를 통해 구심력을 만들면서 대상을 확장한다는 차원에서 그들과 함께 하는 방안을 찾아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초안 작성을 위한 소위원회’는 김은주 진보신당 부대표가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염경석 전북도당 위원장, 이창우 부산시당 전 부위원장, 최백순 종로구 당원협의회 위원장, 최은회 서울시당 부위원장이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