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과 진실 구분하는 사진 찍기
    By mywank
        2010년 07월 03일 09:5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민일보>, <중앙일보>에서 활동한 오동명 사진기자가 30여 년 동안 연마해온 보도사진 비법을 담은 『오동명의 보도사진 강의』(시대의 창, 19,800원)를 출간했다. 저자는 대학의 전공(경제학)과는 상관없이 사진이 재미있어, 사진의 이론과 작품집들을 섭렵하고 사진기자라는 직업을 선택했다.

       
      ▲표지

    그동안 『당신 기자 맞아?』,『사진으로 세상읽기』, 『바늘구멍 사진기』등의 책을 출간하며 ‘글 쓰는 사진가’로 알려진 저저는 보도사진의 철학, 자세, 관점, 기술을 최근 몇 년 동안 언론정보학과 대학생들과 공유했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이 책을 완성했다.

    저자가 이 책에서 무엇보다도 “사진은 소통”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무조건 카메라를 들이댈 것이 아니라, 먼저 눈으로 찍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넓은 세상을 비좁은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모두 다 들여다볼 순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선 찍을 것을 먼저 눈으로 본 후, 카메라를 들이대야 한다고 밝힌다.

    저자는 또 “사실과 진실은 분명 다르며, 진실이 아닌 사실은 거짓일 수 있다”라고 말한다. 사실과 진실을 가려내고 이를 정확히 분별해서 찍을 줄 알아야 하며, 사실과 진실을 구별할 줄 아는 분별력은 촬영자의 ‘양심’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사진기자 지망생들을 위한 훌륭한 교과서이자, 그 밖에 사진을 좋아하고 사진으로 뭔가 말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사진이라는 신기한 매체와 카메라라는 요망한 물건을 더 감동적으로, 더 쓸모 있게 사용하는 설명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 *

    지은이 오동명

    경희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제일기획, 국민일보를 거쳐 중앙일보사에서 근무했다. 1999년 말 홍석현 사장의 세무비리가 국세청 조사에 의해 밝혀지자 중앙일보는 ‘언론탄압’이라는 주장을 펼치며 신문의 전면을 할애하며 정부를 공격했는데, 이때 오동명 기자는 ‘언론탄압이라고 주장만하기에 앞서’라는 제하의 대자보를 사내에 붙이고 중앙일보를 떠났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