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족보싸움 말고, 정책으로 맞붙자 "
        2010년 03월 30일 11:4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지난 26일 경기도지사 ‘단일화 룰’을 시민단체에 “백지위임”하자고 제안했지만 아직 미궁 속이다. 민주당은 야4당 연대 결렬 이후 단일화 논의가 중지된 상태고,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아직은 판을 키울 때”라는 입장이다. 

    "족보싸움 말고, 정책경쟁으로"

    현재 각 후보 진영에서는 단일화에 대한 정치적 발언만 간헐적으로 이어질 뿐, 실질적인 협상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김진표 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의 경우 “선거연대 전 합당”을 거론하고 있고, 유 후보는 “시민사회단체에 백지위임”을 주장하고 있지만 두 방안 모두 사실상 상대 측에 거부당한 상황이다.

       
      ▲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사진=심상정 블로그)

    이러한 상황에서 심상정 후보가 지난 29일 “단일화 논의를 뒤로 미루고 정책토론회에 나서자”고 제안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심 후보는 “전국에서 이름있는 보부상들이 경기도에 다 모였고, 시장에 손님들도 북적대는데, 이제 손님들을 감동시킬 물건을 내놔야 하지 않겠나”라며 “물건은 내놓지 않고, 보부상 족보싸움, 자리다툼이나 하고 있으면 오던 손님도 다 가 버린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오는 4일, 민주당 후보가 확정되면, 한달 동안 야권 후보 정책토론회를 진행하자”며 “토론회 성사를 위한 캠프간 실무회의를 조속히 열어서 일정과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즉 ‘정책토론회’를 통해 판-대중적 관심-을 키우고, 단일화 논의를 시작하자는 것이다.

    이 같은 제안은 현재 경기도지사의 후보단일화 논의가 민주당과 국민참여당 중심으로 구도가 형성되면서 정당 간의 ‘거래’를 통해 진행될 경우 심 후보가 고립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는 점이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노무현 정권 시기 부총리, 장관 등 핵심 요직에 있었던 상대방 후보들과의 정책 경쟁이 ‘흥행’의 성공 요인으로 작용하고, 심 후보로서는 자신의 강점인 정책으로 승부를 냄으로써, ‘김진표-유시민-심상정’의 3자 대결 구도를 조기에 형성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는 점도 이  같은 제안의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정책 경쟁 통해 3자구도 형성

    특히 정책토론회는 각 후보진영에서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시킬 수 있는 의제인만큼 심 후보 측은 성사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심 후보 측은 “지금 누가 나가도 이길 수 없는 선거인 만큼 판을 키우고 관심을 끌어모아야 한다”며 “타 후보 진영에서도 정책토론회를 거부할 명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유시민 후보 측 김희숙 대변인은 “오늘(30일) 경기도의회에서 또 무상급식 예산이 부결될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무상급식뿐 아니라 도정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후보들이 토론을 한다면)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고 김진표 후보 측도 “정책토론회는 좋은 것 아니냐”는 입장을 보였다.

    다만 심 후보 측이 강조하는 ‘선 정책대결-후 단일화 논의’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유 후보 측은 “단일화 문제는 앞으로 하느냐, 뒤로 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우리의 입장은 시민단체에 백지위임하는 것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후보 측 박공우 대변인도 “비록 교착상태이나 우리는 단일화 방안이 ‘5+4협상회의’를 통해 나온다면 그 부분에 대해 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 후보 진영 모두 단일화 논의를 뒤로 미루어 따로 논의하자는 심 후보 측 제안에 대해 사실상 거부의 의미로 읽힌다.

    심 후보 측은 “지금의 단일화 방안이 나오고 있는데 이런 구 여권의 족보싸움으로는 도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없다”며 “경쟁을 충분히 한 다음에 도민들의 눈과 귀를 끌어모으고, 정책경쟁의 분위기가 높아지면 그 동력으로 그 때가서 단일화 방안을 논의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 후보도 “민주당과 유시민 후보 간 단일화 방법 논란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단일화를 위한 실천은 없고, 방안만 백가쟁명하고 있는 형국”이라며 “나 역시 단일화 방안에 대한 나름의 입장을 갖고 있지만, 논란을 더 하는 방식보다는 필요한 시기가 되면 단일화에 대한 생각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민노, 4월 5일까지 확정 안되면 ‘마이 웨이’

    한편 민주노동당 안동섭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도 29일 “4월 5일까지 어떠한 방식으로든 경기도지사 후보단일화를 위한 경선방식을 반드시 확정해야 한다”며 “협상이 무산되면 민주노동당 경기도당은 ‘반MB 선거연대’에 대한 최종 공식입장을 결정하고, 더 이상 야권협상에 얽매이지 않고 독자적으로 지방선거를 완주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민주당의 자당 이기주의와 시간끌기로 반MB연대연합이 좌초의 위기에 직면했다”며 “특히 경기도지사 선출방식에서 나타난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갈등은 야권단일화 협상 전체를 가로막고 있는 커다란 암초로 (경기도지사 후보단일화를)더 이상 미룰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노동당 경기도당과 안동섭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기초단체장 출마자는 4월5일까지 3월 16일 합의안의 확인과 경선방식에 대한 합의가 없을 시에는 반MB 선거연대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며 협상이 최종 무산된 것으로 판단할 것”이라며 “또한 이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3월 16일 합의문 추인을 거부한 민주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