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악유권자연대 '주민후보' 확정
        2010년 03월 29일 01:2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 관악이 26일, 관악유권자연대를 탈퇴한 가운데 관악유권자연대는 29일, “주민후보 선출 투표결과”를 까페를 통해 발표했다. 관악유권자연대는 지난 24일과 26일, 이틀에 걸쳐 투표를 진행하였으며, 모집된 선거인단의 직접투표를 거쳐 5명의 ‘구의원 주민후보’를 결정했다.

    이로써 관심을 모았던 관악(아)지역의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후보단일화가 무산되었다. 이 지역은 전국 최초로 ‘선거인단 모집을 통한 경선’이라는 구체적 방식을 통한 후보단일화가 모색되어 왔는데, 진보신당 소속 후보들이 모두 탈퇴를 선언했고, 유권자연대는 민주노동당 후보를 주민후보로 확정하면서 결국 양당의 독자출마가 현실화된 것이다.

    관악유권자연대 ‘구의원 주민후보’ 확정

    진보신당은 26일, 2차 투표 전 탈퇴를 선언했으며, 유권자연대는 이에 관계없이 2차 투표를 진행해, 진보신당이 다시 유권자연대에 가입할 가능성도 사라졌다. 나경채 진보신당 관악구 당원협의회 위원장은 “지금으로서는 유권자연대에 다시 들어갈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이는 진보신당이 “후보단일화 경선을 위해 유권자연대 회원(선거인단)을 모집하던 중 민주노동당 측에서 조직적인 주민동원과 대리회비 납부 등 부정선거를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유권자연대 탈퇴를 선언함으로써 이미 예견된 결과로, 향후 책임공방이 불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 사진=관악 유권자연대

    민주노동당 측은 이번 후보단일화 무산에 대해 진보신당의 책임을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관악은 28일 진보신당 측 주장에 대한 반박자료를 통해 진보신당 측의 관악유권자연대 탈퇴는 “무조건 판을 깨겠다는 의도”라며 “진보신당의 주장은 억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측은 “진보신당 측이 문제를 제기한 회원들에 대해 (가입)사실 확인이 되었고, 여기에 양측이 합의한 명단을 제외한 543명 중 20%에 대한 추가 확인을 했으나 아무 문제 없었다”며 “그 20%에 속하지 않은 회원들도 진보신당이 추가 조사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여기에서도 (선거부정 문제에 대해)추가로 확인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진보신당이 4명의 회원이 유권자연대 가입 사실과 회비를 납부한 적이 없다는 것을 근거로 문제를 제기했지만, 이들에 대해서도 “유 후보 및 시민단체의 지인을 통한 가입”이라며 “유권자연대에 대한 인식이 명확하지는 못했지만 단일화 투표 및 양 후보를 인지하고 있었다”며 이들의 친필 가입서를 공개했다.

    민주노동당은 똑같이 ‘선거인단 조직’을 통해 관악유권자연대 회원을 모집했음에도, 진보신당이 ‘판을 깨기 위한 사전행동’으로 문제를 침소봉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진보신당은 명백하게 밝혀진 사실관계에 대해 불인정 및 지속적 왜곡, 민주노동당에 대한 비방과 명예훼손의 정도가 도를 넘어섰다”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진보신당이 침소봉대"…진보신당 "즉각 조사하지 않았다"

    이어 “진보신당 측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대표자회의에 제출한 사실확인서를 토대로 사실 관계를 확인하였음에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으며, 승복할 수 없으니 판을 깨는 것밖에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진보신당 측이 주장한 “접수마감 10분 전 접수된 400여 장의 가입서는 전형적인 보수정당식 묻지마 주민동원 행태”에 대해, “유정희 선본, 지역위당원, 지역 노조, 지지자가 모아온 가입서를 취합, 정리해 제출한 것”이라며 “조직한 사람들과 회원에 가입한 주민 등 400여명을 심각하게 모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사결과 어떠한 의혹도 발견되지 않았음에도 진보신당이 4명에 대한 의혹을 근거로 유 후보를 제명해 달라고 요구한 것은 지나치게 과도한 것”이라며 “더욱이 ‘관악유권자연대’ 대표자회의에서 표결을 통해 제명반대 결정을 내렸음에도 이를 인정하지 못하겠다고 한 것은 어린아이의 억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고 비판했다.

    또한 선거인단을 모집 후 경선의 방식으로 치러진 ‘직접투표’의 경우, 인터넷 투표와는 달리 사실상 대리투표가 불가능하고, 이 방식을 주장한 것이 진보신당 관악이라는 점도 민주노동당이 비판하는 대목이다. 민주노동당 관악의 한 관계자는 “우리는 여론조사를 주장했는데,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선거인단 방식을 주장한 것은 진보신당”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진보신당 나경채 위원장은 “사실 확인이 이루어졌다고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 즉각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사실확인 과정에서도 핵심적인 회비 대납 부분에 대한 질문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유권자연대가 제때 조사를 하지 못함으로서 추가정황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것”이라고 반박했다.

    양당 "단일화 여지는 남아"

    이 같은 상황에서 향후 관악(아)지역에서 양당의 후보단일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노동당 관악은 진보신당의 사과를 요구하면서도 “주민후보 선출투표 결과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관악유권자연대’로 즉시 복귀할 것을 간곡하게 호소한다”고 말했지만, 사실상 이는 유정희 후보에 대한 지지를 의미하는 만큼 진보신당이 여기에 복귀할 가능성이 없다.

    그렇지만 양 당은 후보단일화의 가능성은 닫아놓지 않았다. 나 위원장은 “우리는 이기중 후보의 출마로 계속 간다는 계획”이라며 “지금으로서는 후보단일화가 어렵고,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하지만, 상호간에 어떤 제안이 오갈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만큼, 후보단일화가 무산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동영 민주노동당 관악구 선거대책본부장도 “후보단일화 가능성을 서로 열어는 두어야 할 것”이라며 “관악유권자연대의 틀에서는 사실상 후보단일화가 어려워진 상황이지만 원칙적으로 (후보단일화 가능성을)닫을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동당 관악은 <레디앙>의 26일자 ‘민노, 부정 선거인단 조직적 모집 / 이런 모습 안 보려고 갈라선 건데’ 제호의 기사에 대해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확인되지 않은 기사”라며 “민주노동당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공식사과와 정정보도, 반론보도 기회를 요청하며,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