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중권 구하기, 온-오프라인 ‘후끈’
    By mywank
        2009년 08월 17일 12:3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에 대한 임용불가 방침 철회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본격화 되고 있다. 중앙대 학생들은 17일부터 서명운동에 돌입했고, 지난 13일 중앙대 독문과 교수들의 성명에 이어 학생들의 규탄 성명도 줄지어 쏟아지고 있다.

    교수-재학생-졸업생 연대

    또 중앙대 공식커뮤니티 사이트인 ‘중앙人’에는 졸업생들의 ‘릴레이 연서명’이 이어져 눈길을 끌고 있다. 하지만 학교 측은 “정치적 판단에 의한 조치로 확대 해석하는 것을 자제해 달라”며 기존 방침을 철회할 뜻이 없음을 밝히고 있어, 이번 사태를 둘러싼 갈등의 골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중앙대 총학생회, 독문과 학생회 등은 17일 오후 3시 교내에서 진중권 겸임교수의 재임용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학교 측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들은 학교 측에서 사태 해결에 나서지 않을 경우, 학내 천막농성 등 강도 높은 투쟁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미리 배포된 보도 자료를 통해 “대학본부가 학생들의 소중한 수업권을 담보로 벌이고 있는 무책임한 처사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되고 있다” “이번 처사는 양질의 강의를 수강할 학생의 수업권을 침해한 행위”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진중권 교수는『미학 오디세이』를 비롯해 수많은 저서를 낸 미학이론, 매체이론, 문화이론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자 공적인 사회활동으로 존경받는 지식인”이라며 “학생들은 최고의 수업을 듣기 원하며, 이를 위해 해당 분야 최고의 권위자인 진 교수를 재임용해 주기를 대학본부에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학생들, "우린 최고의 수업을 듣기 원한다"

    최동민 중앙대 독문과 학생대표는 17일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총학생회 측과 ‘공동행동’에 나설 예정”이라며 “오늘부터 진 교수의 임용불가 철회를 요구하는 학내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학과별, 학내 단체들의 ‘릴레이 규탄 성명’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지열 중앙대 총학생회장도 “이번 결정이 단순한 행정적 결정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지금 수업권 보장을 요구하는 학생들의 요구가 쏟아지고 있는데, 학교 측에서 다른 의도가 없었다면 진 교수를 초빙교수, 시간강사 등의 방식으로라도 재임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대 커뮤니티사이트에 이번 사태를 규탄하는 졸업생들의 ‘연서명’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13일 중앙대 독문과 교수들은 진 교수에 대한 임용불가 방침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성명을 발표하며 투쟁의 불씨를 지폈다. 김누리 중앙대 독문과 교수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지금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이후 대응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말해 모종의 대응 방침이 있음을 시사했다.

    ‘진보신당을 지지하는 중앙대학교 학생들의 모임’도 지난 16일 성명을 발표하고, “진 교수는 정치권력의 그릇된 행태에 촌철살인의 비판을 가한 대표적인 실천적 지식인”이라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번 임용 불가 결정에 대해 납득하기가 힘들다. 여러 정황에 비추어 정치적 혹은 개인적 보복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진중권 "유치하다, 할 말 없다"

    하지만 다른 학과 교수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중앙대 교수 시국선언’에 참여했던 강내희 교수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학교서도 학칙에 따라 결정을 내린 것이고, 지난번과 같은 시국선언은 나오기 힘들 것 같다”고 밝혔다. 

    강 교수는  이어 “독어독문학과 교수들은 몰라도 지금 다른 교수들이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 진 교수가 전임교수가 아니라 겸임교수다 보니, 다른 전임 교수들은 한 발짝 물러나 사태를 지켜보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중앙대 교무처 측은 지난 15일 ‘중앙人’에 남긴 글을 통해 “2007년부터 강화된 교육부 교원 임용관리에 의거해 대학은 규정의 원칙 준수에 따라 겸임교원에 대한 임용판정을 엄격하게 내리게 된 것”이라며 “향후에도 정규직원으로서의 현직자가 아닌 분이 겸임교원으로의 임용은 사실상 불가하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앞서 학교 측은 지난달 29일 진중권 겸임교수가 요청한 임용제청에 대해, “겸직기관 없음”, “기타 겸임교수 인정기준 불일치” 등의 이유를 들어 ‘임용 불가’를 통보했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 진중권 교수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특별히 할 말이 없다. 정말 유치하다”며 “뻔하다. 정치적인 의도로 나온 결정이 아니겠느냐”라며 심경을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