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권 두번째 공동집회, 언제까지 한 몸?
        2009년 02월 24일 09:0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 1일 ‘용산참사 규탄과 MB악법 저지’를 내걸고 시민사회단체들과 공동집회를 주최한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 4당이 24일 오전 11시 국회본청 앞에서 다시 한 번 결의대회를 개최하면서, ‘MB악법’과 ‘용산참사’를 둘러싼 야권의 공조의 강도와 시한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지난 1일 청계광장에서 야4당 대표들과 시민들이 모여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이명박 악법저지를 위한 국민대회’를 열었다. (사진=민주당)

    한시적 집회 공조 수준, 잘 돌아가는 중

    24일 결의대회는 원래 3월 1일 장외 결의대회로 진행하기로 했던 것을 축소해서 본청 앞에서 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각 당 일정과 함께 정부의 원천봉쇄 방침이 맞물리며 여론을 감안해 야4당과 시민단체들 합의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야4당의 공조는 ‘한시적 집회 공조’ 수준으로, 정치적 의미를 둘 만한 단위로 ‘진화’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실무 책임자들은 ‘집회를 위한 실무진 모임’ 수준일뿐이라고 말했다. 민노당 이승헌 조직대협실장과 진보신당 최은희 대외협력실장은 “지난 1일 집회를 준비했던 실무진들이 모여 준비하던 것이 연장된 것”이라고 말했다.

    두 실장은 현재의 야당 공조 틀이 ‘MB악법’과 ‘용산참사’에 묶여 있기 때문에 야당들은 중심 기조에 별다른 이견을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하지만 ‘사소한'(?) 문제에 대해서는 가끔 이견도 발생하고 있다. 최 실장은 “아무래도 각 당마다 방침과 사정이 달라서 속도나 감도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최 실장은 “일례로 민주당이 미디어법 관련해 지역 순회를 한 바 있는데, 민주당이 이를 야4당이 함께 하자고 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진보신당이 정책적 연대는 가능하지만 지역단위까지 연대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혀 무산된 적이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민주 타협모드 들어가면 흔들릴 것

    결국 현재 야4당의 공조는 사안별 연대 수준으로 한나라당과 제1야당인 민주당이 ‘전투 모드’에 돌입해 있는 상황에서는 상대적으로 공고한 모양새를 보일 수 있겠지만, 두 당이 ‘교섭과 타협의 모드’에 들어서는 순간 현재의 공조틀을 삐걱거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권이 여론과 야당을 무시하고 밀어붙이는 것을 방어하는 데에는 이견이 없으나, 악법의 목록들 가운데 우선 순위와 내용에 대한 각 당의 입장, 용산 처리 수준에 대한 각 당의 요구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4일 공동집회에는 민주당 정세균 대표 등 주요 당직자와 국회의원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와 최고위원-국회의원,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 진보신당 노회찬-심상정 상임공동대표 등 공동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