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생민주국민회의' 준비위 출범
    By mywank
        2008년 10월 25일 10:1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촛불 집회를 이어가고 민생과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는 이명박 정권에 반대하기 위한 새로운 연대기구인 ‘’민생민주국민회의 준비위원회’가 25일 ‘촛불의 발원지’인 청계천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까지 국민회의(준)에는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민주노총, 민변, 다함께 등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서 활동했던 100여개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했지만, 민주당,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사회당 등 정당들의 참여 문제는 향후 논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출범식에서 대학생들이 ‘피켓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손기영 기자)
     

    국민회의(준)는 이명박 정권의 잘못된 정책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오는 12월 6일 ‘비상시국대회’를 개최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오는 11월 5일 저녁 참여연대에서 ‘1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집행부 인선과 향후 활동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12월 6일 비상시국회의

    국민회의(준)은 이날 출범선언문에서 “이명박 정권 출범 7개월 정권의 무능과 실정으로 경제는 파탄으로 치닫고, 1% 특권층만을 위한 ‘강부자 정책’들은 서민들의 삶을 고통과 불안의 수렁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또 언론은 ‘권력의 시녀’로 되돌리고, 집회시위의 자유는 원천적으로 봉쇄하며, 정권에 비판적인 세력은 제거의 대상이 되는 ‘민주주의 죽이기’로 국민의 기본권은 무참히 유린되고 있다”며 “촛불 운동을 이끈 누리꾼들, 각 영역의 시민단체 등 이명박 독재 정권을 비판하는 모든 세력의 연대와 국민의 결집을 위해, ‘민생민주국민회의(준) 결성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우리는 정권의 1% 특권층 정책과 시장화 정책을 단호히 반대하며, 서민 살리기 정책, 공공성 확대정책으로 전환을 촉구하는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할 것”이라며 “정권의 ‘민주주의 죽이기’에 맞서 국민주권과 기본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영상에 나오자 시민들은 "닥쳐~ 닥쳐"를 외쳤다 (사진=손기영 기자)
     

       
      ▲출범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는 최헌국 목사(왼쪽), 윤희숙 한국청년단체협의회 부의장, 전병덕 민주노총 부위원장 (사진=손기영 기자) 
     

    아울러 이들은 “무능과 실정으로 경제파탄을 초래하고 독선과 국민 무시로 민주주의를 짓밟은 강만수, 어청수, 최시중을 비롯한 현 내각의 즉각적인 총사퇴와 ‘거국민생내각’ 구성을 요구 한다”며 “각계 전문가의 지혜와 국민의 총의를 모아, ‘국민희망 만들기 운동’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각 총사퇴, 거국민생내각 구성 요구

    국민회의(준) 추진기획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대연 한국진보연대 정책위원장은 “아직 확정된 내용은 아니지만, ‘비상시국대회’가 예정된 오는 12월 6일, 국민회의(준)을 공식기구로 발족시키는 안이 내부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어 “그 전까지 우선 이명박 정부의 ‘1% 특권층’ 정책을 감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하겠다”며 “이와 함께 촛불을 다시 이어가고 확산시키기 위해 참여 개별단체 주최로 촛불집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12월 비상시국대회 전에 국민회의(준) 주최로 대규모 집중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또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민주노총이 주축이 되서 국민회의(준)를 이끌어 갈 예정”이라며 “공동운영위원장은 3명을 두기로 했고, 전병덕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공동운영위원장 그리고 네티즌 단체 인사 1명이 내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예비군 부대’들이 촛불을 들고 환호하고 있다 (사진=손기영 기자)
     

       
      ▲출범식에 참여한 ‘촛불 소녀’들의 모습 (사진=손기영 기자)
     

    오후 2시부터 열린 사전행사에 이어, 저녁 6시 반 청계천 광교부근에서 열린 국민회의(준) 출범식에는 시민들과 시민사회단체 인사 1,500여명이 함께 했다. ‘예비군 부대’, ‘촛불 소녀’, ‘유모차 부대’, ‘촛불자동차 모임’ 회원들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또 이날 출범식에서 민주당은 정범구 대외협력위원장이 민주노동당은 강기갑 대표가 참석했으며, 진보신당 당직자들은 불참했다.

    진보신당, 출범식에 불참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국민회의(준) 출범식 개회사를 통해 “나라가 위기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각계각층의 시민단체들과 모든 국민들이 힘을 합쳐 이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민회의(준) 출범과 관련해 신장식 진보신당 대변인은 “반이명박 전선과 반신자유주의 분리될 수 없고, 동전의 양면처럼 같이 가야 한다”며 “국민회의(준)가 반이명박 전선만 강조한다면, 과거의 허상과 싸우는 시대착오적 판단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신 대변인은 “국민회의(준)가 아직 진보신당을 포함한 정당들의 참여 문제에 대한 결정을 짓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당 내부적으로도 참관 혹은 참여 형태로 국민회의와 함께 할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촛불아 힘내" (사진=손기영 기자)
     

    노은하 민주당 부대변인은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이명박 정부의 ‘공안 탄압’과 1% 특권층을 위한 ‘민생파탄 정책’에 반대하기 위해, 국민들과 함께 싸울 것”이라며 “당 대외협력위원회에서 국민회의(준) 측과 참여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향후 당 차원의 논의를 거쳐 국민회의(준)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노, 참관 수준 검토

    박승흡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국민회의(준)는 내용상 ‘반이명박’ 연대기구에 가까운 것 같다”며 “아직 공식기구 발족 준비단계인데, ‘반신자유주의 전선’ 등의 이야기를 하게 되면 연대의 폭, 즉 조직의 외연이 좁아질 것 같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당 내부적으로 ‘참관’ 정도 수준으로 국민회의(준)와 함께 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며 “국민회의(준)이 일시적인 조직이 아니라, 이명박 정권이 끝날 때까지 유지될 연대기구가 될 걸로 본다”고 말했다.

    이날 국민회의(준) 출범식 현장 주변에 700여명의 병력을 배치했지만, 행사는 저녁 7시 반 양측의 충돌없이 마무리되었다. 행사를 마친 일부 시민들은 이날 저녁 7시부터 가산동 기륭전자 농성장에서 진행된 ‘전국비정규노동자대회 전야 촛불문화제’에 참여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