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대위 집행위원장에 정종권
        2008년 01월 16일 11:0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비대위 1차 인선 결과에 대해 브리핑 중인 손낙구 신임 대변인.(사진=김은성 기자)
     

    민주노동당 심상정 비대위원장은 오늘 비상대책위원 6명을 비롯한 인사를 발표했다.

    ‘생활 속의 진보를 실현하는 대중적 진보정당’과 ‘이명박 정권에 대항하는 강력한 진보야당’을 내세우고 있는 심상정 비대위의 본격 출범을 알리는 신호탄이 오른 것이다.

    여성 할당 지킬 것

    1차 인선 결과 비상대책위원으로 박경석 장애인이동권연대 공동대표, 길기수 강원도당 위원장, 김용한 경기도당 위원장, 정종권 서울시당 위원장, 장혜옥 전교조 전 위원장, 염경석 전 전북도당 위원장이 임명됐다.

    손낙구 비대위 대변인은 “6명의 비상대책위원 가운데는 심 위원장이 밝힌 것처럼 4명의 전현직 시도당위원장이 포진하고 있다. 장애인 등 소수자 배려 원칙을 살렸으며, 추가 인선 시 한 명을 반드시 여성으로 임명해서 여성 30%할당 원칙도 실현할 것”이고 “비대위원은 총선 비례후보 불출마를 전제로 하며, 필요할 경우 1-2명이 추가될 수 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산하 기구인 4개 위원회와 1개 본부 그리고 자문단과 집행 단위로 구성된다. 17대 대선과 당 활동을 평가하고 혁신안을 마련하게 될 평가혁신위원장에는 조돈문 가톨릭대 교수와 길기수 비대위원이 공동으로 맡았다. 또 18대 총선을 준비하는 총선준비기획위원장은 염경석 비대위원이 임명됐다.

    지난 15일 공개된 신당추진위 명단에 오른 조돈문 가톨릭대 교수가 평가혁신위원장으로 참여한 것에 대해 손 대변인은 "조 교수님가 어제 발표된 (새로운 진보정당운동 쪽이 제시한)원안 내용에 대해 그대로 동의하는 것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오히려 당 혁신에 대한 가치관과 지향이 당의 평가와 혁신을 제대로 하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신당파도 비대위의 이러저러한 활동에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가칭)이명박 정부 대안운동본부는 장혜옥 비대위원과 정태인 전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전 민주노동당 한미FTA사업본부장)이 공동본부장을 맡게 됐다. 손 대변인은 “이들은 앞으로 이명박 정부의 반민생, 사회공공성 파괴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무총장 격인 집행위원장은 정종권 비대위원이 맡았으며, 정 집행위원장은 앞으로 총무실과 기획조정실, 조직실, 정책실, 미디어홍보실, 대협실 등 집행 기관을 총괄한다. 박경석, 김용한 비대위원은 각각 민생경제와 대외협력 분야를 책임지는 것으로 정해졌다.

    비례후보추천위원들 국민 제안 받아 선임

    당 안팎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비례후보추천위원회 인선에 대해 손 대변인은 “국민적 신망이 있는 분들을 위원장과 위원으로 모시기 위해 당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제안을 받아 선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 대변인은 "심 위원장이 누구를 만나는지 참모들에게도 얘기는 안 하지만, 진보의 가치를 지니고 국민적 신망이 높은 인사들을 직접 여러 명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비례대표추천위원회는 다음 주에 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이며. 재정실태조사위원장도 곧 적임자를 선임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 심 위원장을 보좌하게 될 자문단 단장으로는 장상환 경상대 교수가 선임됐으며 자문단에는 당 안팎에서 폭넓은 진보인사들이 망라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심 위원장은 비대위 대표 직속 기구인 비서실과 대변인실에 대한 인사도 발표했다. 비서실장엔 신언직 전 심상정 특보단장(전 단병호 의원 보좌관)이 임명됐으며, 대변인에 손낙구, 수석부대변인 김성희(원내 공보실장), 부대변인 이지안(전 심상정 공보특보)이 각각 임명됐다.

    심상정 대표는 17일 아침 8시 제1차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실무집행기구의 인선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비대위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 19일 열리는 비대위 워크숍을 통해 비대위 사업과 구성, 운영방안을 더욱 구체화할 예정이다.

                                                        * * *

    비상대책위원 명단 

    정종권 현 서울시당 위원장 – 집행위원장
    길기수 현 강원도당 위원장 
    김용한 현 경기도당 위원장
    박경석 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집행위원장
    염경석 전 전북도당 위원장
    장혜옥 전 전교조 위원장 

    4개 위원회 등 책임자 명단 

    평가혁신위원회 위원장  조돈문 가톨릭대 교수 / 길기수 비대위원 
    재정실태조사위원회 위원장  미정            
    총선준비위원회 위원장 염경석 비대위원
    비례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 미정
    (가칭)이명박 정부 대안운동본부 본부장  정태인 / 장혜옥 비대위원 
    자문단 단장  장상환 경상대 교수

    주요 당직자 명단

    비서실장 신언직
    대변인 손낙구  수석 부대변인 김성희 부대변인
    이지안

    ‘새로운 진보정당운동 준비위원회’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추진위원 명단에 조돈문 교수 이름이 올라간 것과 관련, “조돈문 교수의 경우 이 운동의 기본 취지에는 공감하나 조 교수의 최종적인 의사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는 등 상호 소통의 문제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조돈문 교수의 이름을 추진위원 명단에서 빼는 걸로 했으며, 물의를 빚게 되어 죄송합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