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상범 '성상납 의혹...
    경찰 어느 정도 입증한 듯'
    이준석 제명 문자 책임, 윤리위 사퇴
        2022년 09월 20일 12:4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준석 전 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관련해 “전문가의 판단으로 본다면 그 부분(성상납)에 대해 (경찰이) 어느 정도 입증이 돼 있지 않나 이렇게 판단한다”고 밝혔다.

    검사 출신인 유상범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경찰이나 검찰에서 사회의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불러서 조사할 때 범죄 혐의가 입증되지 않을 때는 잘 부르지 않는다”며 “왜냐하면 부르는 것 자체만으로 사회에서는 범죄 혐의가 있는 것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굉장히 치밀하게 조사를 해서 객관적 증거를 분석한 다음에 심도 있는 결정을 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이준석 전 대표를 불러 조사한다는 그 원칙을 세우고 조사를 진행했다는 것 자체는 내부적으로 성상납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확인을 한 거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특히 “이준석 전 대표가 경찰 출석을 거부한다는 소문이 들리던데, 만일 그렇다면 그 자체만으로 본인 스스로가 범죄 혐의가 인정될 가능성을 인식했기 때문에 전혀 관계없는 내용을 가지고 (경찰 출석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이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도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양두구육’ 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비난 발언에 대해 추가징계 절차를 개시하자, 이 전 대표 측은 ‘표현의 자유’라고 맞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유 의원은 “표현의 자유에도 내재적 한계가 있고 법률적 한계가 있다”며 “이준석 전 대표가 당원들에 대한 비난, 당 의사 결정에 대한 비난, 윤리위원회에 대한 비난 등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대부분 프레임을 지어서 말을 했을 뿐이지 객관적 근거를 가지고 비난한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런 부분이 반복이 되다 보니까 윤리위원회에서도 치열한 논쟁 끝에 추가 징계에 대한 결의를 한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이 전 대표를 겨냥해 ‘내부총질 하는 당대표’ 등의 표현을 쓴 것에 대해서도 징계 대상이 돼야 한다는 이 전 대표 측 주장에 대해선 “(윤 대통령이 한) 그 표현은 개인 간의 대화에 불과하다”며 “본인이 당에 혼란을 초래한다는 걸 충분히 인식하고 그 행동을 반복하는 것과 개인 간의 대화는 전혀 차원이 다른 얘기”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유 의원은 ‘이 전 대표를 제명해야 한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정진석 위원장에게 보냈던 사실이 노출된 것에 대해선 “(정진석 위원장이) 표현의 범위를 벗어나서 해당행위가 아니냐 하면서 징계가 필요하다는 의사표현을 주셨다”며 “성상납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고 기소가 된다면 일반적으로 당연히 제명될 수 있는 사안이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원칙을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결과적으로 국민에게 공개가 됐기 때문에 그 점에 대해서는 적절치는 않았다(고 판단했다)”며 “제가 윤리위원의 신분이기 때문에 지적을 겸허히 수용했고 윤리위에서 사퇴를 했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