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전국위,
    ‘정진석 비대위’ 안건 통과해
    추석 후 비대위원 등 임명... 법원 가처분 넘어야
        2022년 09월 08일 12:5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민의힘이 8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정진석 국회 부의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전국위는 이날 오전 ARS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 설치의 건’과 ‘정진석 비대위원장 임명안’을 가결했다.

    재적위원 731명 가운데 519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새 비대위 설치의 건은 찬성 477명, 반대 42명으로, 정진석 비대위원장 임명의 건은 찬성 468명, 반대 51명이었다.

    지난달 26일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서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의 직무정지가 결정된 후 13일만이다. 국민의힘은 비상상황에 따른 비대위 전환 요건을 손질한 당헌·당규 개정에 나서며 사실상 법원 결정에 맞서왔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투표에 앞서 “당대표 개인 비위 의혹으로 인한 윤리위원회 징계, 비대위원장에 대한 법원의 직무정지까지 두 달 간 혼란의 연속이었다”며 “이미 많은 시간을 허비한 만큼 혼란과 갈등을 종식해야 한다. 새로운 비대위 구성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비대위 설치와 비대위 임명안에 압도적인 찬성 의사를 표해주기를 간절히 부탁한다”며 “새 비대위가 구성되면 정진석 비대위를 중심으로 당이 하나가 돼야 한다. 저 역시 화합과 새출발을 위해 밀알이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가 끝나면 상임전국위원회를 소집해 비대위원 임명하는 안건을 통과시킨 후 새 비대위 체제를 가동하게 된다.

    ‘정진석 비대위’ 출범이 사실상 완료되긴 했지만, 당내에선 윤핵관으로 불리던 정 부의장이 당의 전면에 서는 것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라디오에서 “(권성동, 장제원 등 윤핵관들이) 2선 후퇴한다고 해놓고 내용적으로는 훨씬 더 강화시키는 듯한 느낌”이라며 “그야말로 당원들과 국민들을 우롱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당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제 일차적인 임무이기 때문에 통합이라는 목표에 걸맞은 그런 통합형 인선을 좀 해야 하지 않을까”라며, 최재형 의원을 비대위원으로 발탁할 의사를 밝혔다. 최 의원은 이 전 대표가 띄운 혁신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며 이 전 대표 징계와 비대위 출범에 반대 목소리를 내왔는데, 이 전 대표에 우호적인 인사를 비대위원으로 발탁해 ‘윤핵관’ 이미지를 중화하고 당내 통합을 시도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새 비대위는 이 전 대표와의 법정 공방도 남아있다. 주호영 비대위 때처럼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 관련 법원 결정에 따라 재차 무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오는 14일 당헌 개정 전국위 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의 심문 기일이 예정돼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이) 인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1차 가처분) 법원 결정문의 취지는 비대위 자체를 무효라고 한 것이기 때문에 1차 비대위가 추진했던 당헌당규 개정, 전국위원회 소집, 직무대행, 비대위원장이 유효할 수가 없다. (1차 가처분 때와) 같은 재판부이기 때문에 상반된 판결을 한다는 것은 법원 자기부정이라 인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정 비대위원장이 이 전 대표와의 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준석이 대통령을 공격했다고 징계하는 행위는 우리 당이 ‘반윤석열’ 정당이 되겠다는 것”이라며 “정진석 부의장이 ‘이준석 징계 방침 철회하겠다’(고 하면 좋겠다). 정진석 부의장이 징계 방침 철회만 발표하시더라도 큰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와 윤핵관이) 설령 다른 길을 가더라도 계속 싸우고 분노하고 증오하는 관계로 가야 될 이유는 없다”며 “정진적 부의장이 이준석과 화해하는 정치를 하면 전통적인 보수 지지층에선 되게 싫어할 것인데, 장애물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당의 미래를 위해서 과감하게 징계 방침 철회한다는, 이준석과 관계 개선하는 조치를 취해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