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별·혐오 정치는 실패
    윤, 성평등으로 나아가야”
    여성단체, 반여성적 공약 폐기 촉구
        2022년 03월 11일 02:3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반성평등’ 정책 공약과 구호를 앞세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 여성단체들은 “성평등 사회를 만드는 것이 대통령의 책무임을 알고 본연의 역할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등 여성단체 연대체인 ‘2022 페미니스트 주권자행동’은 11일 오전 서울 광화문 파이낸스센터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대선에서 2030 여성이 윤 당선인을 외면한 것은 혐오를 등에 업고 여성의 삶을 묵살한 결과”라며 “지금처럼 차별과 혐오를 동력삼아 국정운영을 하면 더 큰 외면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이같이 경고했다.

    특히 20대 남성 유권자 포섭을 위해 여성혐오를 선거전략으로 내세운 것에 대해 “실패한 정치”라고 규정했다.

    페미니스트 주권자행동은 “가장 적은 표 차이로 당선되면서 압도적 승리를 예상했던 국민의힘의 호언장담이 무색해졌다”며 “차별과 혐오에 반대하는 여성 유권자의 거센 저항에 직면했고, 심지어 20대 남성 유권자에 압도적 지지를 받지 못했다. 차별과 혐오 선동의 갈라치기 정치가 실패했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여성과 소수자에 대한 구조적 차별을 인식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비전과 국가 성평등 추진 체계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여성민우회 유튜브 캡처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는 윤 당선인의 발언을 겨냥한 비판과 함께 여성가족부 폐지, 무고죄 강화 등의 공약 폐기 요구가 나왔다.

    양이현경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는 “윤석열 당선인은 대통령으로서 성차별과 폭력의 문제 해결을 위해 가부정제, 성차별적 사회 구조를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성가족부 폐지와 무고죄 강화는 여성과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폭력을 강화하고 용인하는 위험한 정책이다. 이는 반드시 폐기돼야 한다”며 “성평등 전담기구인 여가부를 강화하고 모든 부처에 성평등 담당 부처를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희경 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상임대표는 “성별 불평등은 오랜 기간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으로 인해 누적된 구조적 불공정의 결과”라며 “성평등을 빼고 공정을 이룰 순 없다. 다양성의 공존과 지속가능성이라는 시대정신에 정주행하는 것이 진정한 공정과 상식일 것”이라고 말했다.

    위순복 꿈누리여성장애인상담소 활동가는 “정권교체라는 높은 열망에도 불구하고 0.73%라는 근소한 차이로 제20대 대통령이 선출된 민심의 의미가 무엇인지 대통령 당선인은 잘 헤아려야 할 것”이라며 “말도 안 되는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폐지하고 그 기능을 더 강화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우리가 원하는 것은 남성의 패배가 아니라 성평등 실현”이라며 “더 이상 정치적 수단으로 페미니스트를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이재명도 똑같다…양당체제 이용 여성유권자 표 협박 말아야”

    선거 막바지에 들어서며 여성 표 결집을 위해 뒤늦게 페미니즘을 지지하고 나선 민주당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장예정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민주당은 혐오의 단어에 선 긋고 성평등과 함께 가겠다는 선언이 너무 늦었다는 것을 인정하라”며 “진정 지난 대선 기간을 반성한다면 문재인 정부가 막을 내리기 전에 차별금지법 제정에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도 전날 낸 논평에서 “민주당은 20대 남성의 표심을 얻겠다며 여성혐오로 점철된 온라인 커뮤니티를 방문해 표를 구걸했다.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만 20대 여성 유권자를 외면한 것이 아니라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도 똑같았다”며 “20대 여성이 이재명 후보를 선택한 것은 결코 민주당을 지지해서가 아니다. 이재명 후보에게 표를 던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양당체제라는 정치적 구조 때문이고, 이러한 양당체제를 고착화시킨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그럼에도 소수정당 후보를 지지한 여성들이 있다. 특히 정의당 심상정 후보를 찍은 여성들의 표는 더 이상 양당체제를 이용해 여성 유권자의 표를 협박하지 말라는 민주당에 대한 경고”라며 “민주당은 소수정당 후보의 완주 때문에 낙선한 것이 아니다. 그나마 최소격차로 낙선하게 만들어준 것이 여성 유권자들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성 유권자의 표심을 민주당이 제대로 이해한다면 이제부터 해야 할 일은 페미니스트 정치, 성평등 정치를 앞당기는 데 앞장서는 것”이라며 “당장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가동시켜 새로운 정당과 정치인이 성장하는 것을 막는 구질서의 양당체제를 해체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