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위드코로나 중단
    심상정 “대통령 사과부터”
    공공의료 확충 계속 촉구, 지지부진
        2021년 12월 16일 11:5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16일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중단을 결정한 것에 대해 “국민들에게 다시 통제방역을 요구하려면 대통령께서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이날 오전 상임선대위원장회의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는 만능 방패가 아니다”라며 “정의당이 1년 내내 촉구해온 공공의료체계 확충에는 지지부진하다가 병상도 간호사도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르자 부랴부랴 다시 국민 책임으로 넘겨버렸다”고 이같이 비판했다.

    그러면서 “거리 두기가 불가피하다면 ‘짧고 굵게’ 시행해야 한다”며 “‘위드 코로나’를 지속할 만큼의 공공의료체계 확충도 없이 자영업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통제방역은 최소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공공병상·보건인력 추가 확보, 전국민 부스터샷 추진, 백신 부작용 완전 국가책임 선언, ‘선지원 후정산’ 방식의 100% 자영업자 손실보상, 직장인 코로나 휴식권 보장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그는 “무엇보다 간호인력부터 획기적으로 보강하기 바란다”며 “보건복지부가 직접 대규모 채용에 나서서, 코로나19가 종료될 때까지 안정적으로 보건의료인력을 운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제 와서 공공병원을 지을 수 없는 만큼 안정적인 공공병상 확보를 위해서 정부가 민간병원 인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비상시기에는 과감하고 비상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심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배우자인 김건희 씨 허위경력 의혹에 대해 “윤석열 후보는 검사로서 들이댔던 잣대를 자신에게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조작된 표창장이 입시의 공정을 무너뜨린 것처럼, 조작된 지원서는 채용의 공정을 무너뜨린 것”이라며 “다름 아닌 검찰총장 시절의 윤석열 후보가 수사를 통해 만들어놓은 사회적 기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배우자의 일이라고 공정의 잣대를 피해가는 후보라면 국민에게 공정을 말할 자격이 없다”며 “무엇보다 후보와 부인이 함께 국민들에게 한치의 거짓 없이 진실을 고백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