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특조위 강제종료 항의,
    구의역 참사 대책위 등도 동조 단식
        2016년 08월 02일 01:0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구의역 참사를 통해 계속되는 사망사고가 우발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또 한 번 확인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일어났을 때 대한민국은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정부와 지배 권력의 반대로 의해 세월호 참사의 진상은 현재까지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많은 부분에서 위험의 외주화가 진행되고 있고, 우리는 자본이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시되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이런 참사들의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또 다시 참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구의역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고 있는 ‘지하철 비정규직 사망재해 해결과 안전사회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가 4.16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단식농성에 연대하기 위해 2일부터 동조단식을 시작한다.

    시민대책위 공동대표 권영국 변호사는 이날 오전 단식에 앞서 이석태 위원장이 단식농성 중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동조단식의 취지를 설명했다. 권 변호사와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이날 첫 번째 동조단식자로 나서고 이후 시민대책위 구성원들이 차례로 단식을 이어간다. 시민대책위에는 노동·시민사회·청년 등 54개 단체가 함께 하고 있다.

    1

    시민대책위의 동조단식 기자회견(사진=유하라)

    구의역 참사에 대한 조사활동을 벌이는 이들이 특조위와 연대하고 나선 데에는 ‘생명·안전보다 이윤을 중시’하는 한국 사회의 문화로 인해 벌어졌다는 점에서 두 참사가 다르지 않다고 보기 때문이다. 특조위는 세월호특별법을 바탕으로 설립됐지만 세월호 참사 조사에만 국한하지 않고 우리 사회 전체의 생명과 안전을 경시하는 기업 문화 등을 바로 잡기 위한 것이 근본적인 목적이었다.

    이남신 한국비정규센터 소장은 세월호 선원들 또한 비정규직 노동자였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 소장은 “세월호 선원들의 문제는 세월호 참사의 근원이 됐다. 나쁜 일자리를 양산하는 비정규직 구조가 참사를 재발하게 하고, 심각한 산재 사고 속에서 우리 사회 노동자들은 우연히 살아남은 것이 될 정도로 비참한 상황에 처해 있다”며 “이런 상황 속에서 안전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민대책위와 특조위의 활동은 그 궤를 같이 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시민대책위 공동대표인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2년이 지나는 동안 여전히 진실은 규명되지 않고 사회 곳곳에선 세월호와 같은 아픔들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며 “올해 초 청년노동자들이 매탄올로 인한 실명을 당했고, 현대중공업에서 올해만 벌써 6명의 노동자들이 추락하고 사망했다. 건설현장에선 가스 폭발로 노동자들이 죽어가고 있고, 구의역 참사에선 19살의 꽃다운 나이의 비정규 노동자가 생을 달리 했다”고 전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는 사람보다 이윤을 더 중시하는 만연한 돈 중심 사회가 만들어낸 참사”라고 지적하며 “여소야대 20 국회에선 특조위의 활동기간을 연장하는 책임 있는 법안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특조위 활동 보장과 특검 실시, 특조위가 선체 인양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법 개정 등을 촉구하며 이날부터 릴레이 단식에 동참한다.

    2

    전교조의 릴레이 단식 동참 기자회견

    앞서 이석태 특조위 위원장은 정부가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강제 종료한 것에 대한 항의와 특조위 활동기간 보장, 특별법 개정 등을 촉구하며 이날까지 7일 째 단식농성을 진행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까지 단식을 마치고 권영빈 특조위 상임위원이 단식을 이어간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