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야권 공동 협약 제안
        2012년 11월 13일 12:0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노동현안 해결 특별위원회 설치 △MB 폭정 규명, 원상회복 추진 △민생살리기 10대 공동정책 과제 △국민약속이행위원 설치 등을 골자로 하는 진보적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 공동 협약을 제안했다.

    13일 오전 국회에서 심 후보는 “새누리당 정권의 연장을 막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라는 것은 이번 대선을 맞는 국민들의 한결같은 바람”이라며 “저는 수차례에 걸쳐 책임있는 야권이 진보적 정권교체에 대한 공동 인식을 기반으로 정치개혁과 노동민생현안에 대한 공동 실천과 연대를 이루어낼 것을 제안했지만 아직 제안에 대한 대답을 듣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정치혁신의 약속이, 복지와 경제민주화에 대한 의지가 단일화 게임의 표피를 장식하는 것으로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이에 진보적 정권교체의 상을 분명히 하고, 연대의 확고한 이정표를 세우고자 한다”고 밝혔다.

    심 후보가 제안하는 노동현안 해결 특위는 쌍용차 정리해고 문제,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문제, 삼성반도체 직업병 문제 등에 대해 야권 및 제 정당 후보들의 공동입장을 밝히고 특위를 설처하여 우선 해결을 다짐할 것을 제안하는 내용이다.

    MB폭정 규명 및 원상회복은 용산참사 등 국가폭력에 대한 사과와 배상, 4대강 사업 실태조사, 언론장악 진상규명, 이명박 대통령 친인척 측근의 불법재산과 투기자금 운영실태 규명, 천안함 진상규명 및 남북관계 파탄 경위 조사에 대한 정상화를 담고 있다.

    민생살리기 10대 공동 정책과제는 독일식정당명부비례대표제, 결선투표제 도입 등을 제안하는 정치개혁, 기존 순환출자 해소, 지주회사 요건 강화, 노동자 경영참여제의 확대 등을 제안하는 금융정의, 비정규직 50% 감축, 파견제의 단계적 폐지 등 노동 정의와 생명 정의, 생태 정의, 조세 정의와 복지국가, 양성평등, 교육혁명, 남북평화와 동아시아 공동체 추진 등을 제안하고 있다.

    국민약속이행위원회 설치는 위의 심 후보의 제안에 동의하는 야당 및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합의 이행을 위해 구성하고 18대 대통령 임기 종료 시까지 상설 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각 정당 및 안철수 선대본이 호혜평등 원칙에 따라 결합하고 야권 정책합의에 찬동하는 시민사회 단체 대표자 및 각계 전문가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