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쟁 그리고 소년과 말
        2012년 01월 07일 01:43 오후

    Print Friendly

    무척 매혹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읽는 순간 감명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속 깊은 우정을 나누다가 슬픈 운명에 의해 헤어지게 된 소년과 말의 사연, 그리고 그들의 여정이 가족들을 위한 따뜻한 영화로 만들기에 아주 적합했다. 이 영화에 담긴 따뜻한 마음과 메시지가 잘 전달될 수 있길 바란다. – 스티븐 스틸버그

       
      ▲책 표지. 

    영국 왕실의 훈장은 물론 휘트브레드 상을 비롯해 여러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하며 지금까지 100여 권이 넘는 작품들을 발표해 온 영국의 계관 아동문학가 마이클 모퍼고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따뜻함을 실어 큰 감동을 남기는 작가로 유명하다.

    특히 국내에 소개된 『아주 특별한 시위』나  『켄즈케 왕국』, 『버드맨과 비밀의 샘슨 섬』과 같은 작품들을 보면 세계대전과 같은 거대한 역사적 사건, 그 가운데서도 실제 있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해서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 포커스를 맞춰 그 역사적 아픔을 깊이 있게 들려주고 있다. 하지만 그 속에는 사람과 자연에 대한 따뜻함과 화해와 용서, 그리고 희망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이번에 우리나라에 소개되는 작품 『워 호스』(마이클 모퍼고 지음, 김민석 옮김, 풀빛, 12000원) 또한 같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다.

    30년간 전 세계 독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면서 이미 영국을 대표하는 문학작품으로 인정받아 온 마이클 모퍼고의 이 책은 영국 웨스트엔드뿐만 아니라 뉴욕 브로드웨이에서도 연극으로 상연되어 2011년 토니상 연극부문 최우수 작품상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거장 스티븐스필버그 감독에 의해 영화로 제작되었다는 사실일 것이다. 전쟁의 참혹함과 속 깊은 우정을 나누다 전쟁이란 운명에 의해 헤어지게 된 소년과 말의 이야기에서 매력을 느꼈다는 그의 말은 이 작품이 얼마나 전쟁의 참상을 사실적으로 그려냈고, 그 안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인간의 모습들을 아름답게 그렸는지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 * *

    저자 : 마이클 모퍼고 (Michael Morpurgo)

    1943년 영국 허트포드셔 주에서 태어났다. 영국 아동문학계에서 가장 뛰어난 작가에게 주는 ‘영국 계관 아동문학가’로 선정된 영국의 대표 동화작가로, 지금까지 100편이 넘는 작품들을 발표하여 영국 어린이 문학상을 비롯해 휘트브레드 어린이책 상, 스마티즈 상, 블루 피터 상, 레드 하우스 어린이책 상 등 수많은 상을 받았다.

    영국 작가로는 드물게 프랑스에서 주는 예술 문학 훈장을 받았고, 1999년에는 청소년 지도에 힘쓴 공이 인정되어 아내와 함께 부부가 여왕 탄생 기념 훈장을 받기도 했다.

    역자 : 김민석

    대학에서 독문학을 전공했고, 지금은 청소년들이 읽기에 좋은 책을 찾아 소개하는 일에 힘쓰고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