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종교 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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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년 09월 24일 02:14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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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방금 아주 재미있는 강의를 듣고 왔습니다. 영국에서 활동하시는 한 스리랑카 스님은, 최근 10년 동안 스리랑카에서 이루어진 ‘비도덕적 개종 문제’에 대한 사회적 토론, 그리고 그 문제의 정치화에 대해서 발표한 것입니다(그 발표에 대한 안내는 여기에 있습니다).

비도덕적 개종

그 발표 요지를 아주 짧게 요약하자면, 특히 미국과 한국 등의 개신교 단체와 통일교, 그리고 일본의 영우회(霊友会)와 창가학회(創価学会) 등 ‘신흥 불교’ 조직들이 자녀의 학교 입학과 취직 보장, 의료서비스나 음식 제공 등을 무기로 삼아 힌두교나 불교 신자들을 ‘비도덕적으로 개종’시켰다는 것입니다.

2002~2003년에 이것이 문제가 되어 외국 종교인들의 ‘매혼(買魂) 활동’에 대한 전국적 분노와 자기비판적 성찰("스리랑카와 같이 불교 등의 전통이 깊은 곳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이 일어났으며, 이를 기회로 이용하여 보수적인 불교 단체들이 ‘비도덕적 개종’을 금지시키는 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려 했는데 좌절했다는 것입니다.

정부의 입장에서는 일면으로 보수적 불교 단체와의 관계를 악화시키고 싶지 않았지만, 또 일면으로는 외국 기독교 단체들이 ‘종교 자유 억압’을 문제로 삼아 원조를 받는 게 어려워지지 않을까 두려웠고, 결국 추진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대신 외국 종교 법인들의 등록 절차는 매우 복잡해졌습니다).

하지만, 그 법안의 내용을 보면 물질적 시혜에 의한 ‘비도덕적 개종’을 금지시키려 했던 것이지 설교 내지 설법에 대한 ‘정상적 개종’에 대해서는 하등의 문제도 만들지 않는 등 불교의 전통적인 관용의 태도를 그대로 이어나갔다는 것입니다.

미국과 한국, 그리고 일본 종교 단체들의 ‘종교적 제국주의’ 침략(강사가 쓰던 표현)과 이에 대한 스리랑카 불교측의 민족주의적 대응…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에 제 눈 앞에 1992년 가을의 레닌그라드가 떴습니다.

종교적 제국주의 침략

망국 직후의 혼란과 초과 인플레이션에 의한 상상 이상의 민생고, 영양실조에 시달리기 시작하는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낮에도 길거리 다니기가 무서워질 정도로 악화된 치안상황… 소련 체제와 함께 정의로운, 형제애에 기반하는 사회를 만들어보겠다는 민중들의 수백년 간의 꿈까지 일시적으로 무너져 세상만사가 그저 병리적인 이기주의와 무조건적 생존, 치부의 논리로 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죽은 코끼리의 시체 앞으로 하이에나들이 운집하듯이, 죽은 소련의 시체를 밟으면서 약간의 이득을 취해보려고 온갖 부자나라 ‘종교단체’들이 이 죽음의 곳에서 비상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물론 미국 개신교 선교사들은 가장 가시적이었지만, 의외로 한국 선교사들도 많았습니다. 현재 같으면 구소련에서 공식적 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 선교사들은 577명이나 되지만(등록하지 않고 활동하는 이들까지 포함하면 천여명이 될 것입니다) 20년 전 레닌그라드만 해도 적어도 30~40명으로 기억합니다.

그들의 언행 중에서 지금도 잘 기억되는 것은, 무엇보다 거의 광기에 가까운 ‘공산주의’에 대한 적대심이었습니다. "너네들이 70여년 동안 공산주의를 했기에 지금 이처럼 가난하게 된 것이고, 우리 같으면 하나님의 은총을 받아 장사를 잘한 덕에 이처럼 부유하게 되고 복을 받았다"는 대조법 정도는 거의 공인된 레토릭이었습니다.

또 한 가지는, 러시아 같으면 종교인으로서 거의 보기 드문 물질적 ‘시혜’에 대한 맹신이었습니다. 정기적으로 음식 등을 제공해주고 돈 벌 기회도 가끔 주고 나중에 한국 단기 유학 기회 정도 마련해주면 ‘성령’의 내림을 받지 않을 젊은이가 없다는 것 역시 대다수의 확신이었습니다.

‘원주민’들의 반응 세 가지

세계 자본주의 체제라는 대한민국의 ‘우방들’에 의해서 철저하게 무너진 구(舊) 적대국에서 저들은 위풍당당한 정복자들이었습니다. 이제 항복한 옛 적들의 과거를 심판하고 미래를 보장해줄 수 있는, 돈이라는 무적의 무기를 가진 정복군이었습니다. 스리랑카에서도 그러한 방식으로 처신해서 사회적 분노를 산 것인가요?

이 정복군을 대하는 데에 잇어서 무너진 나라의 ‘원주민’들은 크게는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스리랑카의 경우처럼 민족주의적 신념이 강하거나 공산주의적 이상을 끝내 포기하지 않은 ‘저항파’는 모든 유혹들을 뿌리치고 정복자들과의 관계 맺기를 거부하는 경향은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이것이야말로 가장 올바른 접근이었겠지만, 불행하게도 완전히 무너진 나라에서는 한국 종교 제국주의에 끝내 맞설 사람들은 너무나 드물었습니다. 모스크바 동양학 연구소의 유리 왕인 교수같이 철저한 공산주의적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스탈린주의적) 세계관의 소유자마저도 ‘3.1문화센터’ 등 선교단체들과의 협력을 거부하지 못할 정도이었습니다.

단, 유리 왕인 교수의 경우에는 북-러 친선단체에서 계속 활동하고 대북교류를 계속하는 등 북조선과의 전통적 친교를 포기하지 않고 유지했다는 측면에서 역시 지조를 지키셨다고 봐야 합니다. 심지어 돌아가시는 마지막 해까지 자신을 공산주의자라고 생각하셨던 제 스승님 미하일 박교수까지 일부 선교사와의 협력을 받아들이시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부하들까지 먹여주기 위해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으셨던 셈입니다.

보다 흔한 두번째 그룹은 저 자신처럼 ‘면종복배'(面從腹背)로 일관하는 ‘내키지 않는 협력자’들이었습니다.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정복군 안내자 노릇을 해도 가면 갈수록 ‘부역자’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혐오가 파도처럼 일어났던 것입니다.

성매매와 혼매매

저 같으면 캐나다 출신의 한 한국 목사의 통역 노릇을 몇개월 동안 했는데, 낮에는 통역을 하고 저녁에도 "성금을 많이 내는 것은 기독교인의 가장 중요한 덕목"과 같은 이야기를 통역해야 했던 제 자신은 과연 어떤 인간인가에 대한 자기혐오적 명상에 잠기곤 했던 것입니다.

돈이 많았던 그 목사님은 아예 호화호텔의 식당을 통째로 빌려 거기에서 먼저 설교하고 그 다음에 식사 제공하곤 했는데 (반대로 하면 ‘양’들은 밥 먹고 다 도망가니까요) 그 호텔에서 내국인 중에서는 가장 많이 보였던 이들은 몸이라도 팔아서 자신과 가족들을 부양하려 했던 ‘인터걸’들이었습니다.

정복군들에게 성매매하는 게 더 나쁜가, 아니면 혼(魂)매매하는 게 더 나쁜가, 라는 화두에 대해서 제가 그때에 꾸준히 생각했는데, 아무래도 후자가 더 치사하다는 생각으로 정리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몇개월 혼매매 업소(?)에서 일하다가 나중에 주로 관광가이드 등의 아르바이트로 전환했지만, 혼매매 업소에서 보낸 그 몇개월에 대해서는 지금도 가끔 악몽을 꿀 정도입니다.

끝으로는, 세번째 그룹은 정복군에게 아예 항복을 하여 정복군이 강요하려 했던 영적인 ‘변발변복'(辮髮變服), 즉 ‘신앙고백’하고 "열심히 하나님에게 빌어야 돈도 들어오고 복도 온다"는 정복자들의 이데올로기를 내면화했습니다. 그렇게 해야 아무래도 협력해나가면서 호구지책을 도모하는 것은 그래도 더 쉬웠을 것입니다.

제국주의가 지나가면 남는 것은 부역자로 구성된 무(無)명분의 지배층과 기형적인 대외 지향 일변도의 경제, 그리고 지식인 계층의 매판화와 그 쌍둥이로서의 병리적으로 과장된 일각의 민족주의 등등입니다. 그 트라우마를, 사회는 반세기가 지나도 다 치유하지 못합니다.

자본가로서의 종교 업자

한국의 2만여 명의 해외파송 선교사들이 상징하는 종교적 제국주의가 지나가면 무엇이 남는가요? ‘선진문명’의 그림자를 보여주고 돈 좀 주면 ‘원주민’의 내면의 풍경도 바뀔 수 있다는 데에 대한 ‘원주민’ 사회의 마음 아픈 각성과 자기 자신의 끝없는 취약함에 대한 자기혐오의 감정, 종교적 심성이 거래되는 현상에 따르는 허무감, 이 정도일 것입니다. 성매매가 몸의 병을 가져다주듯이, 혼매매는 엄청난 마음의 병을 가져다주는 겁니다.

단 한 가지 기대가 있다면, 종교적 정복군과의 ‘만남’은 소극적인 자기혐오나 반성 등으로 끝나지 않고 돈이 인간의 내면까지도 바꿀 수 있는, 영혼도 상품화되는 이 저주받을 제도, 즉 자본주의에 대한 적극적인 증오와 거부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원주민’ 피해자들이 자본가로서의 외국 ‘종교 업자’들의 실체를 파악해야 어떻게 해서 그들에게 저항해야 할 것인지, 나아가서 그 파송국의 피해 대중과 같이 손잡고 이 기형적인 세계적 제도에 어떻게 맞서 싸울 수 있을 것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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