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의 진보적 진화 주도할 것"
        2011년 09월 06일 12:47 오후

    Print Friendly

    [기자회견문]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 노력은 중단될 수 없다 

    국민여러분! 죄송합니다. 여러분들의 뜨거운 요구와 다양한 진보정치세력의 참여로 추진되고 있는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이 진보신당 임시당대회 결과로 어려움에 봉착한데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오늘의 이 엄중한 순간에, 국민들의 염원을 담아 진보정치의 성장을 실현시키기 위해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 노력은 중단될 수 없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국민여러분!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은, 한나라당, 민주당 양당 중심의 한국정치현실에서 진보정치의 정치적 고립과 위기를 극복하고, 진보정치 스스로 변화를 꾀하는 계기가 될 것 입니다. 나아가 갈수록 나빠지는 노동자 민중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보정치가 힘을 갖는 과정이며, 평화정치, 여성정치, 장애인 정치, 생태정치 등의 분야에서 진보정치의 정체성을 확대, 강화시키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보편적 복지의 확대로부터 시작된 정치의 진보적 진화를 진보정치가 주도할 수 있으며, 지체되어 온 진보의 혁신과 재구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이라는 하나의 정치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당 안팎의 진보적이고 다양한 세력을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 세력으로 조직하는데 온 힘을 쏟을 것입니다. 우선 그렇게 하기 위한 조직적 방안을 강구할 것입니다. 

    이미 출범해있는 새통추의 합의가 실현되고, 특히 진보신당이 민주노동당과 합의한 민주적 당 운영 원칙 등이 지켜지는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은, 여전히 유효한 우리들의 정치적 목표임을 다시 한 번 밝히겠습니다. 

    끝으로, 이 자리를 빌려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의 동반자인 민주노동당을 포함한 새통추 참가 동지들에게도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한 가지 당부의 말씀드립니다. 우리 모두 함께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이라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도 지혜를 모아주십시오. 진보정치세력, 민중운동세력이 흩어지지 않고 진보대통합을 통한 새로운 통합진보정당을 건설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9월. 6일

    노회찬 심상정 조승수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