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정마을 8명 연행…'평화비행기' 앞두고
    By
        2011년 09월 02일 10:0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안철수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가 오는 10월26일로 예정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결심을 거의 굳히고, 핵심 측근들과 내부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됐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에 공권력이 투입됐다. 경찰은 오늘 2일 오전 5시쯤 진압복을 착용한 경찰병력 300여명을 해군기지 반대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부지에 투입, 외부로부터의 진입을 막기 위한 높이 2.5m짜리 철제 펜스를 설치했다. 이어 경찰은 강정마을 진입 차량에 대한 통제에 나섰고,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폭력경찰 물러가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격렬히 저항하고 있다.

    오전7시 현재 강정마을주민과 활동가 등 8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은 망루에 올라가 쇠사슬에 자신의 몸을 묶은 채 "경찰 철수" 등을 외치고 있다. 제주 지역 언론사 ‘제주의 소리’ 등에서 지상파 TV보다 빠른 현장 속보를 볼 수 있다.

    다음은 2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물가 오르고 수출 꺾이고…불안한 한국경제>
    국민일보 <보수․진보 갈등 심화/교육현장 정책 혼선>
    동아일보 <강경선 “2억 단일화 대가 맞다”>
    서울신문 <“죄송합니다”…대책 없는 정부>
    세계일보 <한국경제 ‘3중 경보’>
    조선일보 <지난 여름 전세난, 가계 빚더미 키웠다>
    중앙일보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할 수 있다”>
    한겨레 <‘물가와의 전쟁’ 정부가 졌다>
    한국일보 <서민․중소기업 2고․2난/ “열흘 앞 추석이 두렵다”>

       
      ▲2일자 중앙일보 1면.

    안철수 교수의 서울시장 출마설이 주요 정치뉴스로 보도됐다. 1일 밤 9시27분에 노출된 오마이뉴스 단독기사 <안철수 교수 서울시장 출마 결심 임박>에 따르면, 안 교수의 한 측근은 1일 오마이뉴스 기자를 만나 "안 교수가 서울시장 출마 결심을 사실상 굳힌 것으로 보인다"면서 "한나라당이나 민주당 후보가 아닌 제3지대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안 교수가 이번 주초에 출마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전했다. 안철수 교수의 공직선거 진출문제에 깊이 관여해온 한 원로 정치인은 "기업을 하던 사람이라서 (정치를 피해) 서울시 행정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안철수 교수의 출마설은 2일자 조선 1면 기사 <안철수, 한밤의 소동>, 중앙 1면 기사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할 수 있다”>를 비롯해, 국민-서울-세계-한국에 보도됐다.

    조선은 1면 기사 <안철수, 한밤의 소동>에서 ‘한 인터넷 매체’ 보도 이후 “‘시골의사’ 박경철씨는 ‘안교수가 서울시장 출마에 대해 고민이 깊은 것은 사실’이라며 ‘출마한다면 100% 무소속’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1시간 뒤쯤 안철수연구소는 트위터를 통해 ‘금일 안철수 교수의 서울시장 출마건 기사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한 내용임을 알려드린다’는 글을 올렸다”며 “그러나 다시 1시간 뒤인 밤 11시20분쯤 이 글이 삭제됐다”고 전했다.

       
      ▲ 2일자 조선일보 6면.

    국민은 5면 기사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하나>에서 “안 원장이 보선에 출마하지 않는다고 말했으며, 이를 연구소 트위터에 올렸다”고 밝힌 안철수연구소 홍보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국민은 익명의 ‘정치권 인사’의 말을 근거로 “일각에서는 안 원장과 그를 돕고 있는 인사들이 ‘최종 목표’를 이번 서울시장이 아닌 내년 12월 대선에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안철수 교수가 출마할 경우 여야 중심의 선거구도가 급변할 수밖에 없다. 그동안 한나라당은 박원순 변호사의 ‘대항마’로 외부 영입 0순위로 안철수 교수를 고민한 바 있어, 무소속 출마시 여야 고민은 깊어질 전망이다.

    조선은 6면 기사 <여야 서울시장 후보 고민 속… ‘안철수 무소속 출마’ 변수 등장>에서 박경철씨 말을 인용해 “안 교수는 진보와 보수가 이념적으로 갈등하고 충돌하는 것에 대해 평소 ‘이건 아니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여야가 서울시장직을 놓고 정치적으로 이전투구를 하는 것에 대해서도 매우 부정적”이라며 “안 교수는 한나라당에 대해서도 부정적이지만 민주당에 대해서도 한나라당만큼 부정적"이라고 전해 무소속 출마설 배경을 설명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한나라당에서는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정몽준 전 대표, 나경원 최고위원,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지식경제부 R&D 전략기획단장), 김황식 총리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야권에서는 한명숙 전 총리가 잠재적 시장 후보 1순위이지만, 정치자금 사건 1심 선고가 서울시장 후보 등록일(6~7일) 직전인 10월 4일께 내려져 선고 부담이 있는 상황이다. 한 전 총리측은 당 요청에 따라 다음 주 중반까지 결정을 할 예정이다.

    한명숙 전 총리가 출마를 할 경우, 한 전 총리를 포함한 민주당 내 경선 뒤 승자가 당 외부의 박원순 변호사 등과 통합후보 선출을 위한 2차 경선을 치를 가능성이 크다. 한 전 총리가 출마를 포기할 경우에는 천정배 원혜영 추미애 박영선 의원과 이계안 김한길 신계륜 전 의원 등이 경합을 벌일 예정이다.

       
      ▲2일자 한국일보 1면.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측 검찰 수사 상황도 주요 뉴스다. 한국은 1면 기사 <박측과 협의한 L씨는 공식 회계담당>에서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측이 ‘단일화 협상 권한이 없는 단순 실무자’라고 주장한 L씨가 선관위에 공식 등록된 곽 교육감 캠프의 법적 회계책임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선거법은 법적으로 등록된 회계책임자가 선거법을 위반할 경우 곽 교육감이 돈 거래 내용을 인지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후보자의 당선을 무효화하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L씨가 박명기 후보측과 실제로 후보자 매수 행위를 한 사실이 있느냐가 핵심 쟁점이 되고 있다.

    한국 4면 기사 <“양측 캠프 동서끼리 나눈 사적대화 박교수가 착오” 주장>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교육감 선거 당시 곽노현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에 참여했던 박석운 공동선대본부장과 조승현 상임집행위원장, 김성오 협상대리인은 1일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5월18일 곽노현 후보의 지시로 박명기 후보측의 금품 요구를 거절했으나, 박 후보측은 양측 캠프 실무자의 사적 대화를 토대로 (돈 거래 약속이 있었다는) 일종의 착오에 빠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조선은 3면 기사 <곽노현 진영, 일제 반격…비리 사건을 좌우 갈등 몰아>에서 “진보․좌파 단체들이 ‘곽노현 구하기’에 본격 나섰다”고 보도했다. 중앙도 “‘곽노현 구하기’ 돌변한 야당․좌파단체”라며 <곽노현 교육감, 버틴다고 될 일 아니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동아는 1면 기사 <강경선 “2억 단일화 대가 맞다”>에서 “강경선 한국방송통신대 교수가 최근 검찰조사에서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게 건네진 2억 원의 성격에 대해 ‘선의로 줬다’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의 주장과 달리 후보 단일화에 따른 대가임을 시인하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1일 확인됐다”며 검찰발 뉴스를 부각시켰다.

    동아는 이 기사에서 자사 기자가 강 교수의 연구실을 찾아가 2억 원의 대가성을 묻자 “당신이 검사인가, 왜 내가 검찰 조사에서 진술한 내용을 또 다시 진술해야 하느냐”며 격분해 자리를 박차고 연구실을 나간 일도 전했다.

       
      ▲2일자 경향신문 1면.

    물가가 오르고 수출이 꺾이고 불안한 경제 상황을 우려하는 뉴스도 주요 신문 1면에 실렸다. 경향 1면 기사<물가 오르고 수출 꺾이고…불안한 한국경제>에서 “8월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5% 이상 급등했고, 무역수지 흑자는 1년반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9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는 연체율마저 높아져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 된 지 오래”라고 밝혔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는 “(국내 경제는) 9월부터 문제가 본격화할 수 있다”며 “추석과 저축은행 구조조정, 가을 이사철 자금수요, 10월 선거 등 변수가 많아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1면 기사<‘물가와의 전쟁’ 정부가 졌다>에서 임종룡 기획재정부 차관이 “9월 추석이 지나면 4%대 안팎으로 안정될 것”이라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어 정부 설명은 설득력을 잃고 있다”며 “정부는 연초 물가상승 원인을 원자재값 등 외부 요인 탓으로 돌리는 안이한 태도를 보여오다 7월 들어서야 본격적인 인플레 압력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3면 기사 제목을 <농산물-기름값 핑계만 대다…물가잡을 시기 놓쳤다>고 뽑았다.

    한국도 1면 기사<서민․중소기업 2고․2난 “열흘 앞 추석이 두렵다”>에서 고물가, 고금리, 전세난, 자금난 문제를 40대 IT 중소기업 대표와 40대 직장인의 사연과 함께 전해 눈길을 끌었다.

       
      ▲ 2일자 한겨레 31면.

    정재권 한겨레 논설위원 칼럼 <‘장자연 사건’ 끝나지 않았다>가 주목된다. 정재권 위원은 지난 7월호 <신동아>에 실린 ‘고 장자연 사건 수사 비화’를 소개하며 “우리가 알지 못했던 ‘팩트’”를 설명했다.

    “장씨가 숨지기 전 여러 사람한테서 금전적 도움을 받은 사실이 경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장씨 그리고 가까운 주변사람 계좌에 정체불명의 100만원 이상 고액권 수표가 입금됐다. 이 수표들은 장씨가 숨지기 4~5개월 전인 2008년 10~11월까지 계좌에 들어오고 나갔다. 경찰은 고액권 수표의 주인 20~30명을 상대로 경위 조사를 벌였다. 구체적인 명단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기업체 대표나 임원이 많았다. 이들은 경찰 조사에서 ‘우연히 알게 됐는데 불쌍해서 돈을 줬다’ ‘고마워서 차비로 줬다’ ‘골프장에서 우연히 안 뒤 생활이 어려워 그냥 줬다’ 등의 해명을 했다. 경찰은 수표거래 과정에서 범죄 혐의 관련 증거가 나오지 않아 이들을 처벌 대상에 올릴 수 없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정 논설위원은 “19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국정감사가 기다려진다. 경찰청 국감에서 조현오 청장을 상대로 수표의 진실을 캐물어야 한다”라며 “조 청장은 당시 경기경찰청장으로 수사 상황을 보고받은 당사자”라고 지적했다.

    경향 11면 기사 <KBS, 논란 거센 ‘이승만 다큐’ 이달 중순 방송>에 따르면, KBS 배재성 홍보실장은 “다큐멘터리 <대한민국을 움직인 사람들-초대 대통령 이승만>이 추석 이후 이달 중순쯤 방송된다”며 “분량은 5부작에서 3부작으로 수정됐지만, 더 이상 방송을 미루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 14면 기사 <우면산 산사태 피해주민 첫 손배소 제기>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 주민 황모씨(44)는 1일 서울중앙지법에 서초구, 서울시, 국가를 상대로 “산사태로 입은 손해 배상금과 위자료 1억3000만 원을 지급하라”며 소장을 제출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