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폐연료봉' 핵분열 우려…최악사태 치닫나
        2011년 03월 17일 09:01 오전

    Print Friendly

    일본 원전 폭발 사고에 따른 방사능 유출이 심상치 않다. 4호기 핵연료봉(폐연료봉)이 핵분열을 통해 막대한 방사능을 쏟아낼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4호기는 핵연료봉을 싸고 있어야 할 격납용기 바깥에 있기 때문에 자칫 제2의 체르노빌 사고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장자연 편지의 진본여부를 감정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경찰이 편지는 가짜이며, 전아무개씨의 자작극으로 결론을 내렸다. 신문사 가운데 조선일보는 유일하게 1면에 기사를 싣고, 두 개면을 펼쳐 최초 보도한 SBS를 집중 비판했다. 사설에서는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SBS와 이종걸 민주당 의원 등을 비판했다.

    이와 함께 한겨레는 아예 사과문을 냈고, 경향신문도 사설에서 유감을 표명했다. 다른 신문들은 장씨로부터 성상납을 받은 언론계 유력인사 등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채 수사가 종결됐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17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日 원전 폐연료봉 폭발 가능성>
    -국민일보 <4호기 폐연료봉 핵분열 연쇄반응 우려>
    -동아일보 <폐연료봉 연쇄 핵분열로 방사선 쏟아낼 위기>
    -서울신문 <4호기 핵분열 가능성…중성자선 검출 불안 증폭>
    -세계일보 <폐연료봉 핵분열 가능성…일 원전 통제불능 위기>
    -조선일보 <일정부 ‘최후의 결단’ 앞에 서다>
    -중앙일보 <폐연료봉도 노출…원전, 통제불능 치닫다>
    -한겨레 <4호기 폐연료봉 비상…방사선 폭증 위기>

    “일 원전 폐연료봉 폭발 가능성”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화재와 폭발이 계속되면서 ‘제2 체르노빌사태’를 우려케 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는 소식이 속속 전해지고 있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일 원전 폐연료봉 폭발 가능성>에서 “원자로 3, 4호기에 보관돼 있던 사용후 핵연료봉(폐연료봉)이 핵연쇄반응을 일으킬지 모른다는 경고가 나왔다”며 “방사선 피폭 위험 때문에 더 이상의 수습작업도 할 수 없는 처지다. 일본발 ‘원전 위기’로 세계가 ‘핵 공포 시대’에 빠져들었다”고 우려했다.

    16일 오전 후쿠시마 제1원전 원자로 4호기에서 화재가 일어난 것과 관련해 경향은 “이 원자로는 지진 전 점검차 가동을 중단했지만 원자로 건물 안에 폐연료봉을 보관해놓고 있었다”며 “폐연료봉은 격납용기도 없이 수조에 들어 있었는데 원자로 벽은 전날 폭발로 부서진 상태”라고 전했다.

    특히 도쿄전력은 수조의 물이 끓어 수위가 낮아지고 연료봉이 공기에 노출됐을 수 있다며 “재임계(핵분열 연쇄반응)가 될 가능성이 제로(0)는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그러나 현장 접근이 불가능해 속수무책으로 바라보고만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일본 언론들은 “폐연료봉에서 방사성물질이 대기 중으로 새어나오고 있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오전 10시쯤 제1원전 정문 부근에서 측정된 방사선량이 일반인들의 연간 피폭한도인 시간당 10밀리시버트(mSv)에 이르자 당국은 원전 작업인원들을 전원 철수시켰다. 교도통신은 원전 20~30㎞ 떨어진 지역에서도 기준치의 6000배가 넘는 방사성물질이 나왔다고 전했다.

    4~6호기 연료봉 격납용기 밖…방사능 노출 우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의 4호기가 가장 문제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호기는 16일 오전 원인미상의 화재가 재차 발생했다.

    4~6호기는 지진 당시 정기점검을 위해 원자로에서 연료봉을 빼낸 상태였다. 이를 ‘사용후 핵연료봉’은 원자로 건물 안 격납용기 상부에 위치한 수조(풀)에 보관해왔다. 4호기의 핵연료봉은 격납용기에 둘러싸여 있지 않다는 것이다.

    국민일보는 2면 머리기사에서 “폭발이나 화재가 날 경우 방사성 물질이 대기로 직접 유출되는 ‘재앙’이 생길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원자력안전보안원은 이날 화재 발생 직전 4호기가 끓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2006년 미국 하원의 요청에 따라 작성된 ‘사용후 핵연료 저장 수조의 안전성에 관한 보고서’는 “저장 수조의 냉각에 실패할 경우 약 100시간(약 4일)이 지나면 사용후 핵연료봉을 둘러싼 지르코늄 피폭의 화재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고 국민은 전했다.

    “체르노빌 재앙과 점점 닮아가”

    또한 3호기의 격납용기가 손상될 우려가 나오면서 사태가 ‘제2의 체르노빌 재앙’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에다노 유키오 관방장관은 16일 “제1원전 3호기의 격납용기가 손상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서울신문은 3면 머리기사에서 “격납용기가 부서진다면 후쿠시마 원전사태는 스리마일 사고보다 ‘체르노빌 재앙’과 더 닮아갈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서울은 “세계 3대 원전사고로 알려진 미국 스리마일 섬의 원전 사고는 노심용해가 진행됐으나 5중 차폐시설 덕에 방사선의 대량 외부 유출은 막았다”며 “그러나 1986년 체르노빌 사고의 경우 원자로에 격납용기가 없어 방사성물질이 대기 중에 유출되는 바람에 대재앙으로 번졌다”고 전했다.

    “증기(방사능 포함) 과감한 배출 모색할듯…최후의 결단 내리나”

    이에 따라 일본 정부가 일부 방사능 유출의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최후의 결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일정부 ‘최후의 결단’ 앞에 서다>에서 “원자력 전문가들은 막다른 상황에 몰린 일본 정부가 지금은 ‘작은 희생을 감수한 큰 대응’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을 것이란 분석을 내놓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서울대 이은철 교수(원자핵공학과)의 말을 빌어 “지진 직후 막은 증기배관을 과감하게 깨고 들어가 격납용기 표면에 있는 밸브를 열고 내부에 가득 찬 증기를 빼내는 방법을 써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증기가 빠지면 원자로 내부 압력이 내려가 바닷물 주입이 쉬워지는데, 그러면 핵연료봉 온도를 낮춰 폭발 위험은 사라진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방사성 물질이 동반 누출될 수 있지만 이 교수는 “한 사람이 죽느냐 백 사람이 죽느냐 문제 아니냐”고 했다고 조선은 전했다.

    조선은 증기 배관을 바닷물을 넣는 새로운 통로로도 쓸 수 있다는 황일순 서울대 교수의 말을 들어 “이를 위해선 결사대원이 산소통과 방호복으로 무장하고 배관에 들어가 토치(용접불꽃)로 격납용기로 가는 길을 막은 밸브를 잘라내야 한다”며 “증기 배관은 냉각수 배관보다 훨씬 커서 바닷물을 빨리 넣을 수 있다”고 전했다.

    동아 “사태 키운 건 도쿄전력의 무능과 안이한 대응”

    사태가 악화된 데 대한 책임을 추궁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상황을 이 지경으로 키운 것은 후쿠시마 제1원전 관리운영회사인 도쿄전력의 무능과 안이한 대응이었다”며 간 나오토 총리가 원전 폭발 장면이 방영되고 있는 순간에도 1시간 동안이나 총리관저에 연락이 없었던 점을 질책했다고 전했다.

    동아는 “국가적 위기를 맞아 특유의 절제된 모습을 보여 온 일본 국민과 언론도 도쿄전력에 대해서는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며 “이 회사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일본 정부에도 국민적 분노가 옮겨가면서 간 총리는 그동안 도쿄전력에 맡겼던 원전사고 수습을 직접 챙기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일본 최대 전력업체인 도쿄전력은 원자로 폭발 및 화재사고에 대한 정보 공개와 정부 보고조차 철저히 하지 않았다는 점도 도마에 올랐다. 동아는 “원전에서 불이 났는데 119에 불을 꺼달라는 황당한 신고를 했고, 폭발로 인한 방사성 물질 누출 위험이 예상되는데도 원전 주변에서 작업하던 자위대에 통보하지 않았다”며 “증시에 상장된 민간기업인 도쿄전력이 주가 폭락을 우려해 정보 공개에 소극적이었을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고 강조했다.

    장자연 편지 가짜…본질 남겨둔 채 수사 마무리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6일 “장씨 친필이라고 주장되던 편지 원본은 장씨 필적과 ‘상이한 필적’이고, 이 필적과 광주교도소에서 전씨로부터 압수한 적색의 필적은 동일 필적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밝혔다. 양후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문서영상과 과장은 “원본편지와 적색필적 문건이 각각 정자체와 흘림체로 대조자료로는 부적합했지만 두 문건 간에는 일부 반복적으로 맞춤법을 틀리게 기재하는 습성 등이 공통적으로 관찰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많다’는 뜻의 ‘많은’을 원본편지의 경우 ‘마니’로, 적색필적에서는 ‘마는’으로 적혀 있다. 하지만 장씨의 노트 필적에는 ‘많이’로 바르게 적혀 있다. 국과수는 또 장자연씨의 필적과 원본 편지의 ‘ㅃ’을 쓰는 방식이 U를 그린 뒤 십자가 표시를 하는 등 일부 유사한 부분이 보이지만 다른 글씨체로 결론내렸다.

    양 과장은 “원본편지는 필적이 경직돼 있고 필압이 강한 반면 고인이 남긴 노트 등에서 나타나는 필적은 유연하고 필압도 약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경찰도 장자연 편지에 대해 정신분열증세가 있는 전씨가 벌인 자작극이라고 판단하고 장자연 리스트 재수사를 하지 않기로 했다.

    조선일보만 1면에 보도

    아침신문들 가운데 유일하게 조선일보만이 1면에 <SBS가 보도한 ‘장자연 편지’는 가짜>라는 기사를 실었다. 조선일보는 경찰 수사결과가 나오자 SBS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관련기사만으로 2개면을 채웠다. 사실상 총 공세를 편 것이다. 조선일보는 SBS 보도가 나온 이후 장자연 문건에 등장하는 조선일보 사장은 방상훈이 아니라 전직 스포츠조선 사장이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다음은 16일자 조선일보 12‧13면 기사 목록이다.

    <‘장자연 편지’가 가짜란 결정적 증거 ①장자연 자살후 바뀐 영화제목, 장자연이 썼다는 편지에 등장>
    <편지 조작한 전씨의 맞춤법, 가짜 편지에 똑같이 나와>
    <SBS 어이없는 오보 ①2년 전 오보 되풀이/당시 한 일간지에선 사과문까지 냈는데도…또 오보>
    <②원본 아닌 복사본을 감정/감정사는 “반드시 원본 확인해야” 단서 달았지만 무시>
    <③특수강도강간, 과대망상증, 10년 넘게 복영중인 사람 말을…기자 “장씨가 하늘에서 보낸 탄원서라고 생각했다”>
    <SBS, 10일간 30여차례 오보하고도 어제 뉴스 끝날 때 형식적 유감 표명>
    <‘가짜 편지 소동’ 또 하나의 진원지/이종걸의 말 바꾸기>
    <“선진국 언론이라면 경영진이 사퇴할 일”>

    “장씨가 하늘에서 보낸 탄원서라고 생각했다”는 우상욱 SBS 기자의 기자칼럼까지 도마에 올렸다. 조선은 특수강간, 과대망상에 사로잡힌 전씨의 말에 대해 “이런 인물이 주장하는 내용이라면 아무리 솔깃하더라도 철저한 검증을 거치는 것이 언론의 상식”이라며 “그러나 SBS 취재팀은 전씨와 그가 만들어낸 가짜 편지를 아무런 의심없이 믿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종걸 의원에 대해서도 “처음에는 ‘진짜 편지를 은폐하지 말라’는 태도였다가 편지가 가짜 판정을 받자 ‘가짜라도 상관없다’는 식으로 입장을 바”꿨다고 비판했다. 선진국 같으면 경영진이 사퇴할 일이라고까지 했다.

    조선은 사설에서도 “장자연 편지 소동은 정신분열증 증세의 교도소 수감자가 과대망상증으로 조작한 편지를 특정 이념에 편향된 세력이 특정 신문을 공격하려고 몇몇 언론에 건네주고 그걸 받아 일부 언론이 선정적으로 보도함으로써 사회를 흔들며 특정 언론과 그 언론사 대표를 공격해 명예를 훼손한 어처구니없는 사건으로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젊은 나이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장자연 사건의 본질은 이번 편지가 가짜라고 해서 달라지지 않고 그걸로 덮어져서도 안 된다”며 “장씨에게 출연 기회와 인기 유지라는 멍에를 씌워 성접대를 강요하며 죽음으로 내몬 세력과 인물들과 이들로부터 성접대·성상납을 받고 이들을 보호해주거나 편의를 봐준 부도덕한 인물들이 누구인지를 밝혀내 단죄(斷罪)해야만 우리 사회는 더 투명한 사회, 도덕적으로 더 성숙한 사회로 나갈 길이 열린다”고 했다.

    이어 조선은 “이와 함께 장자연 유언비어를 악용해가며 특정 언론에 대한 인격적 살인을 저질러온 일부 정치인과 일부 언론의 법적·정치적·도덕적·사회적·언론적 책임 문제도 이 기회에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며 “장자연 사건은 끝나지 않았다. 밝혀야 할 것이 쌓여 있고 책임져야 할 것이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문만 남기고, 경찰 수사 한계 드러내”

    이를 두고 경향신문은 경찰의 이번 수사에 대해 “‘장자연 문건’ 사건 때와 마찬가지로 사건의 본질을 또다시 비켜갔다”며 “이번 전모씨가 교도소에서 보낸 편지와 무관하게 장자연씨가 직접 쓰고, 지장까지 찍은 원래 문서에 대한 수사가 미흡했다”고 비판했다.

    경향은 “본질(사실관계)에 대한 수사 대신, 곁가지(친필여부)에만 모든 신경을 썼다는 것”이라며 “당시 장씨 주변과 매니저 등을 소환해 실시한 수사기록에는 유력인사의 술접대와 성상납 등의 의혹이 많았지만 경찰과 검찰은 장씨의 죽음과 관련된 수사기록 일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경찰 주장처럼 전씨가 자작극임을 자백하지 않는 한 편지의 실제 작성자와 경위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전씨 외에 제3자 개입 의혹도 있는 만큼 이 부분도 해소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신문은 사회면 머리기사에서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의 말을 빌어 “장자연 자살사건과 관련한 의혹이 명확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여론이 잠재돼 있었고 이번에 장씨 편지로 여론이 다시 일며 파문을 일으킨 것”이라며 “아직 사건이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서울은 “아울러 앞서 장씨의 진짜 자필 문건에서 언급된 사회지도층 인사들에 대한 술시중과 성접대 등에 대한 수사가 사건의 본질이라는 점에서 경찰 수사의 한계를 다시 드러낸 것으로 평가된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도 사회면 머리기사에서 “경찰이 국과수 감정 결과를 바탕으로 장씨 자필 주장 편지 사건을 재수사하지 않기로 했지만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라며 “편지를 보관해온 전씨가 자작극임을 밝히지 않은 이상 실제 작성자와 그 경위에 대한 의문도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SBS 사과…한겨레 사과문, 경향도 “송구하다”

    이 문건의 존재와 내용을 처음 보도한 SBS도 국과수 감정결과를 수용하고 8시 뉴스를 통해 시청자와 장씨 유족에게 사과했다. 경향신문도 좀 더 면밀히 사실확인을 하지 못한데 대해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한겨레도 사과문을 냈다. 한겨레는 사회면에 지난 7일자, 9일자 기사에서 SBS가 입수한 편지내용을 보도한 것에 대해 “이를 처음 보도한 SBS가 전문가 필적 감정 등 확인 취재를 거쳤다고 밝혔고, 이 편지가 2년 전 경찰 수사에도 불구하고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 탤런트 고 장자연씨 관련 의혹을 풀 실마리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그러나 국과수와 경찰이 편지를 위작이라고 밝힌 것을 들어 “일련의 보도 과정에서 한겨레는 편지의 진위 여부 등을 독자적으로 확인하지 못했다”며 “독자들이 이 편지를 사실로 오인할 수 있게 단정적으로 보도한 대목도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이번 보도로 마음의 상처를 입었을 장씨 유가족과 독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아울러 한겨레는 앞으로 더욱 철저하 확인 취재를 통해 장씨의 죽음의 배경을 밝히는 데 배전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사과했다.

    경향은 사설에서 “장씨와 일면식도 없는 한 수감자가 허위로 지어낸 편지에 온 나라와 언론이 그토록 소동을 벌였다니 참으로 민망하다”며 “언론의 생명은 사실 확인이다. 아무리 의심이 가는 일이 있어도 사실에 입각해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언론으로서의 기본적 자세를 견지하지 못한 SBS는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향은 “경향신문도 편지가 가짜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보도했지만, 좀 더 면밀히 사실을 확인하지 못한 것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