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담 선동자, 전과 쌓이면 추방명령 내려야"
        2010년 05월 12일 10:10 오전

    Print Friendly

    광우병 논쟁에 불이 붙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1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촛불시위 2년이 지났다. 많은 억측들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음에도 당시 참여했던 지식인과 의학계 인사 어느 누구도 반성하는 사람이 없다"고 밝히며 조선일보의 최근 ‘촛불 기획’을 칭찬했다. 또 그는 사회 전반에 도덕적 해이가 퍼져 있다면서 국민 도덕성 재무장을 요구했다.

    조선은 12일자 마지막 촛불 기획 기사에서 MBC 보도·PD수첩, 오마이뉴스, 경향신문의 보도를 도마에 올렸다. 조선은 "광우병 공포가 비정상적으로 확대돼 어린 학생들이 울면서 ‘죽기 싫다’고 말하게끔 만든 데에는 이들 보도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또 김창균 정치부장은 광우병·천안함 괴담 선동자들을 두고 "전과((前科)가 세 차례 쌓이면 추방 명령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년 전 광우병 논란 당시 "뼈저린 반성을 하고 있다"고 밝힌 이 대통령이 돌변한 이유, 정부의 졸속 쇠고기 협상의 문제점, 언론의 비판·탐사 보도를 통해 밝혀진 협상 진실 등은 조선 보도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지방선거를 20여 일 앞두고, 조선과 청와대가 ‘광우병 논란’에 불을 붙이는 속내에 최근 논란의 ‘진실’이 숨어있는 것이 아닐까.

    다음은 12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MB "촛불시위 반성해야">
    국민일보 <‘교육대통령’ 로또식 선거>
    동아일보 <현명관 후보 제주지사 공천 취소>
    서울신문 <"인간만 남는 지구">
    세계일보 <검·경 개혁 전방위 압박>
    조선일보 <"검·경 개혁 TF 만들라">
    중앙일보 <한나라 97% 10%/ 민주당 19% 98%>
    한겨레 <MB ‘촛불’ 맹비난…국민에만 "반성하라">
    한국일보 <남아공 월드컵 D-30…그대들이 뛸 때 우리 심장도 뛴다>

       
      ▲ 5월12일자 조선일보 4면.

    조선은 4면 기사<‘광우병 위험’ 944건 보도했던 MBC…최근 6개월엔 4건뿐>에서 "2008년 5월부터 6개월간 MBC는 뉴스데스크·뉴스투데이·5시뉴스·저녁뉴스 등 보도 프로그램을 통해 광우병 관련 보도를 총 944건 했다"며 "경향신문·오마이뉴스 등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으로 국민의 생명이 위태롭다며 인간광우병 공포를 확대 재생산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기사에서 "광우병 공포가 비정상적으로 확대돼 어린 학생들이 울면서 ‘죽기 싫다’고 말하게끔 만든 데에는 이들 보도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2년이 지난 지금 전국에서 미국 쇠고기가 팔리고 있다"며 "그렇지만 이제 이들 매체는 미국 쇠고기가 위험하다는 기사를 거의 보도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MBC S 의학전문기자, 경향신문 K 기자와의 인터뷰를 싣기도 했다.

    조선은 같은 면 기사<‘100분 토론’에 전화했던 미 거주 주부>에서 "2년 전 ‘미국인이 먹는 쇠고기와 한국에 수입되는 쇠고기가 다르다’는 오해가 퍼지는 데는 미국 애틀랜타에 사는 교포 주부 이선영(40)씨의 역할이 컸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1면 기사<"촛불시위 정치인들, 美쇠고기 잘만 먹고 가데요">에서 미국에서 한식당 운영 교포들의 인터뷰를 전하기도 했다.

       
      ▲ 5월12일자 조선일보 38면.

    조선은 칼럼을 통해 전방위적인 시민사회 단체 압박에 나섰다. 김창균 정치부장은 칼럼<‘아니면 말고’ 선동, 3진아웃 시켜야>에서 "’코드 안 맞는 정부’에 대한 반대는 우리나라에서 거의 업종(業種) 차원으로 발전했다"며 "공항을 지으려 해도, 고속철을 건설하려 해도, 미군 기지를 옮기려 해도, 쇠고기를 수입하려 해도, 강을 정비하려 해도 이들은 늘 수백개 단체 이름을 묶어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라는 것을 만든다"고 밝혔다. 여기엔 최근 4대강 사업 반대에도 적극 동참 중인 지율스님도 포함됐다.

    "이들의 반복되는 횡포를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이들이 그때그때 내뱉는 말과 저지르는 행위들을 낱낱이 기록해 둬야 한다. 그래서 이들의 전과(前科)가 세 차례 쌓이면 추방 명령을 내려야 한다. ‘당신은 이제 아웃이야.’"

    조선은 사설<가짜가 진짜 몰아세웠던 광우병 정보 세상의 함정>에서 광우병 논란과 관련해 "PD수첩이 전국에 끼얹은 휘발유에 인터넷이 불을 붙이자 불길은 삽시간에 온 나라를 태워버렸다"고 주장했다. 또 천안함 참사와 관련해서도 광우병 논란을 연결시켰다.

    "천안함 침몰이란 국가적 비상 상황에서도 인터넷은 여전히 ‘미군 오폭설’ 등 무책임한 괴담의 산실(産室) 노릇을 하고 있다. 2년 전 광우병 괴담을 쏟아냈던 세력들이 이제는 천안함 괴담의 배후에서 얼씬거리고 있다. 인터넷상의 자유로운 정보 교환과 토론은 더욱 넓게 열려야 한다. 그러나 경제에서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추방하면 금융 질서가 무너진다. 그렇듯이 인터넷에서 허위가 진실에 테러를 가하고 몰아세우는 풍토에 속수무책이라면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을 안전한 나라라 부를 수 없을 것이다."

    동아일보도 ‘광우병 선동’을 주장했다. 이진영 인터넷뉴스팀 차장은 <인터넷 대중지성 유감>에서 "광우병 파동 때도 천안함 침몰 때도 정부의 미숙함이 사태를 키웠지만, 그래도 1200t급 초계함의 침몰 원인을 맛집 정보 묻고 답하듯 하는 것은 집단지성이 아니라 ‘집단야만’"이라고 주장했다.

       
      ▲ 5월12일자 한겨레 4면.

    한겨레 경향이 1면에 광우병 관련 이 대통령의 발언을 부각하는 등 최근 ‘광우병 논란’을 주목했지만, 상당수 신문은 이 대통령의 ‘광우병 발언’ 등을 크게 부각시키지 않았다. 다만, 한겨레가 4~5면 전면에 광우병 기획을 다뤄 눈길을 끌었다.

    한겨레는 1면 톱기사로 <MB ‘촛불’ 맹비난…국민에만 "반성하라">에서 조선과 달리 야권과 시민사회 단체 의견을 전했다. 이어 4면 기사<‘광우병 촛불’, MB 일방정치에 대한 저항이었다>에선 조선이 담지 않은 사실이 담겨 있었다.

    "눈여겨볼 대목은 대규모 촛불시위를 촉발한 에너지가 정부와 보수언론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단지 ‘광우병에 대한 공포’만은 아니었다는 점이다. 촛불시위가 절정에 달한 2008년 6월11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를 보면 촛불집회 공감자(466명)의 51.4%가 “기대와 달리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이 반서민적이어서”를 이유로 꼽았고,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란 응답은 38.2%에 그쳤다. 실제 촛불시위가 대규모로 확산된 데는 대통령의 무책임한 발언과 관료들의 안일한 현실인식 탓이 컸다."

       
      ▲ 5월12일자 한겨레 17면.

    한겨레는 이외에도 <‘거리정치’ 한계 봤지만 ‘행동하는 시민’ 키웠다>, <세계 각국 ‘인간 광우병’ 예방정책 강화>, <수입위생조건 5조 ‘포기한 검역주권’>을 전하기도 했다. 사설에선 <반성 없는 대통령의 ‘촛불 반성 윽박지르기’>라고 촌평했다. 또 조선이 비난한 지율스님은 이날부터 한겨레에 4대강 사업으로 인한 파괴를 기록한 사진 칼럼을 연재할 예정이다.(1면 지율스님 낙동강 눈물 따라 1년 <생태계 ‘자궁’ 들어내려 하는가>)

    특히 한겨레는 17일 <"’촛불 2돌’ 조선일보 기사 편향 심각">에서 "<조선일보>는 10일치부터 1면 기사와 2개면에 걸쳐 2년 전 촛불시위를 비판적으로 되돌아보는 연재기사를 내보내고 있다"며 "하지만 이 기사들은 편향된 접근으로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경향신문도 2면 기사 <"촛불집회는 소통 부재에 대한 경고/왜곡·악용 막는 것이 참가자들 의무">에서 지난 11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주최 토론회 내용을 전했다. 경향에 따르면, 백승헌 회장은 "광우병의 심각함은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문제로 즉각 보고되지 않는다고 해서 위험이 사라지는 것이 아닌데, 보수매체들은 위험성조차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듯 반격하고 있다"며 "이제 촛불에 대한 은폐와 왜곡과 호도를 막는 것이 촛불집회에 참가했던 사람들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 5월12일자 경향신문 2면.

    언론이 광우병 지면 논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천안함 관련해 법적 조치 등으로 여론 압박에 나선 모양새다. 중앙은 6면 기사<해군, 이례적 ‘천안함 정정보도’ 무더기 청구>에서 경향 국민 동아 문화 서울 세계 조선 한겨레 등 8개 신문사를 상대로 한 언론중재위 정정보도 청구건을 전했다. 또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는 현역 해군장교를 사칭해 천안함 참사 관련 허위사실을 인터넷에 유포했다는 혐의로 장모씨를 불구속 기소했다.<중앙 18면<천안함 허위사실 유포자 첫 기소> 등)

    한편, 언론관련 뉴스로 국민일보는 26면 기사<SBS, 북한과 월드컵 중계권 협상/ 천안함 침몰 등 정세 변화에 난항>에서 "지난 5일에는 북측과 만나기로 돼 있었지만 SBS 내부 사정과 한반도 정세 등을 고려해 만남이 미뤄졌다"고 전했다. 양철훈 SBS 남북교류협력단장은 "협상은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은 또 같은 면 기사<들쭉날쭉 재방송 편성…’장화홍련’은 어디로?>에서 KBS 2TV 드라마 ‘장화 홍련’이 총 150부작인데 80회까지 방송된 뒤 예고 없이 중단돼 시청자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고 전했다. KBS는 "봄 개편에 따라 더 이상 방송되지 않는다는 고지를 했다"며 항의를 외면하는 상황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