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야4당 "공동선대본 구성-후보조정 합의"
        2010년 04월 12일 05:0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대전광역시에서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과 국민참여당 등 야4당이 대전시 관할 선거구 후보조정을 골자로 한 선거연합을 합의했다고 12일 밝혔다. 각급 선거별로 단일후보에 대한 구체적 합의안까지 마련한 것으로, 이는 인천에 이은 전국에서 두 번째 사례다.

    대전의 야4당은 이날 “2010 지방선거에서 민주주의 후퇴, 평화통일 후퇴, 민생파탄의 책임이 있는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고, 전시행정과 개발만능주의에 빠져있는 대전 시정을 바로잡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거연합에 합의하였다”며 공동선거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정책연합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주의, 평화통일, 민생 위해 선거연합"

    이에 따르면 대전광역시 광역단체장과 관할 5개 기초단체장 선거구에 민주당 후보로 합의를 이루었다. 이어 광역의원의 경우 민주당이 총 12곳에 후보를 내기로 했으며, 민주노동당이 2곳(동구1/유성구4), 창조한국당이 2곳(중구2/서구4), 국민참여당이 2곳(유성구3/대덕구1)에 후보를 공천키로 했지만, 민주당과 국민참여당 후보가 경합하는 1개 선거구(서구2)는 예외지역으로 두기로 했다.

    아울러 기초의원의 경우 민주당이 모든 선거구에 1인 단수공천만 하고, 타 정당은 각 지역별 조건과 상황에 따라 후보를 내기로 했다. 단 대덕구 다 선거구의 경우에는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복수 후보로 연합공천을 하면 야4당 차원에서 이들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힌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각 당의 선대위가 구성되는 대로 선거연합승리를 위한 공동선거대책본부를 구성”키로 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선거연합승리를 위한 후보추대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아울러 “정책연합 논의를 큰 틀에서 지속”키로 했으며 “이를 위해 정책연합논의기구를 구성”키로 했다.

    그러나 진보신당 대전은 이번 선거합의에 대해 “결국 민주당에 대한 묻지마 지지로 귀결되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선창규 진보신당 대전 위원장은 “대전에서의 강력한 후보와 정당은 자유선진당이기 때문에 ‘반MB연대’가 무색함에도 야4당이 ‘반MB연대’를 외치며 선거연합을 이룬 것은 넌센스”라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아직 정책에 대한 합의도 없이 (정치적)연합만 이루었다”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대전은 “민주당의 경우 노동문제의 핵심인 비정규직 부분에 대한 근원적 해결방안과 고민도 없는 상태에서 야4당 연대 틀 내에서 진보적 의제가 관철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사소한 합의는 가능할지 모르나 의제를 합의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묻지마 지지"…민주노동당 "신당은 중간 탈퇴"

    그러나 민주노동당 대전시당은 “중앙당 차원에서 합의했던 정책연합에 근거해 선거연대를 했고, 향후 지역 차원의 정책협상에서도 화물노동자 불법하도급을 막고, 시가 발주한 공사지역에서 지역노동자를 배려토록하는 조례를 추진하는 등 지역 노동자들과 비정규직을 챙기는 정책연합을 해 나가자 논의했다”라고 반박했다.

    노원록 민주노동당 대전시당 사무총장은 특히 진보신당이 이번 합의에 대해 ‘민주당에 대한 묻지마 지지’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진보신당도 이번 선거연합 틀에 참여했다가 중앙당이 ‘5+4협상회의’에서 탈퇴한 이후 같이 나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진보신당은 이번 선거의 목적이 ‘진보신당 알리기’일지 모르나, 민주노동당은 노동자 서민에 대한 보호를 위해 이명박 정권 전횡을 막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았는데, 목적이 다르다면 자신의 선거운동만 하면 그만이지, 타 야당 합의사항까지 ‘민주당에 대한 묻지마 지지’식으로 비판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