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수신문도 “큰집 조인트” 비판
        2010년 03월 19일 09:54 오전

    Print Friendly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에 한명숙, 사법부, 무상급식 이슈가 실렸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김형두 부장판사)는 공판에서 “공소장에 기재된 ‘건네줬다’ 표현은 구체적 행위를 특정하지 못한다”며 “공소장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 검토해보라”고 말했다. 한 전 총리 변호인단이 재판부에 ‘곽영욱 전 사장이 법정에 와서 진술 달라졌는데 공소장 그대로 유지할지’를 물은 결과다. 공소내용이 특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재판부가 공소장 변경을 권고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경향 세계 중앙 한겨레)

    대법원이 최근 한나라당의 법원 제도 개선안에 대해 “사법부를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이라며 공식적으로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사법부가 입법부에 대해 반대 성명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향, 국민, 세계, 조선, 중앙, 한국)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 여당이 2012년까지 농촌, 어촌, 산촌, 도시 저소득층 가정의 모든 초등학교와 중학생의 전원 무상급식을 실시키로 합의했다. 2012년까지 소득분위 하위 70%가구의 만0~5세 취학 전 아동 보육비와 유아교육비 전액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키고 했다. (국민 서울 동아 한국)

    특히 김우룡 방송문화진흥이사장이 신동아 인터뷰에서 “큰집”, “MBC 좌빨 80% 척결” 등을 언급한 것을 두고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조선 중앙도 발언의 책임을 물었다. 김 이사장이 오늘 오후 2시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서 거취 표명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 3월19일 경향 3면 만평.  
     

    다음은 19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 기사다.

    경향신문 <‘한명숙 공소장’ 법원, 변경 권고>
    국민일보 <저소득층 초· 중생 전원 무상급식>
    동아일보 <황사도 ‘재난’ 농축산 피해 정부가 보상>
    서울신문 <성폭력 청소년 재범률 성인 3배>
    세계일보 <대법, 여 사법개혁안 강력 비판>
    조선일보 <여 ‘법원 개선안’ 대법, 정면 비판>
    중앙일보 <이용훈의 반격>
    한겨레 <선관위, 무상급식 운동 금지/“학생기본권 확보 족쇄” 반발>
    한국일보 <사법개혁 ‘정면충돌’>

    한겨레 “청와대 MBC 장악 음모 드러나” 1면에 ‘정조준’

       
      ▲ 3월19일 한겨레 1면.  
     

    한겨레는 1면에서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한겨레는 기사<“청와대 MBC장악 음모 드러나”>에서 “(MBC) 인사에 권력기관이 개입했음을 시사하는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신동아> 4월호 인터뷰 내용을 두고, 언론시민단체와 야권은 ‘정권의 문화방송 장악 음모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김우룡 이사장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3면 기사에 김 이사장이 “큰집”의 개입을 시인한 관계사(지역 MBC, 자회사) 임원 선임의 문제도 지적했다. 한겨레는 <지역MBC 사장에 뇌물파동 연루자도 임명>에서 “김 사장은 지난해 사쪽으로부터 명예퇴직 권고를 받은 인물과 경영부문 상향평가에서 최하위권에 머문 사람, 보도국 후배들로부터 무능력자로 꼽히던 인물, 뇌물 파동과 송출업체 브로커 로비 파동으로 해고당했던 인물 등을 지역사 사장에 포진시켰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친이명박 성향의 김재철 사장 부임 이후 정권의 실질적 내용적 문화방송 장악이 완성될 것이란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경향은 MBC 사장과 방문진 이사장과의 갈등에 초점을 맞췄다. 경향은 10면 기사<김우룡 방문진 이사장 ‘청소부 사장’ 발언/ 김재철 MBC 사장 “독립성 훼손” 해명 요구>에서 “김 사장에게 MBC 내 좌파 척결을 위해 ‘청소부’ 역할을 시켰다는 김 이사장의 발언이 MBC 경영진과 방문진 간의 정면대결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은 MBC 노조와 청와대의 대립각을 주목했다. 한국은 25면 <노조 “총지휘자 밝혀라” 청 “그런 일 한 적 없다”>에서 “노조는 ‘이명박 정권의 MBC 장악 시나리오가 청와대의 총괄 지휘 아래 이뤄진게 확실하다”는 주장과, “청와대는 그런 일 하지 않는다”는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의 해명을 전했다.

    조선과 중앙은 MBC 사장과 신동아 기자와의 갈등을 전했다. 조선은 4면 기사<신동아 “‘큰집’이 MBC 사장 ‘조인트’ 까서 사장단 인사”/MBC 김재철 사장 “사실 무근…기자 고소할 것”>, 중앙은 22면 1단 기사<MBC 김재철 사장, 신동아 기자 고소>를 보도했다.

    경향 “김우룡 이사장 자격 없다”, 한겨레 “물러나는 길 뿐”

       
      ▲ 3월19일 경향신문 사설.  
     

    상당수 신문은 사설에서 김우룡 이사장 처신의 부적절함을 지적했다. 경향은 사설<김우룡씨는 공영방송 이사장 자격 없다>에서 “우리가 얻은 결론은 지금 공영방송 MBC 내부에서 벌어지는 분탕질은 결국 권력의 작품이란 것”이라며 “김 이사장은 ‘방송문화 진흥’에든 공영방송 위상 정립에든 적절치 않은 인물이라는 것이다. 그가 자리를 오래 유지할수록 방송의 독립성과 공영성을 훼손할 뿐”이라고 논평했다.

    한겨레는 사설<문화방송 사장 ‘조인트를 깐 큰집’은 누구인가>에서 “이런 사람이 어떻게 문화방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설립된 방문진의 이사장으로 있을 수 있는가. 당장 사죄하고 물러나는 길뿐”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또 “김 사장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 방송기자로 잔뼈가 굵은 사람이 방송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드는 공작에 저항조차 하지 않았음이 명백해졌으니 물러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고, “정부 또한 반성해야 한다. 먼저 인사 개입의 진상을 철저히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 또 문화방송의 독립성을 보장할 법률 개정 등 제도적 장치 마련에도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 “버틸수록 구차”, 조선 “너무나 가벼운 김우룡 입”, 중앙 “책임져야”

       
      ▲ 3월19일 국민일보 사설.  
     

    국민은 사설 <김우룡 이사장 할 말이 더 있는가>에서 “야당 측 방문진 이사와 MBC 노조의 문제 제기가 아니더라도 김 이사장의 리더십은 회복하기 힘든 상처를 입었다”며 “버틸수록 구차하고, 초라해질 뿐이다. 결심은 빠를수록 좋다”고 밝혀 사실상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특히, 조선과 중앙도 사설에서 김 이사장의 책임을 추궁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조선은 사설<방문진(放文振) 이사장의 너무나 가벼운 입>에서 “아무리 방송문화진흥회가 MBC 대주주로서 MBC 이사 선임권을 갖고 있다지만 그래도 언론기관이라는 방송사의 사장단·이사 보직 인사 밑그림을 자기가 짜고 ‘말 잘 듣는 사장’을 시켜 실행에 옮겼다는 게 말이 되는 소리인가”라고 되물었다.

       
      ▲ 3월19일 조선일보 사설.  
     

    조선은 “김 이사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MBC가 정권과 코드를 맞춘 노조의 손에 들어가 특정 이념과 정파 입장을 대변하는 편파·왜곡방송을 일삼는 것을 앞장서 비판했다. 김 이사장은 자신의 말빚이 뭔지 곰곰이 생각해볼 일”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은 사설 <“큰 집서 불러 조인트 까고…” 김우룡 발언 전말 뭔가>에서 “발언의 경위와 전모는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고 본다. 빈말이라면 김 이사장은 경솔한 언행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논평했다.

    중앙은 “인터뷰 내용만 보면 김 이사장이 공인(公人)으로서 자질과 양식을 갖췄는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방송사 사장을 ‘청소부’에 빗대고, ‘좌빨’ ‘대학살’ ‘개망신’ 등 원색적인 용어를 거리낌 없이 쏟아냈다”며 “자기 과시욕에서 과장된 표현을 썼는지 모르겠지만 공인이라면 용어 선택에 절제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3월19일 중앙일보 사설.  
     

    중앙은 “김 이사장이 직접 나서 전말을 밝혀야 한다”며 ‘결자해지’를 언급하고 사설을 끝맺었다.

    신동아 단독 보도 이후 동아는 ‘침묵’…오히려 ‘종편 빨리 허가해라’

    그런데, 또 주목되는 것은 동아의 반응이다. 지난 17일 신동아에서 단독 보도가 나왔지만, 19일에도 동아는 관련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오히려 동아는 종합편성채널 관련 사설을 실었다.

    동아는 사설 <‘미디어 빅뱅’ 설계 신속하고 정교해야>에서 동아 출신인 최시중 위원장이 “어제 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세미나에서 방송통신 업계의 당면 과제에 대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면서 “(미디어빅뱅 강조 발언은)기술의 진보로 신문 방송 통신 등 매체 간의 융합이 활발해지는 글로벌 미디어 환경에서 아직도 정치 논리, 구시대 논리에 함몰돼 있는 현실을 직시한 발언”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어 동아는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7월 미디어법이 통과된 이후에도 종합편성채널의 허가 일정을 계속 미뤄왔다”고 지적했다.

       
      ▲ 3월19일 동아일보 사설.  
     

    일각에선 신동아 단독 보도에 대해, 동아가 정부의 종편 허가가 늦춰지는 것에 대한 일종의 ‘경고 메시지’로 해석하기도 한다. 최시중 위원장이 어제 “저는 언론계 선배로서 진심으로 뒷모습이 아름다운 선배로 남고 싶다”고 울음을 터뜨린 것도 이같은 동아의 행보에 대한 반응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정황은 많지만, 이날 보도만 보면 동아는 최근 MBC 사태의 심각성엔 침묵하고 자사가 추진하는 종편에 주목하는 상황이다.

    한편, 최시중 위원장이 올해 하반기에 KBS 수신료 인상을 할 것이라고 밝혀 논란이 될 전망이다.

    경향은 2면 기사 <최시중 “KBS 수신료 하반기 인상”>에서 “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로 제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현재 2500원인 수신료의 구체적인 인상수준에 대해 ‘월 5000~6000원이 적당하다’고 덧붙였다”고 전했다.

    한편, 동아는 3면 기사<‘2008년 7월 MB 독도발언’ 요미우리신문 보도 왜 다시 시끄럽나/ 당시 한일 정부 “오보”…반MB인사 뒤늦게 소송 ‘논란 재점화’>에서 그동안의 논란을 정리했다. 동아가 독도 소송관련 시민소송단을 반 MB인사로 부각시킨 점이 눈길을 끈다.

       
      ▲ 3월19일 중앙일보 34면.  
     

    노재현 중앙 논설위원도 독도 관련 칼럼<‘이게 다 MB 때문이다’>에서 “처음에는 몇 가지 근거를 들어 싫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그냥 싫으니까 싫은’ 상태가 된다”며 “최근 인터넷을 달구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발언’ 논란도 같은 맥락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국 국민 감정에 편승해 선거에서 득 보자는 속셈 아닐까. 왜 일개 외지 보도에 온 대한민국이 놀아나야 하나”고 반문하며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사태의 핵심은 MB가 과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용인하는 듯한 말을 했느냐 여부다. 구체적인 발언 내용은 재판 과정이나 언론의 후속 취재를 통해 밝혀야 할 것이다. 나는 MB가 바보가 아닌 이상 “그래.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실어도 좋다”고 일본 총리에게 말했을 리 없다고 추측한다. 그건 정치적으로 ‘사망 선고’ 감이기 때문이다. 2008년 요미우리 보도 직후 그동안 조용히 치러오던 해군과 해경, 공군의 독도 방어훈련 모습을 처음으로 공개했던 MB다. 독도 문제의 폭발성을 잘 알고 있다. 그런데도 마치 ‘MB가 독도 팔아먹는다’는 식으로 번지니 버선이라도 벗어 발뒤꿈치를 보여주고 싶은 심정 아닐까. 민주당 부대변인이 소송을 대리하는 것도, 야당 정치인들이 잇따라 문제제기를 하는 것도 나는 정공법에서 벗어났다고 본다. 오조준(誤照準)이다. MB가 싫다면 다른 방법으로 공격했어야 했다. 결국 국민 감정에 편승해 선거에서 득 보자는 속셈 아닐까. 왜 일개 외지 보도에 온 대한민국이 놀아나야 하나. ‘이게 다 MB 때문이다’는 소설 한 편이 더 나올 것 같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