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보다
By mywank
    2010년 02월 06일 10:35 오전

Print Friendly
   
  ▲표지

핀란드 교육의 ‘모든 것’이 담긴 탐방기인 『핀란드 교육혁명(살림터,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엮음, 15000원)』이 출간되었다.

그동안 핀란드 교육에 대한 열풍이 뜨거웠지만, 이에 반해 우리의 시각에서 이를 소개한 국내 저서는 없었다. 결국 핀란드 교육에 대한 깊은 논의와 탐구심을 채우기에는 아쉬움이 많았다.

핀란드는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PISA)’에서 가장 높은 성취를 보여주고 있으며, 부패수치는 가장 낮고, 복지에 투자하는 비율이 우리의 두 배 가까이 된다.

교육복지를 이루고 교육개혁에 성공한 나라로 떠오르고 있는 핀란드는 한국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는 ‘롤 모델(role model)’인 셈이다.

핀란드 교육 현장 탐방기

이 책은 김명신 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 공동대표, 이부영 서울시 교육위원 등 교육전문가 39명으로 구성된 ‘2009 교육희망 찾기 북유럽 교육탐방단’이 그해 1월, 핀란드 교육(스웨덴 포함)을 현장에서 직접 살펴보고, 설명을 듣고, 교육계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기록한 핀란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담겨있다.

필자들이 주목했던 부분은 ‘핀란드 교육이 우리 교육에 던지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우리 학교 현장을 변화시키는 데, 핀란드 교육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라는 부분이었다. 이들은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핀란드 교육제도를 유치원에서 종합학교, 고등학교, 대학의 단계별로 정리해서 보여주고 각 학교들을 방문했던 교육 체험을 소개한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인 ‘핀란드에서 우리 교육을 생각하다’에서는 탐방단이 느꼈던 감동과 소회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또 탐방단 6인의 좌담은 이 책이 다룬 대부분 이야기들의 핵심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게 해준다. 2부인 ‘교육천국 핀란드의 학교를 가다’에서는 핀란드 교육 현장에 생생한 모습을 담았다.

3부는 핀란드 교육개혁의 흐름을 사회문화적·역사적 배경을 통해서 살펴본 논문들을 엮었으며, 4부는 성공적인 핀란드 교육을 다양한 관점으로 평가하고 우리 교육에서 시사점을 찾으려고 시도한 글들이 담겨있다.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 핀란드 교육에 대한 정보는 물론, 새로운 교육을 위한 풍부한 상상력과 영감을 제공해주는 데 있을 것이다.

                                                   * * *

엮은이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 지난 2004년에 출범한 연구단체로서 실천적 교육이념과 방향을 모색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정책을 설계하기 위한 교육연구자, 현장 교사들의 연구 공동체이다. 연구자들과 교사들이 자신들의 고민, 의견, 전문성 등을 널리 공유하고 환기시킬 수 있는 개방적이면서 책임감 있는 연계망의 형성을 지향한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