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전 대통령’ 정조준 나선 언론들
    2009년 04월 01일 09:32 오전

Print Friendly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태풍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언론은 ‘박연차 리스트’ 관련 검찰 수사의 종착점으로 노 전 대통령을 주목하고 있고 ‘장자연 리스트’, 청와대 관련 ‘성 로비 수사’, ‘제2롯데월드 최종 허가’ 등의 뉴스는 쟁점에서 밀렸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씨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500만달러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연씨를 출국금지하고 돈의 성격규명에 본격 돌입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다음은 1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제2롯데월드 신축 확정 논란>
국민일보 <“노 조카사위에 준 50억은 사돈 김정복 인사 사례금”>
동아일보 <“정상문씨도 박연차에 1억 받았다”>
서울신문 <노무현 전대통령도 수사할 듯>
세계일보 <50억 받은 노전대통령 조카사위 출국금지…조만간 소환조사>
조선일보 <“북, 소형 핵탄두 이미 개발”>
중앙일보 <검찰 “500만 달러 중 국내 들어온 돈 없다”>
한겨레 <경찰은 수사 ‘시늉만’>
한국일보 <검찰 ‘노 조카사위 50억’ 규명 본격 착수>

   
  ▲ 4월1일자 조선일보 4면.  
 

이날 아침신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주요 키워드로 꼽혔다. 조선은 3면 기사<조카사위에 500만달러가 왜… 검찰, 노(盧) 전(前)대통령도 수사하나>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돈 500만달러(작년 2월 환율로 50억원 상당)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에게 건너간 것으로 확인되면서, 노 전 대통령이 검찰의 사법처리 대상에 오를 것이냐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은 같은 기사에서 “검찰은 왜 하필 이 돈이 노 전 대통령 퇴임을 즈음한 2008년 2월 건네졌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퇴임 후 ‘정치 활동’을 위한 자금일 가능성이 있다는 추측이 나오는 이유”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조선은 5면 기사<파탄 난 ‘노무현 정치’>라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서울신문은 1면 기사<노무현 前대통령도 수사할 듯>에서 “검찰이 홍콩 당국으로부터 받게 될 APC계좌 자료에 박 회장의 돈이 노 전 대통령측으로 전달된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날 경우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민은 이날 단독으로 1면 기사<“盧 조카사위에 준 50억은 사돈 김정복 人事 사례금”>에서 “박 회장은 검찰에서 연씨에게 건넨 500만 달러의 성격에 대해 ‘명목상으로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화포천 개발을 위한 투자금이지만 실제로는 사돈 김씨를 요직에 임명해준 데 대한 사례금’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는 발언을 전했다.

그러나 국민은 3면 기사<문제의 50억, 엇갈리는 해명>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지난해 2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연철호(36)씨에게 500만달러를 건네준 성격을 둘러싸고 당사자들은 ‘투자금’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화포천 투자 종잣돈’이란 주장과 ‘해외 창투사 투자금’으로 엇갈린다”고 설명했다.

   
  ▲ 4월1일자 경향신문 3면.  
 

검찰 수사의 핵심은 “박 회장이 왜 연씨에게 돈을 줬고 이 돈의 최종 사용처가 어디인지, 노 전 대통령이 돈의 전달 사실을 언제 알았는지 등이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향 3면 기사<‘500만 달러’ 최종도착지·盧파악시점이 핵심>)

경향 기사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이 재임시 돈 전달 과정을 알고 있었거나 연씨를 통해 박 회장의 청탁을 받았다면 포괄적 뇌물죄나 제3자 뇌물수수 혐의 적용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박 회장이 500만달러를 연씨에게 단순 투자금으로 제공했다면 형사처벌 대상이 되기 어렵다”.

중앙은 1면 기사에 노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청와대 민정수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역임한 문재인씨 인터뷰를 전했다. 기사<문재인 “박연차 수사 , 뭐가 나올지 아무도 몰라”>에따르면, 문씨는 “검찰이 일단 파일(수사자료)을 축적해 갖고 있으면 그것대로 굴러갈 수밖에 없다”며 “그래서 뭐가 나올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고, 노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금 진행 중인 사건인 만큼 그럴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검찰 수사가) 정리된 뒤에야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큰 파장을 예고하는 발언이다.

동아는 1면 기사<“정상문씨도 박연차에 1억 받았다”>에서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이 박 회장에게서 1억여 원을 받은 단서를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고 전했다. 정상문 전 비서관은 노 전 대통령과 동향으로 사법시험을 함께 공부했고, 2003년 11월부터 2008년 2월까지 대통령총무비서관을 지낸 바 있다. 또 “검찰은 국회 국방위원장인 한나라당 김학송 의원이 박 회장에게서 정치자금을 받았는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며 “검찰은 또 선거관리위원회에 한나라당 김무성 허태열 권경석 의원의 후원금 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언론들은 성향에 관계없이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주문했다. 조선은 사설<노(盧) 전 대통령의 ‘반칙·특권 없는 세상’이 이런 거였나>에서 “국민들이 지금 노 전 대통령에게 묻고 싶은 건 ‘당신이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이라던 게 바로 이런 거였냐’는 것이다. 국민은 그의 입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경향은 사설<‘박연차 50억’ 한점 의혹 없게 파헤쳐야>에서 “이 모든 관계의 정점에는 노 전 대통령이 있다. 검찰 수사와 별개로 노 전 대통령이 정치적 책임을 면할 수 없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서울도 사설<노 전 대통령 친인척의 수상쩍은 돈거래>에서 “노 전 대통령이 이런 식으로 애매하게 넘어갈 일이 아니다. 노 전 대통령은 재임기간 동안 정경유착 타파와 정치개혁을 강조해 왔지 않은가. 노 전 대통령은 친인척과 자신의 측근 기업인 사이의 돈거래에 대해 해명하고, 부적절했다면 국민에게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며 “필요하면 노 전 대통령 직접 수사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했다.

   
  ▲ 4월1일자 한겨레 사설.  
 

반면, 청와대 행정관이 연루된 성로비를 둘러싼 경찰의 부실수사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경향은 10면 기사<‘청 행정관 성접대’ 이상한 경찰 수사>에서 “경찰은 이번 사건과 관련된 룸살롱과 모텔 등에 대한 초동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하지 않아 수사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찰은 김모 전 행정관과 업소 여종업원 등 사건 당사자에 대한 추가 조사도 미적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경향은 같은 면 기사 <“술값 187만원 법인카드 결제”>에서 티브로드홀딩스 이상윤 전무의 발언을 기사 제목으로 했다.

경향은 <힘센 방통위 ‘도덕적 해이’ 도마에>에서 “근본적으로 일부 방통위 직원들이 현 시대에 맞는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자세를 확립하지 못해 생겼다는 지적도 많다. 방통위는 방송·통신·온라인사업자에 대한 인·허가와 재허가·재승인, 사업 획정, 업체간 분쟁 조정, 행정지도 등 무소불위의 권한을 갖고 있어 사업자의 로비와 접대에 노출되기 쉬운 처지”라고 설명했다.

언론들은 이번 파문을 심각하게 바라봤지만, 원인 분석에는 다소 차이가 났다. 조선은 사설<청와대는 ‘성 접대 로비’와 ‘안마 탈선’도 구분 못하는가>에서 “청와대 행정관 한 명의 성매매 탈선 문제가 아니다. 청와대 행정관과 부처 공무원이 정부 결정에 따라 회사 운명이 결정될 수도 있는 업계 관계자로부터 룸살롱 접대, 성 로비를 받은 중대한 오직(汚職) 사건이자 공무원 기강 문란 문제”라고 밝혔다.

동아는 사설<‘룸살롱·性접대 로비’와 축소 의혹, 모두 심각하다>에서 “청와대와 경찰은 이 사건 관련자들의 비위를 축소 은폐하려 했다는 의심을 살 만하다”고 밝혔지만 “노무현 정부 초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실은 썬앤문그룹에서 1억500만 원을 받은 이광재 대통령국정상황실장과 나이트클럽 향응 파문을 일으킨 양길승 대통령제1부속실장에 대해 부실 조사와 감싸기로 일관했다. 최근 터져 나온 노무현 정권 실세들의 비리는 집권 초기에 기강을 다잡지 않은 탓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겨레는 사설<성접대 의혹, 축소하고 외면한다고 덮어지나>에서 “경찰은 기본적인 수사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축소·왜곡하려 들고, 청와대는 마치 제 일이 아닌 양 입을 닫고 있다. 그런다고 구린 의혹이 덮어질 리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 4월1일자 조선일보 29면.  
 

이날 칼럼에선 YTN, MBC 언론인 체포에 대한 서로 다른 시각이 실려 눈길을 끌었다. 조선일보 이한우 사람들 팀장은 29면 칼럼<“그 많던 촛불은 다 어디로 간 것일까?”>에서 “민주주의 위기란다. 주로 좌파 진영에서 나오는 주장이다. 이들은 언론관련법 개정부터 촛불시위 수사, MBC PD수첩 수사, YTN 노조위원장 구속, 박연차 관련 야당 의원들의 사법처리 등이 모두 이 땅의 민주주의를 압살하기 위한 ‘음모’의 일환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것을 엄살이요, 과장”이라며 “‘양치기 소년’ 신세가 돼버린 좌파의 거짓말에 누가 더 속아 넘아가겠는가?”라고 밝혔다.

반면 한겨레 권태선 논설위원은 칼럼 <무엇이 투사를 만드는가>에서 “그를 아는 이들은 한결같이 그(노종면 YTN 노조위원장)가 원칙주의자이긴 해도 투쟁적인 인물은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며 “이런 그가 구속까지 각오하면서 노조 위원장에 나섰던 이유는 상식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언론의 생명은 공정성에 있고, 공정성을 지키는 것은 언론인 본연의 의무다. 언론의 공정성이야말로 민주주의의 근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권은 대통령 특보 출신을 뉴스전문 채널의 사장으로 앉혔다. 이는 언론의 공정성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고, 언론인이라면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그런 사장을 거부해야 한다. 이게 그의 상식이었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