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빼고, 진보정당과 함께 하겠다”
    By mywank
        2008년 11월 11일 12:3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달 25일 출범식을 가진 ‘민생민주국민회의(준)’가 오는 12일 저녁 7시 반 참여연대에서 ‘2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그동안 난항을 겪어온 정당 참여문제를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국민회의(준)는 내부적으로 참여 의사가 불투명한 민주당을 배제하는 대신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등 진보정당의 참여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방침을 정한 상태다.

    국민회의(준)는 또 이날 운영위원회에서 4명의 공동운영위원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현재 박정곤 민주노총 부위원장, 정대연 한국진보연대 정책위원장의 선임이 확정된 상태이며, 나머지 2명(참여연대 1명, 여성단체 1명)의 인선은 12일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지난달 25일 열린 민생민주 국민회의(준) 출범식 모습 (사진=손기영 기자)
     

    이와 함께 국민회의(준)는 다음 주 중에 ‘민생파탄’ 문제를 주제로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헌법재판소의 ‘종부세 위헌소송 판결’에 부당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퇴진을 위한 ‘대국민서명운동’도 준비하고 있다.

    정대연 국민회의(준) 공동운영위원장은 “그동안 내부적으로 정당과 시민운동이 어느 정도 거리를 둬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정당의 참여를 수용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민주당은 국민회의에 분명한 참여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으며, 언제까지 민주당의 입장을 기다려 줄 수만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어 “앞으로도 민주당이 참여의사를 전해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한미 FTA 문제 등 국민회의의 지향과 민주당의 지향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이 내부적으로 많다”며 “일단 민주당의 참여문제는 논의하지 않기로 했고,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사회당과 함께 하기로 내부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또 “‘광우병’이란 특정이슈를 가지고 한시적 성격으로 운영된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와는 다르게, 국민회의(준)는 MB 정권의 잘못된 정책 모두를 가지고 정권 내내 상시적 성격의 공동투쟁기구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대책회의도 나름의 역할이 있는 만큼, 대책회의 조직이 흡수 이양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 위원장은 “당초 오는 12월 6일로 예정된 ‘비상시국대회’ 때, 국민회의(준)을 정식기구로 발족시키려고 했지만, 준비단계에 최선을 다하자는 의견이 많아 이 문제는 일단 유보한 상태”라고 말했다.

       
      ▲국민회의(준) 출범식에 참여한 ‘촛불소녀’의 모습 (사진=손기영 기자)
     

    ‘민생민주 국민회의(준)’ 참여문제에 대해, 이승헌 민주노동당 조직대외협력 실장은 “연대사업이라는 것은 비슷한 입장의 단체들이 동의하면 함께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이어 “반민생정치를 하는 ‘이명박 정권 반대’를 요구하는 각계의 목소리를 모아낸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국민회의를 통해 대중적으로 이명박 정권의 반민생정책을 막아낼 수 있다면 민주노동당은 결합하는 것이고, 만약 당론과 배치되는 결정을 하면 함께 못하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 실장은 또 “하지만 민주노동당이 국민회의에 결합하면서 당의 입장만 갖고 들어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민사회단체들의 결정을 최대한 존중하고 따르겠다"며 "그렇다고 당이 현 국민회의를 통해서 시국을 다 풀어갈 수 있다고 판단은 하지 않기 때문에, 우선 반민생법안의 국회통과 저지에 힘을 모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실장은 민주당의 국민회의 참여문제에 대해 “국민회의가 지향하는 결정사항을 민주당이 합의한다면 함께 하는 것인데, 만약 민주당이 한미 FTA ‘선 국회비준 후 보완책 마련’처럼 전혀 다른 결론을 도출하면, 당연히 함께 못하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최은희 진보신당 대외협력실장은 “정당이라고 배제하는 것은 반대하지만, 민주당이 참여하는 것도 반대 한다”며 “우선 내일(12일) 국민회의 운영위원회의 결과를 보고 당의 참여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