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일인명사전 명단 발표에 대한 각 당 반응
        2008년 04월 30일 10:5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통합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자유선진당에는 있지만 한나라당, 친박연대에는 없다. 이들 중 자유선진당은 앞의 네 당과 전혀 다른 모습이다. 바로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가 29일 발표한 친일인명사전 수록 명단에 대한 각 당의 공식 반응이다.

    한나라당이 과거사 문제가 불거질 때 보여줬던 침묵은 이번 명단 발표에서도 유효했다. 민노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이 논평으로, 통합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 발언에 대한 우회적인 비판으로 친일인명사전문제를 언급한 것과 달리 이들은 30일 오전까지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았다.

    한나라당 대변인실 관계자는 “각종 현안이나 논평이 나오면 홈페이지에 올리게 되는데, 아직 (친일명단에 대한) 논평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논평 계획에 대해선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조용한 한나라당과는 달리 오히려 이명박 대통령이 친일인명사전에 대한 우회적인 비판에 나섰다. 이 대통령은 29일 종단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친일문제는 공과를 균형 있게 봐야 한다”며 “친일문제는 국민화합 차원에서 봐야 한다. 우리가 일본을 용서하는데…”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은 각각 환영논평을 내면서 민족문제연구소의 노고에 대해 깊은 고마움과 친일인명사전 편찬에 대한 지지 의사를 비쳤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해방 이후 ‘반민특위’의 활동이 무산된 이후 49년만의 일이자 일제 강점과 관련한 과거사 문제 해결의 첫 단추를 꿰는 일로 엄격한 민족 내부의 반성을 촉구하는 뜻 깊은 작업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환영의사를 보였다.

    이어 “과거사 문제 해결 작업에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은 물론, 명단발표로만 그칠 게 아니라 친일행위를 통해 형성한 재산과 기득권에 대한 분명한 조치가 절실함을 보여준다”며 “친일 선조의 부귀영화가 후손들까지 대물림되어 온 현대사의 질곡도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미 7년간 이어진 작업으로, 오는 2015년까지 모두 17권의 총서를 기획하고 있는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의 고되지만 뜻 깊은 작업에 깊은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며 친일인명사전발간에 대해 적극적인 환영의사를 보였다.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도 “진보신당은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의 이러한 노력을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아울러 학술연구와 실천운동을 병행하는 민족문제연구소 측에도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내부의 반성이 전제될 때 일본에 대해서도 과거사 청산을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다. 한국 사회의 정치현실과 역사인식을 제대로 바로잡기 위해서도 과거사 정리는 필수적인 일이다”라고 말했다.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은 “뒤집힌 역사의 진실을 바로잡기 위한 편찬자금액 모금에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이 모이는 등 해결의 주체가 바로 국민 모두였다는 점에서 친일인명사전 수록인물 발표는 발표를 뛰어넘는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친일인명사전 수록인물 발표를 계기로 친일의 주체들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엄중히 밝혀져야 할 것이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연구조사활동은 물론 역사의 진실을 바로잡는 후속 작업들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지지의사를 밝혔다.

    노무현 정부 동안 친일문제 등 과거사 해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통합민주당은 친일인명사전에 대한 별도의 논평 없이 이명박 대통령의 관련발언에 대한 비판으로 친일인명사전을 언급했다.

    최재성 원내대변인은 “친일인명사전 문제는 그야말로 잘 모르는 친일 인사들의 행적에 대해 규정하는 인명사전이기 때문에 그것은 그것대로 이해를 해야 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미당 서정주 선생을 예로 들었는데 친일인명사전은 그야말로 친일행각을 한 인사들에 대한 명단을 수록한 것이기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의 지적은 논리적으로 타당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보수진영에서 이에 대한 명확한 논평을 낸 유일한 정당인 자유선진당은 “국민에게 대중모금까지 하면서 친일분자 인선을 했다면 국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공정한 평가를 거쳐 발표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고 이번 인명사전 수록기준에 강한 불신감을 표시했다.

    이어 “일제시대에 일정 직위 공직에 종사했다는 사실만으로 친일파라고 몰아 세운다면 지나간 독재시절에 살았던 우리는 단지 존재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모두가 죄인이고 독재협력자로 낙인 찍혀야 할 것이다”며 “지금 우리에게는 죽은 자들을 명예형으로 처단하면서 국론을 분열시키는 사회적 낭비에 쏟을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