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 『사회 생태 전환의 정치』 외
        2024년 01월 21일 11:5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사회 생태 전환의 정치>

    임운택,김민정,강민형 (엮은이) / 두번째테제

    디지털-그린 전환으로 대표되는 21세기 글로벌 경제와 한국 자본주의의 이중 전환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면서 이러한 사회·생태적 전환이 수반하는 산업·노동의 변화와 사회적 갈등의 양상을 다각도로 분석한 연구 분석서이다.

    책에 수록된 글들은 2022년 11월 4일과 5일 한양대학교에 개최된 비판사회학회 국제학술대회 ‘21세기 자본주의의 디지털·그린 전환과 사회의 미래’에서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하며, 한국의 사회학 연구자들을 비롯하여 세계적 연구자들인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의 훙호펑 교수,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 필립 슈탑 교수, 독일 예나 대학 클라우스 되레 교수, 미국 시러큐스 대학의 아론 베나나브 교수의 논문을 한곳에 모았다. 이 책은 우리가 맞이한 생태 위기 시대에 비판적 사회학의 눈으로 사회 전환과 대안사회의 전망을 모색한다.

    ————

    <처음 만나는 미술사 수업> – 원시미술부터 팝아트까지, 미술사를 이해하는 30가지 수업 활동

    김민정,김성규,조혜원,한충희 (지은이) / (주)학교도서관저널

    미술사를 중심으로 감상에서 창작까지, 30가지 수업 활동을 소개하는 초등미술 수업 안내서. 교과서에서 중요하게 다루지도 않고 자칫 아이들이 지루해하기 쉽지만, 이 책에서 미술사를 다루는 이유는 분명하다. 미술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여, 아이들이 새로운 표현법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미술사라는 배경지식 위에 이론 수업과 창작 수업은 자연스럽게 하나로 연결된다. 이를 위해 초등 교사들이 함께 연구하여 미술 교육과정에 맞게 재구성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물인 이 책은 아이들이 미술과 가까워지고 예술 감성을 키우는 데 관심 있는 교사와 학부모에게 유용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

    <포스트제국의 심상공간과 문학>

    오타 나나코,황익구,허이린,이이타카 신고 외(지은이) / 소명출판

    12명의 한·중·일·대만의 학자들이 역사적 사실로서의 실태와 그에 관한 서술·기억 사이에 개재하는 차이(差異) 즉 이동(異同)이 만들어내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사유한다. 문학이라는 공간=매체가 역사의 아픔을 확인하고 상처를 위로하는 데 머물지 않고, 이를 뛰어넘어 동아시아의 화해와 공존을 위한 매체·문화로 작동되는지에 관해서 논의한다.

    ————–

    <머나먼 산들>

    이즈미 세이이치 (지은이),김영수 (옮긴이) / 소명출판

    저자인 이즈미 세이이치(泉靖一)가 평생에 걸친 다양한 산악활동과 학문적 작업들을 회고적으로 기록한 자서전적 기록이지만, 그의 전반기 삶의 무대였던 당시 조선에서의 초창기 등반 활동과 근대화 이전의 제주도와 한라산 그리고 북녘의 금강산과 백두산, 관모연산 등에 대한 생생한 기록으로 우리에게 특히 의미있는 책이기도 하다.

    나아가 북만주 및 몽골, 중국 전역의 다양한 민족들의 독자적 문화 그리고 남태평양의 서뉴기니지역과 남미 안데스지역에 이르는 그야말로 전세계의 ‘머나먼 지역들’의 특색있는 문명들에 대한 인류학자로서의 냉철한 현장 조사 기록들로 구성되어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세계를 두루 조망하는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이즈미의 탐험가, 등산가로서의 낭만적인 기질이 절묘하게 표현된 우수한 문학성으로 더욱 가치있는 책이기도 하다.

    —————

    <잘 자요!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

    엠마 야렛 (지은이),이순영 (옮긴이) / 북극곰

    셰필드 어린이 도서상, 옥스퍼드셔 그림책 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한 베스트셀러 작가 엠마 야렛이 만든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 시리즈 4탄입니다. 《잘 자요!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에는 <미운 오리 새끼> <신데렐라>처럼 널리 알려진 옛이야기 속에 들어가 종횡무진 맹활약을 펼치는 얌얌이의 이야기가 플랩북으로 펼쳐집니다.

    하루 종일 책을 먹어 대는 아기 도깨비 얌얌이가 이제 잠자리에 들 시간이 되었어요. 과연 얌얌이는 얌점하게 잠이 들까요? 익숙한 옛이야기가 얌얌이를 만나서 새롭고도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재탄생합니다. 얌얌이는 쉽게 잠들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색다른 옛이야기와 자장가를 들려주며 꿈나라로 안내해 줍니다. 자, 이제 얌얌이를 따라 잠자리 여행을 떠나 볼까요?

    얌얌이랑 꿈나라로 출발!

    옛이야기 책, 공룡 책, 백과사전을 갉아 먹었던 도깨비 얌얌이가 이번엔 잠자리 동화책 세계로 들어갔어요. 얌얌이는 하루 종일 책을 먹어 대는 아기 도깨비인데, 과연 잠자는 시간에는 어떤 모습일까요? 얌얌이 집을 열어 보니, 코 잠든 줄 알았던 얌얌이가 사라졌어요. 얌얌이는 잠자리 동화책 <미운 오리 새끼> <신데렐라> 속으로 들어가 우리에게 익숙한 이야기를 살짝 비틀어 더 큰 재미를 선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자장가 <작은 별> 안에도 들어가 별들까지 먹어 치우네요. 상상을 뛰어넘는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주는 얌얌이랑 꿈나라를 향해 출발해 보세요! 아이의 잠자리에 함께하면 더 좋은 그림책입니다.

    익숙한 상식을 비트는 통쾌하고 신선한 재미

    얌얌이는 잠들 시간에 침대를 빠져나와 온갖 책으로 가득한 책장 속에 들어갔어요. 누구나 아는 <미운 오리 새끼> 속에 들어간 얌얌이는 다른 오리들과는 생김새가 완전 다른, 노랗고 복슬복슬한 털이 난 알이 되었어요. 엄마 오리를 깜짝 놀라게 한 아기 오리는 책 먹는 도깨비가 될까요? 아니면 우아한 백조가 될까요? <신데렐라> 이야기 속으로 들어간 얌얌이는 왕자님과 신데렐라가 한참 춤을 출 때 갑자기 나타나서 시계에 철컥 매달립니다. 신데렐라는 깜짝 놀라서 유리 구두 한 짝을 놓고 사라지지요. 익숙한 동화를 살짝 비틀어서 통괘하고 신선한 재미를 선사하는 얌얌이의 활약이 펼쳐집니다.

    눈을 뗄 수 없는 ‘플랩북’의 매력

    《잘 자요! 책 먹는 도깨비 얌얌이》는 책을 보는 재미에 책으로 노는 재미를 더해 주는 플랩북이에요. 책 속에 숨어 있는 얌얌이를 찾으러 플랩을 들어올리고, 잘려 나가거나 구멍 난 페이지를 넘기면서 더욱 흥미로운 책 읽기를 경험할 수 있어요. 다양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플랩과 함께 생동감 넘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