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내각 총사퇴 등 국정기조 쇄신”
    윤재옥 “극한투쟁서 벗어나 협치 복원”
    양당 대표회담 제안 거부···정의당 "특별감찰관 임명"
        2023년 10월 23일 01:1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35일 만에 당무에 복귀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정기조 전면 쇄신을 거듭 촉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의 여야 양자회담 제안에 대해선 윤석열 대통령까지 포함한 3자 회담을 하자고 역제안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무능과 폭력적 행태의 표상이 되어버린 내각을 총사퇴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말로만의 반성이 아니라, 우리 국민들에게 정부의 진정성을 확인시켜주는 핵심적인 모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번에 제출된 정부 예산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R&D 예산 대폭 삭감과 같은 전 세계가 비웃을 무지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정부의 역할을 다시 재고하기를 기대한다”며 “생존 자체에 위협을 느끼는 다수의 국민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여야 간의 충실한 협의를 통해서 예산에 대한 근본적인 대전환을 시도해주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기현 대표의 양당 대표 회담 제안에 대해선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히며, 윤 대통령을 포함한 3자 회담을 하자고 제안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회의를 마친 후 “민생이 굉장히 어려운 가운데 그동안 정부와 여당의 야당 무시가 굉장히 심했다”며 “대통령이 직접 최근 민생, 정치 복원을 위해 나설 때”라며 여·야·정 3자 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도 회의에서 “김기현 대표를 내세워 민생회담을 제안하는 쇼를 멈춰주길 바란다”며 “권한도 없는 바지사장과 의미 없고, 효과 없이 시간 낭비하는 것보다 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회담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김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민생 국회가 되도록 여야 대표 민생 협치 회담 개최를 제안한다”며 “언제 어디서든 형식과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야당 대표와 만나겠다”며 양당 대표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향해 정쟁을 지향하고 민생 정책 추진에 집중하자고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가 당무를 떠나 있던 35일간 정치권에서 큰 변화가 있었는데 여야 모두 정쟁을 멈추고 민생을 챙기라는 준엄한 민심의 명령에 직면한 상황”이라며 “우리 당은 정쟁을 지양하고 경제회복과 민생을 위한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이 여당만 노력한다고 해서 정치의 방향이 바뀔 수는 없다”며 “민주당도 이재명 대표의 당무 복귀를 계기로 지금까지의 극한투쟁 모드에서 벗어나 협치의 기조를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서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문제에 대해 공세를 멈춘 만큼 민주당도 방탄을 위한 정쟁 유발과 입법폭주를 중단해야 한다”며 “특히 대통령을 겨냥한 무리한 요구를 거두어들이고 여야 간 협상 테이블로 돌아와서 경제난 극복과 민생 개선을 위한 실용적인 논의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은 자녀 학교폭력 의혹이 불거진 김승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 문제를 언급하며 특별감찰관 임명 절차를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김승희 비서관 자녀 학폭 의혹은 대통령 측근 인사라는 위세 없이는 일어날 수 없는 권력형 비리의 전형”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김 비서관의 자녀 학폭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즉각 지시하라”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의 내부 자정 능력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며 “대통령실 공직자감찰조사팀은 특별감찰관 임명을 막기 위한 구실일 뿐 비리 사정에는 허수아비만도 못하다는 것이 김 비서관 자녀 학폭 의혹으로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실은 국회가 추천하면 임명하겠다는 핑계는 그만두고 국회로 추천요청서를 보내라”며 “특별감찰관 임명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약속인 만큼 국민의힘도 즉각 절차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