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이나에서 시리아까지,
    떨어져 있어도 연결된 세계···절망·희망
    [책소개] 『10대를 위한 세계 분쟁지역 이야기』(프란체스카 만노키(지은이)/ 롤러코스터)
        2023년 10월 20일 11:3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더 넓은 시야로 세계를 바라보고, 연대와 공감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이 책에 소개된 레바논, 아프가니스탄, 우크라이나, 리비아, 이라크, 시리아를 한 번쯤은 국제뉴스에서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2023년에도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제외하면, 어떤 원인으로 분쟁이 발생했는지 알 듯 모를 듯하다. 전제정권의 독재가 원인이 된 경우도 있고, 경제문제가 도화선이 된 경우도 있다. 국제적인 테러와 강대국들의 이해관계가 내전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물론 여러 문제가 뒤섞인 경우도 있다.

    저자는 각 나라의 역사를 거슬러 최근의 분쟁으로 이어진 경위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분쟁을 둘러싼 집단과 국제기구, 주변 국가들의 입장과 현재의 양상을 입체적으로 그려준다. 이라크, 시라아 등 지금까지 ‘충돌과 폭력이 끊이지 않은 중동의 분쟁지역’ 정도로만 뭉뚱그려 인식되던 나라들의 속사정도 들여다봄으로써 21세기의 지정학 이슈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분쟁 이후 변화된 사회 모습을 가감 없이 전달한다.

    특히 청소년 독자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자료들을 실었다. 분쟁이 일어난 지역을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주변국까지 포함된 지도를 첨부하고, 분쟁의 씨앗이 된 역사적 사건들을 연대표로 정리하여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국제관계 관련 용어나 무당단체 이름 등에 대한 용어해설과 꼭 필요한 사진자료도 분쟁지역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중요한 건, 공습과 폐허 속에서 삶을 이어가는 사람들의 목소리

    전쟁 소식은 으레 전투기나 미사일 같은 무기들의 사용, 국가 지도자들과 군인들의 비장한 선언이나 연설로 시작된다. 이어서 복잡한 국제관계나 세계에 끼치는 영향, 피난민들의 소식이 전해지기도 한다. 우리와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서 벌어지는 경우가 많아, 커다란 뉴스들에 가려져 있지만, 그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공간, 전쟁의 흔적이 남아 있는 삶터에도 우리같이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10대를 위한 세계 분쟁지역 이야기》가 특히 힘주어 전하는 것은 분쟁지역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이들은 전쟁 이전에 각자의 삶이 있었다. 우리와 다름없이 평범한 학생, 평범한 시민, 평범한 노동자였지만 이제는 폭격과 총탄을 피해 힘겹게 일상을 살고 있거나, 난민, 실향민, 망명자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이들이 삶터와 일상을 잃었다고 해서, 희망까지 버린 것은 아니다. 이들은 분쟁 속에서도 앞으로 나아가는 한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사는 곳이 파괴되고 생명에 위협을 느끼고 추억과 기억을 강제로 빼앗겼지만, 미약한 희망을 품고 예전의 삶으로, 더 나은 미래로 가길 끊임없이 기원한다. 무너진 건물 잔해에서 생존에 필요한 물건을 찾는 이들이 있고, 여성을 억압하는 탈레반의 눈을 피해 배우고자 모인 여자아이들이 있으며, 포위 공격 속에서도 전쟁으로 무너진 폐허를 촬영하여 영상을 외부로 보내는 전직 안경사가 있다.

    종군기자로서 지속적으로 분쟁지역을 취재한 저자는 분쟁지역 사람들 속으로 깊이 들어가 그들의 진실된 목소리를 기록할 수 있었다. 그 목소리를 통해 우리는 ‘내가 엘레나였다면’ ‘내가 미르바였다면’ 하고 생각하며,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 더 이상 전쟁을 겪지 않을 방안을 고민하게 된다.

    우크라이나에서 시리아를 거쳐, 아프가니스탄까지
    떨어져 있어도 연결된 세계에서

    레바논은 지중해 동부 해안에 위치하며 종교 분쟁에 더해 베이루트 항구의 대폭발로 큰 피해를 입었다.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아프가니스탄은 다시 탈레반이 장악하며 ‘자유’와 멀어져가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2022년 발발한 러시아와의 전쟁이 아직도 진행 중이다. 카다피의 흔적이 남아 있는 리비아, ISIS로 고통받았던 이라크, 혁명이 내전으로 변한 시리아는 여전히 분쟁지역으로 분류되며 불안한 정치, 경제 상황으로 고통받고 있다.

    이 분쟁들은 모두 현재 혹은 최근에 벌어진 일이지만 이와 관련된 중요한 역사적 사건과 배경 설명을 충분히 실려 있어, 우리는 각 나라의 분쟁이 개별적인 사건이 아니라, 더욱 밀접해진 국제관계 속에서 영향을 주고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도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음은 우리 모두가 실감하고 있고, 우리나라 생산 무기의 수출량이 급격히 증가한 것도 최근의 일이다. 또한 중동에 분쟁이 발생하면 석유를 비롯한 에너지 문제가 전 세계를 위기에 빠뜨리기도 한다. 이와 같은 연결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이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발행하여 전 세계적인 우려의 목소리가 커져가는 상황 속에서, 우리가 세계 곳곳의 분쟁에 관심을 가지고, 평화와 희망의 길을 모색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