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원참사 유족 "1주기
    추모식, 윤대통령 와달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신속 제정 촉구
        2023년 10월 18일 05: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열흘 앞둔 18일 참사 유가족들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제정을 촉구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추모대회에 참석해달라고 호소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년이 다 되도록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만나 눈물 한번 닦아 준 적 없지만, 유가족들이 간절히 바라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 한 마디 한 적 없지만, 민주주의 직접 선거로 국민이 선출한 윤석열 대통령을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초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가 준비해야 마땅한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행사를 유가족들과 시민들이 직접 준비하고 있다”며 “국가 차원의 추모제를 주최하지 못한다면 우리가 준비한 시민추모대회 자리에 오셔서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희생자들 영전에 국화꽃 한 송이 올려달라”고 윤 대통령을 향해 호소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도 거듭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엄청난 인파를 예상했으면서도 아무런 예방 대책을 세우지 않았던 정부와 지방 정부로 인해 참사를 막지 못했다는 명백한 사실 앞에서도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을 통감한 공직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며 “여당은 참사의 진실을 밝히자는 시민들의 요구를 불온한 주장으로 매도하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59개의 우주가 사라지고 그 가족들의 삶이 무너진 지 1년,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과 생존피해자들, 이 참담한 참사를 목격한 모든 시민들의 상처는 더 깊어졌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왜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수천명의 시민들이 쓰러져 159명이 세상을 떠났고 수백, 수천 명이 부상과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으며 살아가게 됐는지 그 근본적인 이유를 알고 싶을 뿐”이라고 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신속하게 제정해 유가족들의 바람을 이루어주고 가슴에 맺힌 한이 조금이라도 풀릴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 국회와 여당에 당부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면 하루 아침에 사랑하는 가족을 사회적 참사로 잃은 유가족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국회에도 “특별법을 제정해 진실을 함께 찾아가는 것이 진정한 애도”라며 “그 길에서 진보와 보수를 나눌 수 없고 여당과 야당이 따로 일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유가족들은 회견 직후 윤 대통령에게 1주기 시민추모대회 초청장을 전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