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시민사회 “오세훈의 한강
    프로젝트는 기후역적 사업...폐기해야”
    기후위기대응서울모임, 너머서울, 서울환경운동연합 등 서울시청 앞 기자회견
        2023년 04월 04일 07:3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서울지역 환경·시민사회단체는 4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하는 한강 개발사업인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 대해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며 불평등을 심화하는 개발 정책”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기후위기대응서울모임, 너머서울,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50 기후위기 대응엔 초라한, 서울시가 발표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사업들은 기후역적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여의도에 항구를 조성해 서울에서 한강을 따라 서해로 나간다는 ‘서울항 사업’은 이미 수질 악화와 수생태계 파괴, 타당성 부족을 근거로 서울시가 10년 전 백지화한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사진=너머서울

    서울시 관광개발 프로젝트인 대관람차 ‘서울링’에 대해서도 “링모양에 자원순환의 의미를 덧씌우고 있는데, 서울링 예정 부지로 발표한 마포구 상암동에 서울시의 쓰레기를 파묻어 왔다는 과거의 사실 이외에 자원순환과 서울링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며 “오히려 상암동에 쓰레기 소각장(자원회수시설)을 추가로 건설하면서 주민들의 반발 여론을 무마하려 한다는 혐의까지 제기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를 비롯해 상황은 급변하는데 여전히 시대착오적인 낡은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그린워싱까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서울시의 도시계획에 기후위기 대응 과제를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내세운 계획들 모두 실제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27일 25개 자치구, 서울시의회, 서울시 및 자치구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시민 등 300여 명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원팀을 구성했다. 기후위기 극복과 2050탄소중립을 위한 서울시-자치구 공동결의 행동계획으로 ‘기후 약자와의 동행’ 분야로 1:1돌봄서비스 강화, 반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 설치, 에너지바우처 확대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공공돌봄을 제공하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예산을 100억 삭감했고, 교통요금 등 공공요금을 대폭 인상했다. 특히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폭우 참사 이후 반지하를 없애겠다고 공언했으나, 아직까지 반지하 가구 전수조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 또 서울시가 올해 서울시 예산부터 전면 적용하겠다고 한 기후예산서는 예산심의 기간 서울시의회에 제출되지도 않았다.

    이 단체는 “2050 탄소중립, 기후재난 대응과 서울시의 성장주의 개발사업은 양립할 수 없다”며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해야만 하는 서울시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것은 기후재난 대비, 온실가스 감축, 지역의 회복력과 탄성력을 확보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한강 그레이트 프로젝트’를 폐기하고 기후위기대응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며 “기후위기 역행하는 개발사업 전면 백지화하고 주거·교통을 비롯한 전 부문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라”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