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불평등 양극화 구조
    깨기 위해 10월 20일 총파업 나선다”
    기본권, 방역법 등 김부겸 총리와의 공개토론 제안
        2021년 10월 07일 04:4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10여 일 앞둔 가운데 안전한 파업대회의 보장을 요구하며 국무총리가 참여하는 TV토론을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7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불평등, 양극화의 공고한 착취의 시스템을 깨기 위한 첫걸음으로 10월 20일 총파업에 나선다”며 “정부의 방역지침보다 한층 강화된 내부지침에 따라 거리로 나와 불평등 타파와 사회대전환을 외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 철폐 및 노동법 전면개정 ▲산업전환기 일자리 국가보장 ▲주택·교육·의료·돌봄·교통 공공성 강화 등을 총파업 3대 쟁취 목표을 내놨다.

    사진=노동과세계

    윤택근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해마다 2300여명의 노동자들이 산업재해로 사망하고, 특수고용·간접고용·플랫폼 노동자로 대변되는 1100만의 비정규 노동자, 근로기준법도 적용받지 못하고 노동조합할 권리조차 박탈당하는 노동자들이 있다”며 “(그러나 정부와 거대양당, 대선후보들은) 정권교체에만 관심있지, 서민들의 목소리를 누구 한 사람 대변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 직무대행은 “국민 여러분께 호소한다. 노동자들이 민주노총이 왜 파업을 하는지, 왜 거리로 나오는지 어떤 목소리를 내는지 귀 기울여 달라”며 “재벌공화국, 부동산투기공화국, 산재공화국이 아니라 자산·소득·직업·성별·교육·지역 불평등을 바로잡아 함께 잘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공개 토론을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국무 책임자인 김부겸 총리에게 공식적으로 제안한다”며 “헌법이 부여한 기본권과 방역법 충돌,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현장의 과제와 대안, ‘위드 코로나’로 가기 위한 시민의 요구가 무엇인지 토론하자. 많은 이들이 볼 수 있도록 공개적인 TV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 앞에 평등을 내세우는 법치국가에서 유독 민주노총의 집회에만 이중잣대, 이중기준을 들이미는 정부의 각성과 전향적인 태도의 변화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7월 3일 전국노동자대회 개최한 후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구속된 바 있다. 그러나 양당의 대선 후보들의 경우, 수많은 지지자들이 인산인해를 이룬 대규모 선거운동과 기자회견 등을 개최해도 방역법 적용을 받지 않았다.

    윤 위원장 직무대행은 “경제위기 민생파탄, 방역책임의 원인을 국민들에게, 민주노총에 전가하지 말라”며 “코로나19 핑계로 재갈을 물린다면 큰 오판임을 보여주겠다.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으로 민주노총을 위축시키거나 분열시키려는 행동도 즉각 멈추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