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능성적 사전유출 파문
    By
        2006년 12월 13일 09:14 오전

    Print Friendly

    오늘(13일) 발표 예정이었던 2007학년도 수능채점 결과가 하루 전인 12일 사설 입시학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유출됐다고 중앙일보가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이 입시학원 홈페이지에 유출된 자료는 수능 언어 등 5개 영역의 등급을 나누는 표준점수는 물론 만점자 수 등이 담긴 상세 자료인데다 지금까지 채점결과의 사전유출이 없었다는 점에서 유출경로를 놓고 파문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 중앙일보 12월13일 1면

    전국에 분원을 둔 대형 입시학원인 청솔학원은 이날 낮 12시30분쯤 홈페이지에 ‘긴급, 07 수능 1등급 컷 표준(점수) 127′ 이란 내용의 글을 올렸다. 언어 1등급 커트라인 점수는 원점수 95점, 표준점수 127.5점이며, 만점자 수는 1827명(전체 응시자의 0.33%)라고 적시했다.

    또 외국어의 경우 1등급 커트라인 점수는 원점수로 96점, 표준점수로 130점이며 만점자 표준점수는 134점(백분위는 99)이라는 내용이 공개됐고, 수리나형 1등급 커트라인 점수(원점수 96점, 표준점수 137점, 백분위 97)와 수리가형 1등급은 커트라인 점수(표준점수 134점, 백분위 96) 등도 공개됐다. 이밖에도 사회탐구 11개 과목, 과학탐구 8개 과목의 등급 구분점수, 만점자 점수 등의 내용도 있었다.

    점수를 공개한 청솔학원 홈페이지는 3시간 동안에 2만회가 넘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게시물을 다른 곳으로 옮긴 네티즌들도 있었다.

    이 학원은 "일선 고교로부터 수능채점 내역을 넘겨받았다"고 해명했다. "대전과 경기도, 경남지역은 13일 중3생들이 고입 연합고사를 치르기 때문에 일부 학교에서 하루 전 미리 학생들에게 성적표를 나눠줬다"는 것이다.

    수능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공개된 내용이 맞다고 인정했으며 유출과정을 조사하고 있다. 교육부도 사전에 수능성적표를 나눠주거나 자료를 공개할 수 없도록 돼 있다며 유출경위를 조사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일심회 파문, 민주노동당 몸살

    ‘일심회’ 사건을 놓고 민주노동당이 갈등을 빚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6면 <자주파 "음해다"-평등파 "해명하자"> 기사에서 "북한 핵실험 때처럼, 이번에도 북한과 관련된 문제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놓고 당내 자주파(NL)와 평등파(PD)가 갈등을 빚고 있다"고 몸살을 앓고 있는 민주노동당의 표정을 전했다.

    검찰이 지난 8일 최기영 당 사무부총장과 이정훈 전 중앙위원 등 전현직 간부 두 명을 간첩혐의로 구속기소 했는데도, 민주노동당이 아무런 공식 논평이나 브리핑을 하지 않은 것이 갈등의 원인이 됐다.

    12일 민주노동당 홈페이지에는 이를 비난하는 글과 반박하는 글들이 잇따랐고 , 당내 다수인 자주파를 의식해 발언을 삼갔던 의원들과 최고위원들이 공개비난에 나서면서 사태가 확산됐다.

    심상정 의원은 "일심회 사건에 당이 침묵함으로써, 당을 아끼는 국민들마저 민주노동당 자체를 불신하고 있다는 게 현 위기의 핵심"이라고 비판했다.

    심재옥 최고위원은 "(묵비권을 행사하는) 최 사무부총장 자신이 직접 나서 당이 진실을 파악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익명의 한 당직자는 "민주노동당이 (북한에 의해) 잘 짜여진 무협지의 엑스트라로 전락한 느낌이다. 참담하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노동당 지도부는 12일에야 검찰 공소장 내용을 변호인단을 통해 뒤늦게 파악하고 오는 14일 최고위원회를 열어 이번 사건의 대응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공정위 캠페인 ‘싹’부터 자르는 조중동

    공정거래위원회가 12일 신문구독자와 신문사 지국장,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신문구독 관련 불편, 위법사례를 담은 수기를 공모하겠다고 발표하자 조중동이 "특정업종을 겨냥"한 공모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조동이 2면 머리기사로, 중앙이 6면 기자수첩에 썼다.

    조선일보는 A2면 <공정위, 이번엔 ‘신문 불법 수기’ 공모 / 상금 내걸고 특정업종 겨냥한 공모는 처음>을 통해 공정위의 캠페인을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김우룡 한국외국어대 교수의 말을 인용해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 가격담합 등 해야할 일이 산적한 공정위가 유독 신문시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언론탄압으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10대 종합일간지의 지난해 매출액 합계는 1조5100억원으로 12월 결산 상장기업 534개사 매출액(632조원)의 0.2%에 불과"하며,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 공정위는 카르텔 등 기업의 불공정행위를 막는데 업무의 중점을 두고 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동아일보도 2면 <특정업종 대상 ‘수상한 캠페인> 기사에서 문재완 한국외국어대 교수의 말을 인용해 "공정위는 친여 성향의 시민단체나 할 법한 일을 국민의 세금으로 하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중앙일보는 3면 기자수첩 <공정위, 신문에 왜?> 기사를 통해 ‘공정위가 본업에 소홀하고 언론감시에만 열을 올린다’고 비판했다.

    ‘해외 부재자투표’ 여야 한마음 추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현행법상 국내 거주자만 허용하고 있는 부재자 투표를 해외에 일시 체류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외교관이나 상사 주재원, 유학생, 여행객, 파병 부대원 등 해외에 일시적으로 머무는 국민도 부재자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선거법 개정 의견을 12일 국회에 제출했다.

    이 경우 110만명이 추가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돼 내년 대선에서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는 2003년과 작년에도 같은 의견을 냈지만 그때마다 투표 관리의 공정성 시비, 예산 증가 등을 이유로 국회에서 거부됐으나 이번에는 여야 모두 찬성하고 있어 내년 대선부터 실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FTA 홍보’에 95억 예산 중 60억 투입

    한미 FTA체결지원위원회가 내년도 예산 95억원 가운데 60억원 이상을 광고홍보비로 쓰겠다는 계획이어서 한미 FTA홍보에 너무 많은 세금을 낭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2면 <‘FTA홍보’ 세금 60억 붓는다> 기사에서 "FTA체결위는 내년도 예산으로 총 95억9800만원을 편성했으며 이 가운데 63억1000만원을 광고홍보비로 채정했다"고 밝혔다.

    세부광고내역은 TV 16억7400만원, 라디오 9900만원, 신문 12억5300만원, 인터넷 9억9000만원 등 총 40억1600만원이 광고기획과 매체광고비이며, 나머지는 홍보컨설팅, 대응논리 자료집 발간, 여론조사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조선, ‘노 대통령 한겨레에 발전기금’ 정정

    조선일보가 A2면 <바로잡습니다>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한겨레에 발전기금을 냈다고 언급한 지난 11월7일자 사설과 관련해 정정내용을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연재소설이 야해서 신문 끊는다는 청와대>라는 사설에서 대통령이 월급을 떼 한겨레 신문발전기금을 내자 고위 공직자들이 줄줄이 그 신문의 구독확장운동에 동참했다고 보도했으나, 실제로는 대통령이 한겨레 신문발전기금을 내려던 것은 한겨레신문의 고사로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고, 또한 한겨레 신문측은 일부 공직자가 한겨레신문 구독확장운동에 참여한 것은 대통령과 무관한 것이라고 밝혀왔다"고 전했다. / 김상만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