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장 보궐선거
    금태섭, 무소속으로 출마?
    “당선 못 되어도, 집권세력과 야당의 변화 이끌어낼 수 있다면 보람”
        2020년 11월 23일 01:2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내년 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시사한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저는 항상 어려운 길을 마다하지 않고 살아왔다”며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언급했다.

    금태섭 전 의원은 23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선거에서 맡을 역할이 있다면 피하지 않을 생각”이라며 “무소속으로 나오면 굉장히 작은 가능성이지만 그렇게 해서 집권세력과 야당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면 (당선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정치인으로서 매우 보람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금 전 의원은 “내년 서울시장 선거는 다른 때와 달리 대단히 정치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며 “내가 어떤 일을 감당할지 책임을 가지고 검토해오다가 여러분과 의논하고 지금 결정할 단계에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서울시장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민주당이 편 가르기 정치를 하고 있다며 특정 정책을 추진할 때도 이런 경향성이 나타난다고 진단했다.

    금 전 의원은 민주당이 강행 추진한 임대차3법을 언급하며 “임대차3법 실시하고 보유세와 거래세를 올리면 임대 문제가 해결이 될 것이라고 했는데 틀린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전세 보증금 시세 상승이 결국은 매매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분명히 잘못됐다. 부작용을 교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은 선악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것이 사람들을 편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느냐 하는 문제”라며 “(민주당은) 자기들이 했던 정책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을 악과 타협하는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정책도 계속 집착하면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러다 보니 시정이 계속 비정상적인 상황이 온다”며 “투기 세력 잡겠다고 해서 대출 규제를 하는 것 때문에 진짜 내 집 마련을 해 보고 싶은 젊은 청년층, 30~40대의 꿈을 꺾어 놓은 것이나 민간 임대주택 장려해서 갭투자로 인해 불안정한 상황이 온 데에 대해 시행착오를 인정하거나 교정하는 움직임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영 논리에 휩쓸리지 않고 솔직한 정치를 하면서 고쳐나가는 데는 1년이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내에서 금 전 의원이 민주당에 대한 반감으로 서울시장에 출마하는 것 아니냐는 등의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정치는 가장 공적인 영역이다. 그렇게 할 리 없다. 재선에 실패하고 공천을 못 받았을 때도 ‘다 제 부족함 때문’이라고 말해왔다”고 반박했다.

    재선 실패의 원인으로 당의 징계를 꼽으며 “생각이 다른 것에 대해 비판하고 토론하고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할 순 있지만 징계를 하고, 징계에 대해 이의신청을 했는데도 몇 개월씩 결정을 안 하고 쳐 박아두고 입을 닫으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금 전 의원은 20대 국회 본회의 공수처법 표결에서 기권하면서 일부 강경 성향 당원들의 비난에 직면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당론을 위배했다는 이유로 금 전 의원을 징계하고, 이의신청도 사실상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이후 탈당계를 제출했다.

    금 전 의원은 “(20대 국회 당시) 공수처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당 지도부에서 나를) 사개특위위원회에서 뺐다. 그때 원내대표가 ‘금 위원한테 정말 못할 짓을 한다’고 얘기를 해서 내가 ‘토론하게 해준다면 제 생각을 접고 따를 수 있지만 입을 못 열게 하고 배제한다면 반대할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토론 없는 결론에는 따를 수가 없었고 여전히 그 징계는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힘을 합쳐야…국민의힘에 입당하는 것은 도움이 안 된다”

    아울러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에 대해선 “내년 선거가 민주당에 대한 평가의 선거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지금 국민의힘으로 입당하게 되면 변화 없이 합치는 것이고, 중요한 것은 어느 면에서도 내가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것은 도움이 안 된다”며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이나 저나 변화해서 국민들 앞에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지금 당장 합치는 것은, 합쳐서 중도층도 끌어들이고 이런 식으로 합산하는 것은 아무 도움이 안 된다”며 입당 가능성을 완전히 닫아놓진 않았다.

    이어 “집권 세력에 대해서 지적하고 있는 것이 편 가르기인데 단순히 ‘반문연대로 모여서 대결하자’는 것은 안 된다. 우리는 편 가르기 같은 것을 하지 말고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제안한 제3지대 플랫폼에 대해선 “형식에 집착하게 되면 주도권 다툼으로 오해받을 수도 있고 그 과정에서 갈등이 생겨서 충분한 내용의 변화를 못 이뤄낼 수 있다”며 “각자 위치에서 열심히 하고 변화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장인에게 받은 청담동 빌라를 자녀에게 증여하는 과정에서 증여세를 탈루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금 전 의원은 “그 문제를 처음 제기한 하승수 변호사가 처음엔 증여세를 한 푼도 안 낸 걸로 보인다고 하다가, 내가 냈다고 하니까 ‘당시 실거래가로 제대로 내지 않은 것 같다, 증빙자료를 내라’고 했다. (하승수 변호사의 주장엔) 근거가 없다”며 “세무 당국에서 자료를 찾지는 않았는데 메모한 것을 보면 그 금액보다 더 냈다”고 설명했다.

    자녀가 증여세를 낸 자금의 출처에 대한 의혹 제기엔 “자금 출처는 확실하다. (아들이) 못 내는 증여세를 부모가 도와주면 증여세를 다시 증여한 것이라 그 세금도 내야 한다. 그 부분까지 다 냈다”며 “이 증여가 일어난 것이 제가 국회의원 되기 전인 2015년인데 그 이후로 4년간 재산을 다 공개했고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이 부분에 대해) 민주당에서 검증, 공천 과정을 다 겪었다. 민주당도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증빙자료 제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당연하다. 선거가 되면 당연히 (증빙자료를) 내야 하고 당연히 공개할 것”이라고 답했다.

    금 전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5000만원을 증여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당연히 그 문제에 대해 공격한 적이 없고 인사청문회에서 얘기 자체가 안 나왔다”며 “날조된 뉴스”라고 일축했다.

    그는 거액의 빌라는 자녀에게 증여하는 것이 청년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줬다는 비판에 대해선 “불공정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저희가 좋은 환경, 부모님 덕분에 많은 혜택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며 “저도 그렇고 아이들도 더 기여하고 더 어려운 분들한테 더 봉사해야 한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