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혁신위 구성·활동
    당대회 후 새 지도부 선출
    전국위원회 개최···심상정 8월 사퇴
        2020년 05월 18일 11:4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이 17일 당 혁신안 마련을 위한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고 8월말 정기 대의원대회 이후 새 지도부를 출범하기로 했다이에 따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임기 단축을 선언했다. 21대 총선 결과를 놓고 당 안팎에서 리더십 교체 등 강력한 당 쇄신의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10차 전국위원회를 열고 독립된 집행권한을 갖는 혁신위원회’ 구성에 관한 안건을 통과시켰다.

    사진=정의당

    혁신위 구성은 현 집행부를 배제하고 여성 50% 이상, 2030세대 30%이상·현직 선출직 공직자지역당부 책임자당내·외 전문가 등 15명 이상으로 구성된다혁신위는 8월 말 이전에 열릴 정기 대의원대회에 혁신안을 제출하고 새 지도부를 뽑기 위한 당직선거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심 대표 등 당 대표단은 조기 사퇴하기로 했다전국 17개 시도당위원장 거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새로운 지도부 임기 등의 문제가 있어 사퇴를 스스로 결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 시도당 위원장은 당 대표단만 사퇴하면 보궐선거가 되기 때문에 새 지도부 임기가 1년밖에 되지 않는다다분히 관리형 지도부로 갈 수밖에 없다며 대선과 지방선거를 위한 체질 개선을 하려면 임기를 새로이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시도당 위원장들이 심상정 대표의 사퇴에 동참하는 방식으로 총사퇴를 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심 대표의 조기 사퇴는 총선 결과에 대한 책임론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0대 국회와 같은, 6석을 얻은 이번 총선 결과를 놓고 사실상 참패라는 평가가 터져 나왔고심상정 대표에만 의존해 운영돼온 당의 시스템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날 전국위에서 다뤄진 ‘21대 총선 평가의 건에서도 대안 세력으로 확고한 비전 확보당 조직의 전면적인 쇄신과 강도 높은 혁신 추진 등이 향후 과제로 꼽혔다.

    심 대표도 새로운 리더십 구축을 강조했다심 대표는 당의 정체성을 재구성하고 아젠다를 혁신하며 새로운 리더십 교체를 준비하기 위한 독립적 집행 권한을 갖는 혁신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며 당대회 직후에는 새로운 리더십 선출을 위한 조기 당직선거가 실시될 수 있도록 제 임기를 단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혁신위가 대의원대회와 조기 당직선거 준비위원회 성격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는 우려도 나온다단순히 새 지도부로의 교체에 그칠 게 아니라진보정당으로서 정의당이 택해온 노선에 대한 문제와 지도체제 전환 등 당 시스템의 전면적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당대회 준비위원회 정도의 성격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며 당의 2기를 열어간다는 소명의식으로 과감한 정치노선과 조직노선의 혁신을 만들고 관철시켜야 한다그 과정에서 심상정과 노회찬으로 대표되던 1세대 리더십의 대안과 미래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시도당위원장도 정의당이 창당부터 이번 총선까지 8년 간 택했던 노선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며 원내 영향력은 대폭 축소된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진보정당의 역할을 하기 위해선 원내중심 전략이 아니라 다른 방책 제시될 필요 있다당 전체가 그런 상황을 인식해야 한다는 점에서 적어도 당분간 핵심적으로 수정해야 할 노선상의 문제를 밝히고 공감대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1인 대표가 이끌어온 당 운영 방침의 전환을 고민해야 봐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이 시도당위원장은 새로운 리더십이 아직은 준비돼있지 않다고 평가될 수밖에 없다며 새로운 리더십 형성을 위해 당 내부 운영 시스템을 수정할 필요있다단적으론 단일지도체제와 집단지도체제 중 어떤 방식을 택할지에 대해 전당적인 토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