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천지 신도 감염 경우보다 위험
    박원순 "클럽 방문자 불이익 없을 것"
    혐오 확산 우려 ···보건의료노조 “혐오는 방역의 적”
        2020년 05월 11일 01:5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에 방문하고도 연락이 닿지 않는 이들에 대해 “신분이 밝혀져 개인적으로 불이익을 당할까봐 검사를 안 받는 분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인 문제를 공개적으로 알릴 이유가 없다”며 자진 협조를 당부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10일 밤 10시 기준으로 약 6,600명의 중 중복명단을 제외하고 5,517명의 명단을 확보했다. 어제 오후 기준으로 2,405명이 연락이 닿았으나, 나머지는 명단을 허위기재했거나 고의로 전화를 받지 않고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 기간에 이태원 클럽에 방문한 이들이) 계속해서 연락이 닿지 않으면 경찰청과 협력해서 보다 강력한 추적 조치에 나설 계획”이라며 “신용카드 사용내역이라든지 CCTV 기지국 활용을 통해 해당 시간에 방문한 분들은 자택 방문 추적까지도 불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신용카드 내역 등의 활용에 관해 “재난 상황에서 경찰청이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와 협력해서 파악하고 강제 조치를 취하는 것은 합법적”이라며 “(클럽 방문자 중에) 자신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될까봐 걱정하는데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것은) 프라이버시 침해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다. 시와 구에서 일부러 (클럽 방문을) 공개하거나 이유가 없기 때문에 선별진료소에 가서 검사만 받으면 된다. 어떤 이유 때문에 그 클럽에 갔는지 밝히지 않아도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태원 클럽 발 확진자 수가 전국적으로 75명이고 그중에 서울이 49명이다. 주말 사이에 서울시 신규 지역 감염자 수가 한 달여 만에 최대치”라며 “수도권은 2,500만 명이 밀집되어 살고 있고 대중교통망이 촘촘하게 연결돼있어 대유행이 한번 발생하면 걷잡을 수 없다. 광범위한 지역 확산으로 가느냐, 마느냐 갈림길에 있다”고 강한 우려를 표했다.

    앞서 서울시는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태로 유흥주점 전체에 대해 사실상 영업금지 조치인 ‘무기한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유흥주점으로 분류되지 않는 실내포차 등이 정상영업을 하면서 주말 사이 이곳으로 사람이 북적였다.

    박 시장은 “일종의 풍선효과가 있을 수 있어 강남, 홍대 실내 포차나 주류를 판매하는 일반 음식점에 대해서도 계속 예의주시하고 현장 지도 점검을 이미 나가고 있다”며 “강제명령은 안 했더라도 추가적 조치는 계속 검토해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신천지 신도 감염 경우보다 위험한 상황”

    이번 의료계에선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지난 시기 대구·경북 유행을 불러온 신천지 신도 집단 감염보다 위험한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번 상황이) 나쁜 측면들은 신천지는 숨겨진 명단이 있긴 있었지만 전체 명단 확인은 가능했다. 그래서 전수조사뿐 아니라 바로 격리도 시킬 수 있었는데 이번엔 어떤 특정한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아니다 보니 명단 확인도 어렵고 일부는 명단도 잘못돼 있어서 상당히 안 좋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전국에 있는 청년들이 모여서 집단 발병한 상황은 지역사회 내 숨은 감염자들이 계속 발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 사건은 지금 발생한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발생했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중요한 의미”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혐오는 방역의 적”

    한편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태로 특정 취향에 대한 혐오론도 다시 일고 있다. 앞서 일부 언론들은 유독 ‘게이 클럽’을 강조해 보도하면서 개인의 성정체성에 대한 비난을 유도한 바 있다. 보건의료계는 언론 등의 이러한 혐오 조장이 방역에 방해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로 전환되며 느슨해질 수 있는 인식을 일깨우는 일은 중요하지만 방역과 상관없는 환자의 정보를 자극적으로 유포하며 사회에 만연한 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감염병과 연관시키는 일은 혐오를 조장하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혐오는 방역의 적”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가 가시화되는 사회적 분위기는 검사대상자들이 검사받는 것을 꺼리게 하고 낙인찍히지 않기 위해 증상을 숨기게 만든다. 혐오가 커질수록 지역사회 전파 우려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시민 개개인이 방역의 중요 주체가 되는 감염병 상황에서 사회적 신뢰와 구성원에 대한 존중은 원활한 방역체계 작동의 전제조건이다. 질병에 대한 낙인, 소수자에 대한 혐오 조장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