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계약직 불과 피해자,
    시장 사퇴 요구는 어렵다?
    미래통합당, 오거돈 성폭력 사건에 청와대·여당의 개입 의혹 강조
        2020년 04월 29일 02:1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폭력 사건을 둘러싸고 미래통합당이 청와대와 여당의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통합당 일부에선 여권의 개입 근거로 ‘피해자가 20대 여성이고 계약직 공무원에 불과하다’는 근거를 앞세워 논란을 자초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20대 비하”라며, 미래통합당의 주장은 “소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미래통합당은 당초 오거돈 전 시장이 시장직을 사퇴할 의사가 없었으나, 청와대가 오 전 시장을 압박해 사퇴하도록 했다며 청와대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성범죄진상조사단장’인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2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오 전 시장은 선거일 다음 날 미래통합당 당선인들한테 일일이 전화해서 ‘부산시정 협조 요청 했다’고 한다”며 “오 전 시장은 시정을 계속 해나갈 생각이 있다는 의사가 간접적으로 나온 것이다. 이걸 누를 수 있는 데가 어디인가”라고 반문했다.

    곽 의원은 “시장직을 유지할 생각이 있었는데 갑자기 의사를 바꾼 것은 어떤 강력한 힘이 작용한 것”이라며 “결국은 시장 사퇴까지 주무를 수 있는 힘이 있는 곳이어야 한다”며 청와대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서는 성추행 사실을 (오 전 시장 사퇴 기자회견) 당일 알았다고 했는데, 오 전 시장과 (피해자 측과 협상을 했던) 정형철 부산시장 정책수석보좌관 등 관련자가 전부 잠적했다”고 덧붙였다. 또 피해자가 도움을 요청했던 부산성폭력상담소 소장이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라는 점을 거론하며 “이분이 정치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며 “이분은 피해자 보호가 아니라 청와대 보호에 나선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미래통합당은 여권이 총선 결과를 의식해 오 전 시장의 성폭행 사건 공론화를 뒤로 미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피해자는 입장문을 통해 오 전 시장의 성폭행 사건을 총선 시기와 연관 지어 정치적으로 해석하지 말라고 밝힌 바 있다.

    곽 의원은 “피해자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다. 피해자 입장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게 아니다. 오 시장과 관련해서 총선을 앞두고 친문 이너서클이 오 전 시장의 사퇴 결정했다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라며 “피해자의 입장과 달리 공직에 나와 있는 분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사퇴를 결정하고 어떻게 대응했느냐, 선거에 또 무슨 영향이 생겼느냐, 이걸 따지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일부에선 피해자가 20대 여성이고 계약직 직원이었다는 점을 여권 개입 의혹을 근거로 들어 논란이 일고 있다.

    박성중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0대 나이에 불과한 피해자가, 그것도 시장 밑에 있는 하나의 계약직에 불과한데 시장직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참 어렵다”며 “정치권 인사 등의 중재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합리적 의심”이라고 주장했다.

    ‘사퇴를 요구한 것이 본인 결정보다 주변에서 누군가가 중재했을 것이라는 뜻이냐’는 질문에 “그렇다. 20대 나이가 그렇게 하기는 쉽지 않다”며 “공증까지 해서 시장직 사퇴 요구를 작성했다는 것인데, 20대 여성이 이런 것까지 생각하는 것은 참 어렵다”고 답했다.

    ‘부산성폭력상담소장에서 법적인 공증을 받는 것이 좋겠다는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도 “해 줄 수는 있지만, 끼리끼리 다 같은 편끼리 전체적으로 조언해 준 것이라고 본다”며 “여직원의 성추행 신고, 접수, 공증, 언론대응까지 전부 친문 인사의 조직 울타리 안에서 이루어졌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의 의혹제기가 “소설”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인 전재수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어떻게든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연결고리를 찾아서 엮으려고 하는 것은 정말로 무책임한 일”이라며 “ 상식을 가진 사람의 눈으로 볼 때는 이건 소설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전 의원은 우선 법무법인 부산에 공증을 요구한 이유에 대해 “피해자가 먼저 공증을 요구했고, 오거돈 시장 쪽에서 변호사를 추천을 해달라고 했다. 피해자가 ‘아는 변호사가 없다’고 해서 오거돈 시장 쪽에서 ‘우리가 법무법인 추천해도 되겠느냐’고 해서 법무법인 부산을 추천했고, 피해자가 동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권이 개입해 시장직 사퇴 시점을 총선 이후인 4월말까지로 합의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관해선 “성폭력상담소 쪽에서 주장한 바에 의하면 피해자가 사퇴 시점을 말한 사실이 없고, 성폭력상담소에서도 사퇴시점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 사퇴 시한을 사전에 조율했다고 하는 것은 전혀 맞지가 않다”며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게 피해자를 어떻게 보호를 하고 가해자에 대한 법적조치 준비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매뉴얼이 있다. 그 매뉴얼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일을 진행한 것이고 그에 따라서 4월 말까지로 사퇴 시점을 잡았던 것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오 전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잠적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상식적으로 이 상황에서 나돌아 다니면서 무슨 말을 할 수가 있겠나”라며 “(수사당국의 공식적인 조사요청이 있으면 오 전 시장도) 당연히 조사에 응할 것이고, 오거돈 전 시장 참모진들도 이미 경찰 참고인 조사를 받고 있고 연락도 다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