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환 추기경님, 어디로 가시나요?
By
    2006년 07월 28일 09:04 오전

Print Friendly

민심은 천심이다. 하지만 이 천심을 해석하는 신문들의 생각은 제각각이다. 28일 조간신문들은 7·26재보선 결과와 향후 정계에 미칠는 영향을 전망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동아일보였다.

여당 수도권 의원 30명 중 29명 "정계개편 필요"

동아일보는 선거 이후 수도권 의원 5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를 1면과 5면에 게재했다. 동아일보 설문에 응한 수도권 의원은 전체 의원(109명) 중 절반 정도였다. 이번 설문에서 열린우리당 응답자(30명) 중 29명(97.7%)이 "정계개편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이 중 6명은 "이번 선거 결과로 인해 필요성이 생긴 것은 아니라"라는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 동아일보 28일자 1면
 

노무현 대통령의 탈당에 대해서는 "탈당이 필요하다"(5명), "탈당 여부에 관심 없다"(4명) "본인이 알아서 할 일이다"(7명)는 응답이 나왔다고 동아일보는 전했다. 또 정계개편 시기에 대해 열린우리당 응답자 중 27명(90.0%)은 "정기국회 이후일 것이며, 이번 선거 결과로 시기가 앞당겨질 것 같지는 않다"고 답했다.

동아일보는 <여 30명 중 29명 "정계개편 필요">란 1면 기사에서 "열린우리당 응답자들 전부가 이번 선거 결과 열린우리당이 범여권의 대표성을 상실했다는 분석에 동의하지 않았으나 한나라당 응답자 20명 중에서는 13명이 ‘열린우리당이 대표성을 상실한 것’이라고 단언했고, 2명은 ‘대표성이 약화됐다’고 답했다"고 분석했다.

동아일보는 이어 5면 기사 <‘수해골프’ 한나라보다…’노무현의 열린우리’ 더 미워한 것>에서 이번 재·보선 참패 원인을 분석했다. 동아일보는 기사 첫 머리에 실은 열린우리당 정봉주 의원 발언을 통해 기사의 핵심을 전달하려 한 것 같다.

정 의원은 " ‘수해 골프’ 한나라당보다 ‘노무현의 열린우리당’이 더 미운 것이다. 전통적인 반한나라당 성향 유권자들의 표심이 열린우리당이 아닌 민주당으로 갔다"고 했다.

하지만 경향신문의 분석은 조금 다른 것 같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민심, 마음둘 데가 없다>에서 ‘민심’을 읽어 내려갔다. 경향신문 기사의 핵심은 ‘정치 혐오증’이었다. 24.8%란 국회의원 재보선 사상 최저의 투표율과 ‘반노 비한’의 신조어가 던져졌다는 것이다.

   
▲ 경향신문 28일자 1면
 

경향신문은 정치 전문가들의 말은 인용, "양대 정치세력인 ‘반노비한’의 화두는 예고된 성격도 짙다"며 "독주하던 한나라당도 ‘도로민정당식 전대’와 ‘수해골프’ ‘호남 비하발언’에서 보듯 오만함을 심판받았다는 시각이 대세"라고 전했다. 또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주역인 조순형 후보의 생환에 대해 민주당이 ‘탄핵 정당화’의 목소리를 높이는 데도 부정적 시선이 많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틈새 생긴 민심…정치판 ‘새판짜기’ 물밑 모색>이란 제목의 3면 기사에서는 앞서 1면에서 지적한 내용을 토대로 "새판짜기의 새 출구를 열었다"는 평가를 내렸다. "향후 대선 등에서 기성정치군에 의탁할 수 업는 다수의 민심을 포용하고, 지각변동을 촉발시킬 ‘틈새시장’이 될 수도 있다"며 "여야의 ‘암중모색’도 치열해지고 있다"고 진단하며 각당의 전망을 상세히 기술했다.

경향, 재·보선 민심 ‘정치 혐오증’으로 해석

중앙일보는 3면 기사 <목표는 ‘반한나라’ 일치>에서 정개개편 움직임을 추적했다. 중앙일보는 "호남 정서 하나만으로 142석의 열린우리당을 해체하겠다는 구상은 현재로선 무리라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 시각"이라며 "그러나 많은 사람이 30% 이상으로 추정되는 호남 유권자의 절대적 지지로 부활한 조 후보의 사례를 곱씹고 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이제 호남 표심의 흐름에 따라 정계 개편의 강도와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는 데 이의를 다는 사람은 거의 없다"며 "호남 표심이 어디로 향하느냐에 따라 정계 개편의 주도권이 열린우리당으로도, 민주당으로도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을 맞고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향후 정계 개편 시나리오를 △열린우리당 중심-민주당·고건 합류 범여권세력 결집 △열린우리당 중심-민주당·고건 배제 반쪽 여권 결집 △민주당·고건 중심 국중·뉴라이트 합류 범우파연합 결성 등 3가지로 전망했다.

조선일보는 별도의 분석기사를 싣는 대신 조순형 당선자와의 동행취재기를 실었다. 제목은 <"노대통령 탄핵할 사유 오히려 늘었다">. 조 당선자는 ‘노 대통령을 탄핵했던 사유가 이제 바뀌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대로 유효하다. 오히려 사유가 추가됐다"고 답했다고 한다.

   
▲ 조선일보 28일자 5면
 

조 당선자는 정계 개편에 대해 "특별히 생각한 것이 없다"면서도 "지금의 국회 의석 분포는 주권자인 국민의 의사표시다. 대선을 앞두고 이합집산하는 것은 정도가 아니다"며 사실상 반대의견을 보였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김 부총리는 스스로 거취 결정해야" 압박

논문 표절 의혹에 이어 중복 논문 의혹까지 겹친 김병준 교육부총리가 27일 기자간담회에서 사실 일부를 인정하고 사과까지 했지만 신문들의 비판은 수그러들 줄 몰랐다. 일부 신문들은 오히려 김 부총리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임명 직후부터 ‘코드인사’의 대표적 인물로 거론된 점을 감안하면, 그 대가를 혹독하게 치르고 있는 셈이다.

먼저 김 부총리의 논문 표절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했던 국민일보. 국민일보는 사설 <김병준 교육부총리 용단 내릴 때>에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사람의 진정을 무시하자는 것은 아니라"는 전제를 달면서도 "그러나 논문 표절 시비가 가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또 중복논문 문제가 불거지고보니 교육부총리의 거취가 여간 심중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국민일보는 표절 시비는 논란의 대상이 된다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BK21 연구실적 중복 제출 건에 대해선 "최근의 일인 데다가 교육부의 핵심사업에 학자로서는 용인되기 어려운 과오를 범했다는 점에서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며 "이런 상황에서 18년 전의 논문과 최근의 논문이 나란히 문제가 된 행정학자가 교육부총리로서 새로운 교육지평을 연다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

동아일보의 사설은 더 노골적이다. 동아일보는 <김병준 부총리, 사퇴가 그나마 교육적이다>에서 "그는 지난해 8월 대통령 정책실장으로 있을 때, ‘과거사 정리’를 노무현 대통령 임기 후반기의 주요 국정 과제로 강조한 인물"이라며 "그런데 교육부총리인 자신의 석연찮은 과거사는 덮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도덕성을 강조하는 현 정권의 이중성을 여기서도 보게 된다"고 했다.

   
▲ 동아일보 28일자 사설
 

동아일보는 "김 씨의 자리 욕심을 채워 주기 위해 학부모와 학생을 비롯한 국민이 ‘저런 교육부총리를 모시는 수치’를 참아야 하나"라고 반문한 뒤 "이쯤에서 그가 교육부총리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이 나라 교육에 끼치는 해를 최소화하는 길"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도 사설 <논문시비 휘말린 교육부총리 영이 서겠는가>에서 "이번 파문이 오래갈수록 교육정책은 마비될 가능성이 크다"며 "두 건 모두 하루빨리 정확하게 조사돼 사실이 규명돼야 한다. 그래서 김 부총리가 도덕성을 회복하든지, 아니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경향신문은 "논문 중복 보고의 원인은 실무자의 실수"라는 김 부총리의 해명에 더 주목했다. 경향신문은 ‘국민대 교지에는 밖에 실린 논문을 다시 싣는 관행이 있었다’는 김 부총리의 해명에 대해 "이 말이 성립하려면 국민대에 실을 때 ‘이 논문은 11개월 전 한양대 학술지에 발표한 것을 일부 보충한 것이다’라는 내용의 주석을 달았어야 했다"며 "그런 설명 없이 별개의 연구논문인 것처럼 발표해 독자들을 속여놓고도 아무렇지도 않게 얘기한다면 도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런 뒤 "그런 부정직한 행위를 해놓고도 교육계의 지도자가 될 수 있을까"라는 말을 덧붙여 사실상 사퇴를 촉구했다.

한국일보와 세계일보도 각각 사설 <김 교육부총리 흠결이 너무 많다>와 <표절 의혹 이어 논문 중복 보고라니>에서 "김 부총리는 이번에야말로 진지하게 거취를 고민하기 바란다"(한국), "김 부총리는 진실을 고백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스스로 진퇴를 결정해야 한다"(세계)고 충고했다.

한겨레·경향 김수환 추기경 ‘정치 발언’ 공개 비판

신문 사설 중 한겨레·경향신문이 주목한 내용이 또 있다. 바로 김수환 추기경의 ‘정치적 발언’이다. 논조의 ‘온도 차이’는 있었지만 발언의 부적절함을 지적한 것은 같았다.

한겨레는 사설 <‘정치인 김수환’과 ‘추기경 김수환’>의 글머리에서부터 공격적인 태도를 보였다. 한겨레는 "'(다음 대선에서는) 누가 되는 것보다 정권교체가 잘 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는 발언의 뜻은 아주 간단하다. 현정권이 재집권해선 안 된다는 것"이라며 "그것도 ‘국민이 믿을 곳은 한나라당밖에 없다는 생각을 갖게 잘해달라’고 했으니, 정권교체의 주역은 한나라당이어야 한다. 성직자가 할 말이 아니다. 한나라당 선거대책위원장이나 할 소리다"라고 했다.

   
▲ 한겨레 28일자 사설
 

이어 한겨레는 "김수환 추기경이 정치적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것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최근 몇 해 동안은, 잊힐 만하면 정치 발언을 던져 집중조명을 받곤 했다. 그것도 매번 한나라당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였다"며 "성직자라고 현안에 대해 입을 다물라는 법은 없다. 인간을 억압하는 제도와 권력을 두고서는 목숨을 걸어야 하는 게 성직자"라고 했다.

한겨레는 그러나 "인권을 억압해온 국가보안법 폐지나, 사학의 부패를 예방하기 위한 사학법 개정에 반대하는 것을 하늘의 의로움이라고 할 수는 없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겨레는 "침략자 로마에게 세금을 내야 하느냐는 물음에 예수는 동전에 새겨진 시저의 얼굴을 가리키며 이렇게 답했다. ‘시저의 것은 시저에게로!’ 정교 분리의 원칙이 있었기에 세속법과 충돌할 때에도 교회법은 존중받았고, 성직자는 교회법을 지킬 수 있었다"며 "성직자가 정당 대변인 구실을 한다면, 교회는 존중받을 수 없다. 세상의 구원을 운위할 수도 없다"고 했다.

경향신문의 사설 <‘김수환 추기경님’>은 이례적으로 존칭을 사용하며 김 추기경에 대한 깍듯한 예의를 갖췄다. 하지만 내용은 그렇지가 않았다. 경향신문은 "추기경님의 이름은 저 척박했던 시절, 역사의 대의를 믿고 나갔던 이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었습니다"는 글로 사설을 시작했다.

   
▲ 경향신문 28일자 사설
 

경향신문은 이어 80년대의 엄혹한 시절에 공권력을 막아준 김 추기경의 모습을 상기시키며 "사회적 존경을 한몸에 받는 어른으로서 추기경님의 말씀 하나 하나는 한국 카톨릭 수장 이상의 영향을 끼쳤습니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하지만 언제부턴가 추기경님의 ‘말씀’이 분열을 키우는 매개가 되고 있습니다. 반개혁의 무기가 되고 있습니다"며 국보법과 폐지 반대 의사를 밝힌 점을 거론한 뒤 "추기경님의 뜻은 사회적 갈등을 우려한 것이었을지언정, 특정의 정파와 언론들은 추기경님을 자신들의 후견인쯤으로 매김하고 국가보안법의 가치를 강변하는 데 썼습니다"고 안타까워했다.

경향신문은 김 추기경의 이번 발언에 대해 "분명 정치적이고, 특히 선거에 영향을 미칠 과도한 정치적 발언을 추기경님이 했다는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우리는 당혹스럽습니다"며 다음과 같이 썼다. "’김수환 추기경의 기도하는 손'(정호승)이라는 시가 있습니다.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찾아가는 추기경님의 아름다운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 기도하는 손을 기다리는 곳이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아주 많습니다."

‘명성황후’ 추정 사진, 사실은 ‘궁녀’

진위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명성황후 추정 사진 속 인물은 명성황후가 아니라 궁녀인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원본 사진은 1819년 미국 국립박물관이 펴낸 ‘한국 컬렉션’에 실려 있다. ‘한국의 궁녀’라는 영어 제목과 함께 P L 조위(Jouy)라는 사진 작가의 이름이 인쇄돼 있다.

‘한국의 궁녀’라는 제목 밑에는 "여름 의상, 머리는 궁궐 여인들의 독특한 패션으로 장식했다. 상의는 항상 하얗고 치마는 파랗다. 오직 왕족만이 왕궁에서 붉은색 옷을 입는다"는 설명문이 달려있다.

중앙일보는 "미국 국립박물관이라는 기관의 공신력을 인정한다면 문제의 사진을 둘러싼 진위 논란은 여기서 마감되는 셈"이라고 했다. 이 자료를 공개한 명지대 LG연암문고 소장은 "1892년 미 국립박물관의 연례 보고서에도 ‘한국 컬렉션’은 그대로 실려 있다"고 했다.

38일만에 잡힌 주수도 회장, 도피도 다단계?

28일자 신문들은 도피 행각을 벌이다 26일 검찰에 잡힌 다단계 회사 제이유 주수도 회장의 소식을 사회면에서 보도했다. 잡힐 당시 주 회장은 휴대전화 17대, 수표·미화 등 1000여만 원, 검은색 오피러스 승용차, 작은 전화번호 수첩 한 권 등을 소지하고 있었다.

주 회장은 ‘007작전’을 방불케 하는 치밀한 계획을 세워서 도피했다. 주 회장이 타고 다니던 오피러스 승용차 안에서는 서로 명의가 다른 휴대전화가 17대가 발견됐다. 수사 당국의 발신자 추적을 따돌리기 위해 휴대전화를 몇 통화 사용한 뒤에는 바로 폐기할 정도로 치밀함을 보였다.

주 회장은 경기도 이천시의 한 전원주택을 은신처로 사용했는데, 은신처를 제공한 그룹 관계자인 조모씨의 가족과 함께 살면서도 수시로 전국 각지의 호텔을 전전하며 거처를 옮겼다. 주씨는 "억울한 누명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조사를 받을 수 없어 잠적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오늘 김성완 기자 ( sabi@mediatoday.co.kr)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