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50명 자유당 탈당?
    정두언 “말 안 되는 얘기”
    "친박 공천학살?···과장, 인적 혁신"
        2019년 06월 14일 12:0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자유한국당 탈당을 예고했던 홍문종 의원이 “40~50명이 탈당에 동조할 것”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14일 정두언 전 의원은 “전혀 가능성 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정두언 전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너무 지나친 얘기다. 누가 그렇게 (자유한국당에서) 나가겠나. 나간다고 해서 누가 당장 (총선에서 당선이) 되겠나”라며 이같이 반문했다.

    앞서 홍 의원은 전날인 13일 불교방송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태극기를 사랑하는 태극 시민들이 하나가 되기 위해 바깥에서 텐트를 치는 것이 맞는 일”이라며 “10월에서 12월이 되면 많으면 40~50명까지 (탈당에) 동조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해선 “보수 우익 사람들이 느끼는 황 대표는 오직 본인 대권 행보에만 관심이 있으신 사람처럼 보인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정 전 의원은 “(총선에서) 공천 탈락한 사람들 몇 명이 나갈 순 있지만, 신당이 됐든 대한애국당이 됐든 지역구에서 당선될 확률은 거의 없다”며 “40~50명이 나간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얘기”라고 말했다.

    그는 “홍문종 의원은 사학재단 관련 금품 문제 때문에 재판을 받고 있다. 당헌당규상에 윤리위를 열어서 당원권 정지가 되면 공천을 받을 수가 없다. 어차피 공천을 못 받는 분”이라며 “다른 당에서 정치를 계속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데, 이 한 사람의 말에 너무나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친박 공천학살?…과장, 과감한 인적 혁신 필요”

    정 전 의원은 총선 과정에서 이른바 ‘친박 공천 학살’이 벌어질 가능성에 대해선 “공천 학살이라는 말 자체도 과장된 말”이라며 “인적 혁신”이라고 바로 잡았다.

    그는 “자유한국당에는 공천 파동부터 시작해서 국정 농단, 탄핵 사태까지 간신 역할을 했던 사람들이 지금도 그대로 있다. 그런 사람들이 내년 국회에 재등장한다면 자유한국당을 누가 찍겠나. 인적 혁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의원은 황교안 대표가 대선으로 가기 위해서라도 친박 세력들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는 뜻을 내비쳤다.

    정 전 의원은 “지금까지는 당에 쉽게 들어와서 쉽게 안착을 한 셈인데 총선 공천을 겪으면서 중요한 결단을 해야 한다”이라며 “이를테면 산토끼, 집토끼 논쟁인데, 결단을 내려서 산토끼를 잡아올 방법을 강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 본인이 (총선에서) 시험대에 오른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대한애국당이나 신당이 표를 가져간다 해도 미미한 표다. 오히려 당을 제대로 추스르고 제대로 모양을 갖췄을 때 올 수 있는 중도표가 더 많다”며 “총선은 대선이나 마찬가지로 중간층을 확보하는 싸움이다. 그 결단을 내려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골수 친박’ 등에 대한 과감한 배제가 필요하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말은 ‘골수 친박’이라고 하지만 (공천파동 당시) 진박 마케팅을 해서 중학생들도 유치하다고 할 정도로 유치한 일들 많이 벌였다. 그런 의원들은 정리를 하고 넘어가야 한다”며, ‘친박 인적 혁신’ 과정을 넘겨야만 대선 출마도 가능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정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철회·사과와 경제 청문회 등을 요구하며, 국회 복귀를 거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여론이 점점 야당한테 안 좋게 돌아가고 있다. 그런 압박감을 느끼고 언제까지 국회를 공전시킬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에) ‘주말까지 (합의가) 안 되면 내주부터는 단독으로라도 가동하겠다’고 했다. 상임위는 못 열더라도 소위는 가능하다”며 “그러면 자유한국당도 결국 다음 주에는 들어오지 않을까 싶다”고 예측했다.

    여당이 경제청문회 개최에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선 “여당은 경제가 좋다고 주장하지 않나. 왜 불편해 하는지 모르겠다”며 “경제 현실, 경제 상황에 대해 논쟁을 벌이는 게 좋은 거지, 그게 왜 피할 일인가. 이해가 안 간다”고 비판했다.

    한편 정 전 의원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일각의 요구에 대해선 “여론상으로나, 현실상으로 거부하기가 힘들다”면서 “대통령도 탄핵하는 마당에 국회의원만 소환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것은 문제”라고 긍정했다.

    다만 “지방자치단체장 국민소환제로 지금까지 물러난 지자체장을 못 봤다. 그러니까 제도 설계를 잘해야 한다”며 “(안 그러면) 당선된 사람 흔들기 위한 정쟁에 휩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