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두언 “조국 민정수석,
    사퇴가 맞아···대통령에 엄청난 누”
    “지지율 추락에는 이유 있어, 변명만 해선 안 돼”
        2018년 12월 28일 04:3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청와대 특별감찰반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로 민간인 사찰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두언 전 의원은 “적폐청산을 외치는 문재인 정권이 과거 정권들과 뭐가 다르냐. 노무현 2기가 아니라 박근혜 2기라는 얘기까지 나온다”고 비판했다.

    정두언 전 의원은 28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민간인 사찰, 블랙리스트, 낙하산 인사, 채용 비리, 공영 방송 등 언론 장악이 다 적폐청산 대상이었다. 그런데 이 정부에서도 그런 비슷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고 회자가 되고 있다. (과거 보수정부들과) 뭐가 다른가. 내로남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1년이 용두사미가 돼버렸다.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78%에서 시작해서 42%까지 떨어졌다”며 “이 정부 지지율이 30%대로 내려간다. 20%대로도 내려갈 수 있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지지율이 추락을 하는 이유가 있다. 그러면 그걸 반성할 일이지만 맨날 변명하면서 상대방이 문제가 있다고 하면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특감반 논란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조국 민정수석 사퇴를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한테 엄청난 누를 끼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가 김태우 수사관을 겨냥해) ‘미꾸라지 한 마리가 청와대를 흐리고 있다’고 했는데 그 미꾸라지(김태우 수사관)가 조국 수석 밑에 있는 사람”이라며 “백번 양보해서 김태우 수사관의 개인 일탈행위라도 (조국 수석에게) 관리 감독 책임이 있고 그걸 즐긴 책임도 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김태우 수사관에 대해 “MB 정부 때부터 청와대에서 일했던 수사관으로 수집하지 말아야 하는 정보까지 수집하던 버릇이 남아 있는 사람”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김태우 수사관이 제기한 민간인 사찰 의혹이 현 정부와는 별개의 문제이며 ‘개인적 일탈’이라는 뜻이다.

    이에 대해 정 전 의원은 “그런 버릇이 남아 있는 사람을 1년 넘게 데리고 있었던 사람들은 뭔가. 그게 할 소린가. 자기네들이 데리고 있을 필요가 있었으니까 데리고 있었던 것”이라며 “도대체 그게 해명이 되는지 이해가 안 간다”며 특감반 논란에 대한 청와대의 대응 방식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MB 때 민간인 사찰 의혹이나 박근혜 때 정윤회 문건 사건처럼 해결하려고 하면 MB나 박근혜 꼴 난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도) 그런 식(개인의 일탈로 무마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나중에는 결국 다 드러나게 돼있다. (지금이라도) 개인의 문제로 자를 게 아니라, 스스로 엄격하게 검증을 해서 처리할 사람은 처리해야지 적당히 넘어가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정 전 의원은 “김태우 수사관의 말이 맞는지, 청와대의 말이 맞는지 생각해보라”며 “세간에 ‘김태우가 미친 사람이 아니면 자기가 감옥 갈 게 뻔한데 권력에 분노를 표출하겠나’ 이런 얘기가 나온다. 그러면 김태우가 미쳤든가 김태우 말이 사실이든가 둘 중의 하나”라며, 문재인 정부의 민간인 사찰 의혹이 사실이라는 쪽에 무게를 실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